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없어서 못파는 美…힘실리는 '9월 출구'

입력 2013-09-05 17:25   수정 2013-09-06 01:49

연간판매 1600만대 돌파 예상 … 6년만에 최대
"점진적 성장세" … 17~18일 FOMC 회의 주목




‘자동차의 나라’ 미국에서 자동차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자동차 판매량은 대표적인 소비경기 지표다. 소비는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성장 엔진이다. 전문가들은 자동차 경기 호황이 ‘양적완화(돈을 찍어 시중의 채권을 매입하는 금융완화 정책)’ 축소 타이밍을 저울질하고 있는 미국 중앙은행(Fed)을 더욱 ‘출구’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진단한다.

○미국 차량 판매 2007년 수준으로 회복

4일(현지시간) 오토데이터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150만3151대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연율로는 1609만대다. 1600만대를 넘은 건 2007년 10월 이후 처음이다.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빅3’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해 부진했던 도요타 혼다 닛산 등은 20% 이상 늘었다. 현대자동차는 6만6000대를 팔아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오하이오주 마실론에서 7개의 판매권을 갖고 있는 더글러스 웨이커먼은 “1980년대 이후 이런 호황은 없었다”고 말했다. 도요타와 크라이슬러의 임원을 거쳐 자동차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짐 프레스는 “리먼브러더스 쇼크 이후 5년 만에 1600만대의 분기점을 돌파한 것은 자동차 경기가 새로운 시대로 진입한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초과 공급이나 ‘떨이 판매’ 등은 옛말이 됐다.

엘런 휴스 포드 연구원은 “차 판매 증가는 저금리와 고용시장 개선에 따른 것”이라며 “일자리를 구한 사람들이 차를 사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1년 전 8%를 웃돌던 실업률은 7월에 7.4%로 떨어졌다. 주가 상승과 경기 회복 기대감으로 낡은 차량의 교체 수요도 한몫하고 있다. 미국에서 굴러다니는 차의 나이는 평균 11년이다. 이런 수요가 한꺼번에 몰리자 자동차업체는 야간 교대 조를 투입하는 등 풀가동에 들어갔다. 포드는 4분기 생산 목표를 전년 대비 7% 늘려 잡았다.

○“Fed 출구로 더 다가섰다”

라이언 스위트 무디스 어낼리스틱스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자동차시장의 호황은 고용이 더디지만 꾸준히 회복되고 있다는 증거”라며 “Fed가 이달 출구전략을 시행하는 데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Fed는 오는 17~18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매달 850억달러로 유지해온 채권 매입 규모를 700억달러 정도로 줄이기 시작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최근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의 통화 가치 급락 등 신흥국 위기에다 시리아 사태가 변수로 등장, Fed의 출구 타이밍이 늦춰질 가능성이 제기됐다. 미국의 시리아 군사공격이 장기화되고 그에 따른 유가 급등이 경기 회복의 발목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Fed는 4일 실물경기 보고서 ‘베이지 북’에서 “경제가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자동차 판매와 주택 구입 등을 지목했다. 돌발 변수가 없는 한 Fed는 베이지 북과 6일 발표되는 8월 실업률 지표를 근거로 출구전략 시점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장진모 특파원 jang@hankyung.com




女연예인 60명 성관계 동영상 공개돼…경악
밤마다 아내 실망시켜 약 먹었다가…'충격'
'클라라 노출' 질투? 女방송인, 대놓고…
송인화, 대마초 때문에 KBS '영구 퇴출'되나
비, 제대하자마자 '60억 아파트'를…깜짝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