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경기북부 교외선 '무가선 트램' 도입해 관광활성화 필요

입력 2015-07-26 12:18  

운행이 중단된 경기북부 교외선에 배터리 충전으로 운행하는 '무가선 트램(노면전차)'을 도입해 관광을 활성화하자는 의견이 나왔다.

무가선 트램은 열차에 탑재한 2차 전지를 주동력으로 전기선 없이 주행하는 첨단교통시스템이다.

조응래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연구 결과 1회 충전으로 25~35㎞ 운행이 가능한 무가선 트램은 능곡역과 의정부역을 연결하는 31.9㎞의 교외선 구간을 운행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26일 밝혔다.

조 연구위원은 '교외선 활용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히고, 현재 군용열차만 비정기적으로 운행되는 교외선 재개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조 연구위원은 교외선 주변 지역에서 교외선 복선전철 건설을 요구하고 있으나 예비타당성 분석 결과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승객수요 부족 등의 이유로 중단된 단선철도가 언제 재개통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 단선철도라도 운행을 재개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기존 교외선 선로를 활용해 무가선 트램을 운행하면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재개통이 가능하다는 것.

교외선 운행재개를 통해 고양, 양주, 의정부 지역을 철도로 연결하고 관광객을 적극 유치하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조 연구위원은 또 철도 접근이 불편한 북한산, 도봉산 북측 등산로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일영, 장흥, 송추 등 사람들이 즐겨 찾던 관광지의 활성화를 위해 철로 주변의 미관을 정비하는 한편 주말농원 등을 조성해 가족단위 방문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교외선은 출·퇴근보다는 관광열차 성격을 갖는 철도이므로 이에 맞는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며 경기 북부순환 자전거도로와 교외선의 연계를 통한 이용 활성화 유도를 고려 대상으로 꼽았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7/31] 中자오상증권초청, 2015 중국주식 투자전략 강연회 (무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