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포털 공정성 두고 공방…"정보 왜곡" vs "재갈 물리기"

입력 2015-09-10 15:44  

여야 의원들은 10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네이버와 다음 등 인터넷 포털사이트 뉴스의 공정성을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포털 사이트가 국민에게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포문을 열었다.

박민식 의원은 "만약 포털사이트 대문에 저의 경쟁자에 대한 뉴스만 계속 실리고, 제가 잘한 일은 찾아보기 힘든 구석에만 배치한다면 공정성 훼손이 아닌가"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방송사의 경우 지배구조 등을 두고 많은 논란이 되는데,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는 방송못지 않은 영향력이 있음에도 책임은 그만큼 지지 않고 있다"며 "포털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이 아침에 일어날 때, 밤에 잘 때 네이버를 보는데 슈퍼갑을 넘어선 '오마이갓', 신적인 존재"라면서 "그 정도의 영향력과 권력을 누리는 포털에 대해 (규제에서) 전부 예외를 주는 것이 맞느냐"고도 했다.

이에 대해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공정성과 공익성 문제는 언론은 물론 언론의 역할을 하는 포털도 끊임없이 노력할 사안"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야당에서는 새누리당이 총선을 앞두고 무리하게 포털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 아니냐는 반발이 터져나왔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승희 의원은 "정부·여당의 포털에 대한 압력이 도를 넘었다. 사실상 여당에 유리한 기사가 더 많은데도, 중립성을 운운하며 압박을 하고 있다"면서 "포털 길들이기가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어 "성숙된 민주주의 사회에서 정부와 권력자를 상대로 비판의 날을 세우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 이렇게 포털에 압박하는데 어떻게 언론의 자유가 좋아지겠나"라고 지적했다.

[SK 울타리 벗어난 SK컴즈, 사명 '네이트'로 변경] [준중형 경쟁차들, 신형 아반떼 출시에 부담 '팍팍'] ["한양대 공대 전통은 대기업 입사 아닌 창업"] [‘간판 내린 매장’ 가장 많은 커피프랜차이즈보니…] [네이버·다음, '뉴스 왜곡' 지적에 동시 포문…"제목 수정 안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