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무장병 '나라사랑적금'…신한銀, 최대 연 5.5%

입력 2013-05-01 14:29   수정 2013-05-01 16:38

국민은행'프로야구예금'
응원구단 성적 오르면 우대금리

우리은행'학교사랑통장'
우대이자 자녀 학교에 자동 기부

하나은행'나의 소원적금'
목표금액 달성하면 0.2%p 우대금리

기업은행'IBK흔들어적금'
10명 이상 모이면 우대금리 최고 0.8%p



은행들은 저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예·적금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군 복무 중인 장병이 복무 기간 중 목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상품, 야구를 좋아하는 고객이 관심을 가져볼 만한 상품도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도 나왔다.

◆‘KB국민프로야구예금’

국민은행은 ‘2013 프로야구’의 흥행과 각 구단의 선전을 기원하는 ‘KB국민프로야구예금’을 내놓았다. 예금 가입 시 응원 구단을 선택하고 선택한 구단의 올해 정규시즌 성적 및 관중 수에 따라 우대 이율을 제공하는 정기예금이다. 가입 대상은 개인고객이며 가입기간은 1년이다. 최소 1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오는 6월30일까지 한시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며 5000억원 한도가 소진될 경우 조기 판매 종료될 수 있다.

이 상품의 기본이율은 연 2.8%이며 최고 0.3%포인트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고객이 선택한 응원 구단의 성적이 2012년 대비 상승하면 0.2%포인트, 총 관중 수가 760만명을 돌파하면 0.1%포인트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이 예금을 가입하고 국민은행 홈페이지(www.kbstar.com)에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노트북, 외식상품권, 야구예매권 등을 제공하는 경품행사도 진행한다.

◆‘우리학교사랑통장’

우리은행은 자녀의 고등학교에 학부모 명의로 우대이자를 자동으로 기부할 수 있는 학교전용 기부통장인 ‘우리학교사랑통장’을 판매하고 있다. 학교전용 기부통장은 자녀가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 기부 및 등록금 납부가 가능한 ‘우리학교사랑통장(학부모전용)’과 교육비 및 기부금을 관리할 수 있는 ‘우리학교사랑통장(고등학교전용)’으로 구성돼 있다.

‘우리학교사랑통장(학부모전용)’은 입출식 예금으로 학부모가 후원하고자 하는 자녀의 고등학교에 세후 우대이자를 자동 기부하는 상품이다. 스쿨뱅킹 연결계좌로 등록하고 기부 자동이체 실적이 있는 경우 매일 300만원 이하의 최종 잔액에 대해 1.5%포인트의 금리를 더 얹어 분기별로 자동 기부된다. 또 분기당 30회까지 전자금융수수료와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우리학교사랑통장(고등학교전용)’은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등록금과 기부금 관리 및 집금 기능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기부 자동이체를 통한 입금기록이 있으면 분기당 90회까지 전자금융 및 자동화기기 이용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나의 소원적금’

하나은행은 고객들이 평소 바라던 소원에 대해 주제별로 직접 목표금액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인 ‘나의 소원적금’에 혜택을 늘려 새롭게 출시했다.

새로운 ‘나의 소원적금’은 체크카드 고객들의 목돈 마련을 위해 소비와 저축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소비 재테크 서비스’, 주기적으로 저축시기를 알려주는 ‘저축 도우미 서비스’, 상품 가입 후 생성된 본인 추천인 번호를 지인에게 알려주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자동 연동 서비스’를 추가했다. ‘소비 재테크 서비스’는 본인 명의의 하나SK체크카드 사용금액이나 카드사용 건수에 따라 고객이 직접 설정한 금액이 매일 본인의 통장에서 ‘나의 소원적금’으로 자동 적립되는 서비스다. 적립 횟수에 따라 최대 0.4%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이 상품의 기본금리는 3년 만기 연 3.8%다. △만기해지 때 목표불입금액 달성 시 0.2%포인트 △하나SK체크카드 사용에 따른 자동적립 횟수에 따라 최대 0.4%포인트 △상품 추천 횟수에 따라 최대 0.2%포인트 등 최대 0.4%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신(新) 나라사랑적금’

신한은행은 군 복무 병사들이 복무 기간 동안 목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新) 나라사랑적금’을 출시했다. 이 적금은 의무 복무 중인 현역뿐 아니라 전투경찰(해양경찰 포함), 의무소방원, 교정시설 경비교도, 산업기능요원 등 전환복무자와 사회복무요원들을 위한 상품이다.

최소 가입금액은 월 1000원이며 저축한도는 월 최대 10만원이다. 적용이율은 가입기간에 따라 1년 이상 연 4.4%, 1년6개월 이상 연 4.5%다. 군 급여이체 실적과 ‘S20 통장’ 보유 시 최대 연 5.5%의 금리를 제공한다. 또 계약기간을 12개월 이상 24개월 이하 일단위로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어 전역일에 맞춰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복무 중인 현역이 상품 가입 후 매월 자동이체로 불입 시 월 5회 ‘타행 ATM 현금인출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는다.

◆‘NH연금수급자우대 정기예금·적금’

농협은행은 만 50세 이상 공적 또는 사적연금수급자에게 다양한 우대금리를 지급하는 ‘NH연금수급자우대 정기예금·적금’을 최근 출시했다. ‘NH연금수급자우대 정기예금’은 상품가입 이전 3개월간 연금을 농협은행 통장으로 수령하고 있는 경우 0.3%포인트, 채움브라보연금통장을 가입한 경우 0.2%포인트, 연금수령자인 부부가 동시에 가입할 경우 0.3%포인트를 추가로 적용해 최고 0.8%포인트까지 금리를 더 받을 수 있다. 지난 4월25일 현재 1년 만기 기준금리 연 2.79%에 우대금리 적용 시 연 3.59%가 지급된다.

‘NH연금수급자우대 적금’은 상품가입 이전 3개월간 연금을 농협은행 통장으로 수령하고 있는 경우 0.4%포인트, 채움브라보연금통장을 가입한 경우 0.3%포인트, 연금수령자인 부부가 동시에 가입할 경우 0.4%포인트가 적용돼 최고 1.1%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4월25일 현재 1년 만기 기준금리는 연 2.9%, 우대금리 적용 시 연 4.0%가 적용된다.

◆‘IBK흔들어적금’

기업은행은 10명 단위로 모이면 최고 0.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주는 스마트폰 전용 상품 ‘IBK흔들어적금’을 판매한다. 이 상품은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등 SNS와 연계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그룹을 만들고 SNS로 가족이나 친구를 초대해 우대금리를 높이는 상품이다.

스마트폰에 ‘IBK흔들어적금 앱’을 설치한 뒤 자동이체 조건(이체일, 월 납입액)이 같은 사람끼리 그룹을 만들어 멤버를 늘리면 10명 이상 0.1%포인트, 20명 이상 0.3%포인트, 30명 이상 0.6%포인트의 금리가 추가된다. 적금을 3회 이상 납입하면 0.2%포인트를 더해 우대금리를 최고 0.8%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 이 상품의 최고금리는 1년 만기 연 4.0%에 이른다. 이 상품은 앱에 내장된 ‘흔들면돼지’라는 게임으로 멤버들과 점수내기도 할 수 있다.

◆‘내자녀 성공기통장·적금’

외환은행은 어린이·청소년 대상 패키지상품인 ‘내자녀 성공기통장’ ‘내자녀 성공기적금’을 최근 선보였다. ‘성공기통장’은 만 18세 이하 개인이 가입할 수 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이다. 거래실적에 따라 수수료 면제혜택이 제공된다. ‘성공기적금’ 또는 ‘안심증여신고 정기예금’을 보유하거나 이 통장을 결제계좌로 하는 윙고체크카드 사용실적이 있는 경우 외환은행 자동화기기 출금수수료가 면제된다. 다른 은행 자동화기기인 경우 월 5회 출금수수료 면제가 가능하다.

‘성공기적금’의 가입대상은 만 18세 이하 개인이다. 매월 만원 이상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이다. 가입기간은 1년 이상 18년 이내에서 연단위로 가입할 수 있다. 우대이율 0.3%포인트 포함 시 4월12일 현재 최고 연 3.2%의 금리가 적용된다. ‘성공기적금’을 가입한 고객은 부가서비스인 단체상해보험 무료가입서비스, NLCS 제주 영어캠프 할인서비스, 진로체험 캠프 할인서비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받을 수 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 소득공제 많다고 체크카드만 쓰면 '빵점'
▶ [달라지는 세제 - 新재테크 전략] 물가연동채 가입 서두르고 장기 펀드상품 '찜'
▶ 올 재테크 수익률 살펴보니…빛난 해외채권…빛바랜 金
▶ [사설] 청년들이 저축을 더 모른다는 한국
▶ 부동산만 믿었다가 노후 생활비 '반토막'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