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공룡책·3D 프린터 등 창업의 꿈 실현 시킨 '상상공간'

입력 2015-08-11 20:13  

한국산업기술대 '산학융합 3.0' 성과

창업 보육 공간 'IH'…학생기업 25개 배출
"기업가 정신과 창업을 대학의 핵심 가치로"



[ 김인완 기자 ] 11일 경기 시흥시 시흥스마트밸리(옛 시화공단) 한복판에 자리 잡은 한국산업기술대 캠퍼스. 대학 정문을 지나 왼쪽에 우뚝 솟은 18층짜리 기술혁신파크 건물에 들어선 이매지네이션하우스(IH·Imagination House)에선 여름방학인데도 교수, 연구원, 학생들이 더위를 잊은 채 창업 관련 활동에 몰두하고 있었다. 창업보육공간이자 관련 연구소로 활용되는 이곳에서는 현재 15개 학생 창업기업이 연구개발에 여념이 없다. 3D 프린터를 생산하는 링크솔루션의 최근식 대표는 “같은 대학 출신 선후배 8명이 모여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다지고 있다”고 말했다.

IH는 이재훈 산기대 총장이 지난해 대학 특성화 비전으로 내세운 ‘산학융합 3.0’ 전략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무장한 젊은 인재가 창업하도록 도와 세계적인 히든 챔피언을 배출하는 게 목표다. 산기대는 창업 지원을 체계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지난 5월 창업지원본부를 설립하고 창업지원본부가 운영하는 IH를 통해 학생, 교수 등?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창업으로 연계하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플랫폼을 구축했다. 창업본부는 학생 창업 육성을 위해 기술지도, 사업화 교육은 물론 창업자금도 지원한다.

산기대는 2012년부터 지금까지 학생 창업기업 25개를 배출했고 80명의 산기대 출신 졸업생이 이들 창업기업에서 근무 중이다. 이 대학은 창업 지원에 연간 30억원 이상을 투입하고 있다.

고혁진 창업지원본부장(경역학부 교수)은 “대학이 기업에 인력을 공급하는 수동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스스로 창업기업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일자리 창출의 새 패러다임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산기대는 IH를 통해 향후 10년간 100개 이상의 학생 창업기업을 배출하고 이를 통해 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산기대는 휴대폰으로 움직이는 공룡을 체험하도록 하는 책을 출판한 (주)비타민상상력 등 3개 우수 창업기업에 수천만원씩 지분 투자했다.

산기대는 IH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제품제작소 및 창업보육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고 본부장은 “산학융합 3.0을 통해 기업가 정신과 창업이 대학의 핵심 가치로 자리 잡도록 해 미국의 밥슨대와 같은 창업 명문대학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