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지사 "교육청 무상급식 감사 거부, 후안무치"

입력 2014-11-11 16:42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11일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한 무상급식 보조금에 대한 감사를 경남교육청이 거부한 것은 후안무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홍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회의실에서 주재한 시장·군수 정책 회의에서 "도민의 세금이 제대로 쓰였는지 감사하는 건 도민에 대한 당연한 의무"라며 이 같이 말했다. 100만 원을 지급한 민간단체도 감사하는데 관련 조례에 따라 무상급식비로 4년간 3040억 원을 지원한 학교에 대해 감사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었다.

홍 지사는 "경남교육청이 감사를 거부하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해 어이없으며 전교조식으로 대응하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상급식은 원래 교육청 사업으로 지자체 재정 사정이 허락하면 재량으로 지원할 수도 있고, 재정이 어려우면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신대호 행정국장은 '학교 무상급식 지원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브리핑에서 "전국적으로 무상급식 지원액이 2010년 785억원에서 올해 1조573억원으로 13.5배 늘면서 지방 재정 부담이 급증, 보편적 무상급식 지원이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지방 재정 악화로 경남 도내 9개 시·군을 포함해 전국 243개 지자체 가운데 32.1%인 78곳이 공무원 인건비도 감당하지 못할 정도라는 것이다. 신 국장은 덴마크 49.7% 등 북유럽 국가 국민들의 조세부담률을 예로 들며 "담세율 증가 없는 보편적 무상급식은 장기적으로 사회 전체의 복지 균형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31개 OECD 회원국 가운데 일부 학생 무상 급식을 시행하는 곳은 20개국이며 미시행 11개국, 전면 무상급식은 스웨덴과 핀란드 2개국에 불과하다고 신 국장은 덧붙였다. 그는 "내년도 무상급식 지원 예산 257억원은 우선 예비비로 편성해 서민과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복지 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지사와 18명 시장·군수는 무상급식 보조금 지원 여부 등에 대해 비공개로 1시간여 동안 회의를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