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인 줄 알았네"…폭스바겐 테마파크의 비밀

입력 2013-09-15 16:48   수정 2013-09-15 21:28

아우토슈타트 둘러보니

매년 관광객 200만명 몰려
호텔·레스토랑·쇼핑몰에 직접 차량 출고까지 가능




지난 12일(현지시간) 독일 동북부에 있는 인구 13만명의 소도시 볼프스부르크.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차로 3시간 걸리는 이곳엔 폭스바겐그룹 본사 외에 이 회사가 만든 자동차 테마파크 아우토슈타트가 있다.

아우토슈타트 입구에 들어서니 폭스바겐 로고나 자동차를 홍보하는 광고 선전물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안내를 맡고 있는 도미닉 몬은 “남녀노소 누구나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며 “드러내놓고 브랜드를 알리지 않아도 놀다보면 어느 새 폭스바겐그룹의 충성고객이 된다”고 설명했다.

2000년 문을 연 아우토슈타트는 매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 독일 관광청이 선정한 10대 관광 명소에도 이름을 올렸다. 자동차 테마파크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즐길 수 있도록 꾸민 덕분이다. 최고급 호텔(리츠칼튼)은 물론 스위스의 유명 외식업체인 뫼벤픽이 운영하는 레스토랑만 9개가 있다. 여성들은 전 세계에서 유행하는 고급 소품을 모아놓은 메트로폴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어린이들을 위한 면허증 취득 프로그램과 놀이공간도 마련돼 있다.

폭스바겐, 부가티, 람보르기니, 아우디, 세아트, 스코다 등 브랜드별로 마련된 전시관도 있지만 반드시 폭스바겐그룹의 차량만을 고집하진 않는다. 자동차 박물관에선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포드 등 자동차 역사에서 의미가 있는 모델들도 소개하고 있다.

아우토슈타트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들이 직접 차량을 출고해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는 것. 테마파크 안에 두 개의 카타워와 차량 출고장인 쿤덴센터가 있다. 20층 높이의 카타워에는 각각 400대씩 총 800대의 차량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고객이 이곳을 찾으면 해당 차량은 카타워에서 컨베이어 터널을 통해 연결된 쿤덴센터로 옮겨져 주행거리가 ‘0㎞’인 채로 전달된다. 아우토슈타트 바로 옆에 있는 볼프스부르크 공장의 생산라인을 둘러보며 차량 제작 과정을 눈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방실 폭스바겐코리아 홍보부장은 “아우토슈타트에서는 하루 평균 500대씩의 차량이 출고된다”며 “매년 독일에서 폭스바겐을 구매하는 사람의 30%가량이 이곳에서 차량을 인도받는다”고 말했다.

볼프스부르크=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화제] "신기해서 난리" 주식용 네비게이션 드디어 등장





관련기사

<ul>
<li>나훈아, 2년간 이혼 소송에서 끝내…</li>
<li>조영남, 청담동 자택서 3명의 女와…발칵</li>
<li>미혼女 "성경험 많은 남자와 결혼하면…"</li>
<li>비, 김태희 100억 빌라 소식 듣고 갑자기…</li>
<li>'대세女' 클라라, 잘 나가다 갑자기 '날벼락'</li>
</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