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준-박원순, 학교 급식 농약검출 공방

입력 2014-05-28 21:17   수정 2014-05-29 03:58

鄭, 의혹 제기…朴 "미미한 가능성…침소봉대"
새누리당, 朴후보 부인 성형설 공식 제기



[ 이태훈 기자 ]
6·4 지방선거 서울시장에 출마한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는 28일 TV 토론회에서 이른바 ‘농약 급식’ 논란과 재개발·재건축 사업 방식을 두고 격론을 벌였다.

이날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으로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정 후보는 박 후보가 서울시장을 하는 동안 학교 급식 재료에서 농약이 검출됐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검찰이 토론회 직전 이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압수수색한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 후 지방선거 때까지 수사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정 후보는 모두발언부터 “세금을 낭비하고, 아이들에게 농약 급식을 줘서 감사원으로부터 무더기 징계를 받는 부정부패를 반드시 뿌리뽑겠다”며 박 후보를 겨냥했다. 이어 “박 후보는 무더기 징계가 별것 아니라고 했는데 서울시장이 감사원으로부터 징계를 받은 것은 성수대교 붕괴 때”라며 “(성수대교 사고로) 32명이 돌아가신 게 아무것도 아니고, 우리 학생들에게 계속 농약 급식을 하겠다는 뜻인가”라고 추궁했다.

박 후보는 “서울시가 감사원으로부터 전달받은 통보서에 보면 정 후보가 지적한 내용이 없다”며 “인터넷에 공개된 감사 결과 원본과 저희가 통보받은 내용이 상당 부분 다르기 때문에 왜 다른지 확인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박 후보 측은 토론회 직후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거쳐 학교에 납품된 식재료에서 잔류 농약이 검출됐을 가능성에 대해 인정했다. 박 후보 캠프의 진성준 대변인은 “(감사원이) 서울시에 보낸 처분요구서에는 포함돼 있지 않았던 내용이 (인터넷에 게재된) 감사원 감사 결과 처분요구서에 있었다”며 “그 점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내용이 감사 결과보고서에 각주로 표기돼 있고 감사원도 이를 적발한 뒤 서울시에 처분 요구를 하지 않아 경미한 것으로 봤다”며 “박 후보는 오늘 토론회에 임할 때도 이를 정확히 보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진 대변인은 “그렇다고 정 후보의 주장이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며 “4300㎏ 전체가 농약 농산물이라는 것이 과도하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 정 후보 측이 침소봉대했다”고 반박했다.

두 후보는 용산지구와 유휴부지 투자 유치를 포함한 개발 방식을 놓고도 대립각을 세웠다. 정 후보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하나만 돼도 민자가 30조원, 일자리가 30만개가 셍긴다”고 했다.

박 후보는 “토목 건설로 일자리를 견인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본다”며 “4대강 사업으로 혈세를 낭비하지 않았나”라고 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박 후보 부인의 성형 의혹 등을 제기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선거기간 단 한 번도 유권자 앞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박 후보 부인에 대해 해외로 출국했다는 이야기부터 성형 부작용으로 얼굴을 드러낼 수 없다는 이야기까지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박 후보의 재산 상태를 보면 8억원에 가까운 빚을 지고 있는데 어떻게 부인이 성형을 받았느냐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고 공격했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상대방 후보 가족까지 걸고 넘어지는 것은 도를 넘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