하이원 '출조낚시광2' 겜심 제대로 낚았다

입력 2013-04-30 07:47  

<p>중국 국민게임은 낚시게임 '피싱조이'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출조낚시광2'가 있다.</p> <p>2013년 4월 현재 이통 3사, 구글 플레이마켓 등에서 서비스되는 모바일 낚시게임은 무려 20여종이다. 하이원의 '출조낚시광2'를 비롯해 '리얼피싱' '대물낚시광' '대물낚시터' '원조낚시광' '낚시마스터' '손맛낚시광' '포켓낚시광' '피싱어드밴처' 등 숱하게 많다.</p> <p>
이처럼 모바일 낚시 게임이 게임 마니아를 유혹하자 최근에는 중대형 업체까지 나섰다. 게임빌의 '피싱마스터', 한게임의 '피쉬아일랜드'를 비롯해, 넥슨도 '낚시왕'을 내놨다.</p> <p>■리얼 최대화 '모바일 강태공' 사로잡아
이 가운데 단연 시선을 집중시킨 게임 '출조낚시광2'다. 하이원엔터테인먼트가 퍼블리싱하고 모바인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이 게임은 리얼 낚시의 정수만을 녹여내 모바일 강태공의 겜심을 파고들어 인기몰이에 성공했다.</p> <p>지난달 14일 이통 3사 마켓 론칭을 완료한 '출조낚시광2'는 출시 한 달도 되지 않아 서비스 11개월 차인 전작의 다운로드 성적을 70%까지 따라잡았다.</p> <p>
그렇다면 '출조낚시광2'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우선 바다낚시의 진미를 느낄 수 있도록 사실성을 높인 것이 주효했다. 단순한 터치의 재미를 강조한 아케이드성 게임이 아닌, 자이로 센서와 진동을 통해 실제 낚시를 하는 듯한 짜릿한 손맛을 제대로 낚았다.</p> <p>물고기의 펄떡거리는 움직임을 직접 보여주기 위해 진동을 이용, 짜릿한 손맛으로 실제 낚시의 생생함을 전달하는 것이 이 게임의 인기 비결로 작용한 것이다.</p> <p>■ 여성 서브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인기짱
캐릭터 육성 기능과 강화된 가이드도 핵심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낚시를 통한 경험치로 캐릭터 레벨업이 가능하고 포인트로 능력치를 커스터마이징한다. 고급 어종 낚시와 상위 랭킹 진입의 키 포인트다.</p> <p>
내 캐릭터를 꾸밀 수 있어 경쟁요소로 작용한다. 그리고 낚시를 도와주는 여성 서브 캐릭터인 가이드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아이템 구매 욕구 자극 요소로 작용했다. 전편의 기능을 그대로 가져오되 섹시한 코스튬 시스템을 첨가한다. 능력치를 높이고 더 많은 물고기를 낚을 수 있어 그야말로 '일석이조' 섹시 아이템이다.</p> <p>3D로 제작된 리얼한 물고기 움직임 표현은 펄펄 뛰는 손맛을 준다. 특히 한 마리라도 잡아도 일확천금을 노릴 수 있는 희귀어종이 대기 중이다.</p> <p>이밖에 비가 오거나 천둥이 치는 바다, 바로 잡은 물고기 사이즈와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수족관, 순위 변경 자랑하기 등 앞선 시스템이 눈길을 끌었다.</p> <p>■ 낚시게임 마니아층 40~50대 '소셜'로 친구추가
최근 낚시 모바일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것은 두터운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여건 상 직접 낚시를 하기 위해 바다로 갈 수 없는 낚시광들에게 게임을 즐기며 대리만족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p> <p>특히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연령대가 중장년층까지 확대되면서 낚시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40~50대도 리얼 낚시 모바일 게임에 푹 빠져든 것으로 분석되었다.</p> <p>
'출조낚시광2'은 이 같은 낚시게임 트렌드에 발맞춰 비밀 병기 '소셜'을 장착했다. 친구를 추천하면 바로바로 아이템을 받고, 카톡 랭킹시스템처럼 주소록의 친구들만 별도로 랭킹 시스템을 적용해 입소문으로 재미를 톡톡 받았다.</p> <p>이유식 하이원엔터테인먼트 PM은 '낚시게임은 두터운 마니아층을 가진 게임이라 타깃층이 확실해 사업성이 높다. 특히 '출조낚시광2'는 확실한 타깃층을 겨냥해 개발돼 만족도가 높다'며 '캐주얼 낚시 게임이 대중화되면서 거부감이 사라지고, 젊은층들도 입소문이 퍼져 타깃층인 중장년층을 넘어서 전 연령대로 사랑받는 장르로 주목받고 있다'라고 전했다.</p> <p>중국의 모바일 게임사 추콩은 '피싱조이'를 출시해 현재 2억 다운로드, 월 매출 70억원을 기록하며 남녀노소 즐기는 국민게임으로 등극했다. 한국에서도 '피싱조이' 신화를 위해 모바일 낚시 게임들이 너도나도 출시되고 있다. 요즘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출조낚시광2' 과연 게임 월척을 얼마나 잡아들일지 게임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p> <p>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p>

피쉬 아일랜드 '진짜 '아이패드 물고기' 낚으세요!'
하이원ENT, 첫 모바일 진출작 '출조낚시광2' 출시!
웹젠, '출조낚시왕' PC방 전문 퍼블리싱 시작
게임 홍보 모델, '男心' 자극하는 방법도 각양각색?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