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배냐, 권력싸움이냐…3개월째 빈 CIC회장 자리

입력 2013-05-27 17:16   수정 2013-05-28 04:30

방대한 투자책임 우려로 제의 받고도 고사
정치세력간 합의실패로 임명안 보류說도



4800억달러(약 535조원)를 주무르는 세계 최대의 국부펀드 중국투자공사(CIC)가 3개월째 수장 없이 표류하고 있다. 하마평만 무성한 가운데 일부에서는 정치권의 권력 투쟁으로 당분간 차기 회장을 임명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중국 금융업계에 따르면 러우지웨이 전 CIC 회장이 지난 2월 재정부장으로 자리를 옮긴 뒤 중국 정부는 CIC 후임 회장을 임명하지 못하고 있다. 인민은행장을 비롯 공상은행 건설은행 등 4대 은행장 등의 인사가 모두 마무리된 가운데 유독 CIC 회장직만 공석이다.

이와 관련,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계파 간 정치 투쟁으로 중국 정부가 적임자를 고르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현재 CIC 회장으로는 장젠친 공상은행장, 황치판 충칭시장, 가오시칭 CIC 사장, 투광샤오 상하이 부시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초기에는 장 행장과 황 시장이 유력하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최근에는 가오 사장과 투 부시장 등이 부각됐다. 그러나 가오 사장과 투 부시장에 대해서는 일부 반대 세력이 있어 임명이 좌절됐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가오 사장은 해외 유학파 출신으로 영어가 유창하고 친개혁적 성향을 가진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유학 경험이 고위공직자가 되는 데 오히려 걸림돌이 됐다는 분석이다.

중국 인사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에는 당국으로부터 공식 인가를 받은 프로그램 외에 해외에서 유학한 사람은 부장(장관)급 정부 직책에 임명하지 않는 불문율이 있다. 이 신문은 또 “일부 보수파에서 가오 사장이 너무 자유분방하다는 비판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투 부시장도 최근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최종 낙점을 받는 데 실패했다.

이 신문은 “시진핑 주석이 그의 임명에 반대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공산당 조직부에서 CIC 회장의 임명안을 보류한 것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파이낸셜타임스(FT)는 내부 소식통을 인용, 이미 이뤄진 방대한 투자에 대한 책임 문제 때문에 CIC가 새 회장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FT는 투 부시장과 이강 인민은행 부총재가 회장직을 제의받았지만 이미 고사했다고 주장했다.

FT는 CIC 회장직이 ‘독배’로 여겨진다며 워낙 많은 곳에 투자해 그 결과를 책임져야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CIC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모건스탠리와 블랙스톤 등에 투자했다가 엄청난 손실을 봤으며, 다른 부동산 및 사모펀드 투자 결과도 신통치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SCMP는 “CIC 회장의 공석 사태는 중국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이 얼마나 어렵고 느리며 불투명하게 진행되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며 “관계자들은 중국의 경제 정치 개혁의 전망에 대해서도 우려를 떨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이징=김태완 특파원 twkim@hankyung.com




유퉁, 33살 연하女와 7번째 결혼하려다 그만
"MB정부 사기극 밝혀졌다" 교수들 폭탄 발언
女고생 "3개월간 성노예였다" 선배가 강제로…
"돈 있으면 다 돼" 청담女, 이런 짓까지…경악
정경미-윤형빈 결혼 2달 만에 '이럴 줄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