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전기요금 인상대책 '고심'…성탄트리도 소등

입력 2013-11-24 09:46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유통업계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와 신세계 등 유통대기업들은 정부가 지난 21일부터 전기요금을 평균 5.4% 올린 직후 추가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국내 대형마트 1위인 이마트는 현재 운영 중인 `에너지 절약 실천'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매장 내 조명 25%를 소등하던 절전시간을 오후 2시까지로 확대하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발광다이오드) 조명 교체도 꾸준히 진행할 방침이다.

이마트는 아울러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심야전기를 축전지에 모아두었다 사용하는 ESS(Energy Storage System)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마트의 경우 이미 연초에 9%가량 전기요금 인상을 감안, 연간 절전대책을 마련해놓았다.

롯데마트는 매장에 설치된 4만여 개의 고발열 조명을 모두 저발열 LED 조명으로 교체해 조명으로 인한 전기료를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췄고, 교체가 완료되지 않은 47개 점에 대한 조명 교체도 앞당길 방침이다.

백화점 업계는 `연말특수' 분위기 조성에 큰 몫을 하는 외관장식까지 포기했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기준으로 오후 5시께 시작해 밤 11시까지 운영하는 크리스마스트리를 비롯한 외관 장식을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3시간만 단축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대백화점은 전 점포별로 `에너지 보안관'을 임명, 창고와 휴게실을 비롯해 매장 전체의 전력사용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수기와 냉·온수기에 타이머를 부착해 야간 대기 전력 낭비를 막는 등 생활 속의 작은 낭비까지 차단한다.

크리스마스 장식에도 절전형 LED 조명을 사용, 전력 사용량을 이전보다 30%가량 낮췄다.

신세계백화점은 내년 하반기로 잡혀 있던 매장 뒤쪽 조명의 LED 조명 교체를 최대한 서둘러 상반기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중점 사업 가운데 하나인 동대구 복합환승센터를 포함해 현재 개발 단계인 신규 점의 경우 절전형으로 설계 단계부터 보완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박람회장 발칵'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등장
▶ 별장으로 쓰면서 은행이자 3배 수익 받는곳?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