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활용사업 애로, 현장대응반이 해결 나선다

입력 2014-04-16 09:59   수정 2014-04-16 10:05

안행부-정보화진흥원, 15대 사업분야별 맞춤형 서비스


“필요한 정보는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병원의 비급여 시술·수술 등에 대한 가격정보 DB인데,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의약정보 제공업체 A사 관계자)

“민간이 원하는 데이터를 갖고 있더라도 개인정보보호법, 저작권법 등에 저촉되는 것들이 많아 공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식품의약 공공데이터 제공 실무자)

정부가 ‘공공데이터 활용 스타기업 육성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파악된 공공데이터 민간 수요자와 공공기관의 애로 사항을 적극 해결하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정부 3.0’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상 교통 보건복지 국토 식품의약 농업축산 문화관광 조달 특허 공공정책 과학기술 환경 고용노동 재해안전 해양수산 등 15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중심으로 유망기업을 선정해 사업화를 집중 지원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안정행정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사업화 과정에서 드러난 애로사항을 부처별 맞춤형으로 해결해 주기 위해 ‘현장대응반(PSC,problem solving coordinator)’을 구성, 16일 발대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공공데이터전문위원회와 국가오픈데이터포럼 등 영역별 민간전문가와 정보화진흥원의 공공데이터센터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현장대응반은 공공데이터 민간수요자와 공급자인 공공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데이터가 원활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하게 된다.

또 공공데이터 제공 및 활용때 발생하는 문제가 즉각 해결되도록 지원한다. 의료정보의 경우 의약품의 제품명 업체명 등을 통해 기본검색이 가능하지만 소비자에게 필요한 효능 효과 용법 사용주의사항 등은 Hwp로 돼 있어 불편이 많다는 지적에 따라 엑셀 형태로 정보를 전환해 제공키로 관련부처와 협의를 마쳤다.

현장대응반은 앞으로 제기되는 민원을 분석해 법 제도 및 데이터포털 등 시스템 개선을 추진한다.

이날 발대식에 참가한 박경국 안행부 1차관은 “정부3.0의 진정한 가치는 소통에 있다”며 “앞으로 현장대응반이 수요자와 공급자를 이어주고 맞춤형 공공데이터서비스가 발굴·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기호 선임기자 khpark@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