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의 '제물포터널' 연내 착공 제동

입력 2013-07-25 17:41   수정 2013-07-26 01:59

서울시장 취임 후 첫 민자사업…"소음·공해 우려" 시의회·여의도 주민 반발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 이후 첫 번째 민자사업으로 추진해온 제물포터널 공사에 제동이 걸렸다. 지역 주민과 시의회,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이 반발하고 있어서다. 경인고속도로 진입 차량으로 인한 상습적 교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2018년까지 목표로 잡은 완공 시기도 불확실해졌다.

◆주민들 “터널 만들면 소음·공해 피해”

25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당초 이달 21일ㅠ까지 예정돼 있던 ‘제물포터널 건설을 위한 주민의견 실태조사’ 기간이 다음달 말까지 연장됐다. 시 관계자는 “여의도 지역 주민의 반발이 거센 데다 시의회와 해당 자치구인 영등포구마저 이에 동조하고 있어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물포터널은 경인고속도로와 남부순환로가 만나는 신월나들목에서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7.5㎞의 왕복 4차선 지하도로로, 사업비는 4545억원이다. 대림산업 중심으로 구성된 서울터널(주)이 3752억원, 서울시가 793억원을 부담하는 민자사업으로 추진된다. 국내 최장 터널인 강원도 인제터널(10.9㎞)에 이어 두 번째로 긴 터널이다.

제물포길은 경인고속도로 진입 차량들로 인해 상습 정체가 빚어지는 대표적인 구간이다. 박 시장은 지난 3월 말 강서·양천구 현장시장실 운영을 통해 제물포길 하부에 제물포터널을 조성하는 공사를 2018년까지 완공하겠다고 결정했다. 박 시장 취임 후 처음 추진하는 민자사업이다.

당초 6월 착공 예정이던 제물포터널 공사는 주민공청회를 거치며 제동이 걸렸다. 지난 5일 민주당 신경민 의원(영등포을)이 주최한 공청회에서 여의도 주민들은 “터널 출구 지역인 여의도가 극심한 교통 정체와 소음, 터널에서 배출되는 발암물질로 피해를 입는다”고 반발했다. 제물포터널 환경영향평가가 여의도를 빼고 강서·양천 지역 위주로만 진행됐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서울시가 여의도 주민들을 주민공람 절차에서 의도적으로 배제한 채 사업을 추진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주민 설득해 예정대로 추진”

시의회와 영등포구는 주민 의견에 동조하고 나섰다. 지난 5일 공청회에서 김춘수 시의회 건설위원장과 유광상 도시안전위원장은 “주민 반대가 있어 (터널 건설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제물포터널에 대해 정확한 보고를 받은 적이 없다”며 “여의도 주민들의 선택에 따라 뜻을 같이할 것”이라고 거들었다. 신경민 의원은 주민과 함께 감사원에 주민감사 청구를 건의할 계획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주민 반대를 감안하면 제물포터널 연내 착공은 쉽지 않다”며 “주민 설득 여부에 따라 착공이 계속 늦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사업 추진 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정시윤 서울시 도로계획과장은 “터널이 생겨도 여의도의 대기질은 현재와 전혀 차이가 없다”며 “주민을 설득해 예정대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영등포구에 주민공람 절차를 통보하는 등 정식 절차를 모두 거쳤다”고 강조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박한별, '세븐 안마방 사건'에도 혼자서…깜짝
한고은 "클럽에서 한 남자가 날…" 충격 고백
유퉁, 33세 연하女와 7번째 결혼 앞두고 '눈물'
회장님, 女방송인과 비밀 여행가더니…발칵
훤히 보이는 '호텔'…밤마다 낯 뜨거운 장면에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