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년된 유골 칭기즈칸 가계 출신 첫 확인

입력 2016-10-10 17:09  



(박근태 IT과학부 기자) 지난 2004년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동쪽으로 650㎞ 떨어진 타반 톨고이 지역에서 유골 7구가 발견됐다. 이들 유골 매장 시기는 12~13세기로 추정됐다. 이 중 남성 3구, 여성 2구는 유골이 발견된 무덤 양식과 부장품 양으로 보면 몽골제국을 이끌던 칭기즈칸(1162~1227)의 가계로 추정됐다. 하지만 이들이 실제 어떤 혈통일지 그 기원은 베일에 가려져 왔다. 발굴된 유골 가운데는 사치스런 부장품이 유독 다량 출토된 20대 여성 유골도 포함됐다. 발굴에 참여한 몽골 인류학자들은 황족여성으로 추정되는 이 여성 유골에 ‘몽골 여왕’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한국과 몽골 연구진이 6년간 연구 끝에 몽골 황족일 가능성이 높은 이들 유골들의 유전자 분석을 통해 칭기즈칸과 서양인의 조상이 하나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놔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광호 중앙대 생명과학과 및 문화재과학과 교수와 다스제벡 투멩 몽골국립대 고고인류학과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10일 “2004년 타반 톨고이 지역에서 발굴된 5구 유골의 미토콘드리아DNA를 분석한 결과 이들이 12~13세 몽골제국 시대 칭기즈칸 황족 일원일 가능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특히 이들 유골 주인들의 부계가 유럽인의 조상과 같을 수 獵募?결과가 나왔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달 14일 국제학술지 ‘플로스원’에도 소개됐다.

연구진은 우선 이들 유골 5구의 두개골과 치아, 대퇴골, 골반골을 분석해 성별과 사망 연령들을 밝혀냈다. 이들 중 4명은 20대에, 나머지 한 명은 40~50대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들은 대체로 키가 168.9㎝, 몸무게는 78.1㎏로 나타났고 여성은 165.6㎝에 몸무게는 68.1㎏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여성 유골은 당시 여성의 평균 신장보다 10㎝ 이상 컸다. 고고학에서 사용되는 방사성탄소연대측정법을 이용한 분석 결과에서 이들 유골 주인들은 칭기즈칸이 살았던 시기 전후에 살았던 것으로 나타나 칭기즈칸과 같은 가계(황금씨족)일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또 미토콘드리아 DNA를 분석한 결과 남성 3구와 여성 1구는 동일한 모계임을 나타내주는 유전자 조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토콘드리아 DNA는 남녀 모두 가지고 있지만 정자와 난자가 만나면 난자의 미토콘드리아DNA만 남기 때문에 모계 혈통을 알아내는 중요한 과학적 지표로 사용된다. 같은 미토콘드리아DNA 유전자형을 가졌다는 건 이들이 모자 사이거나 형제자매일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남성 3명과 여성 1명의 미토콘드리아 유전자형은 현대 한국과 일본, 중국, 몽골인 등 동북아시아인에서 주로 관찰되며 이와 별도로 40~50대로 추정되는 여성 1명은 좀더 북쪽에 살았던 동북아시아 출신의 다른 모계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광호 교수는 ”나머지 4구 유골과 5~6m떨어진 곳에서 발견된 이 40~50대 유골 주인은 4명의 양어머니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남성 3구의 ‘Y염색체 단일염기다형성’(Y-SNP) 분석에서는 이들이 모두 영국과 유럽, 중앙아시아 인종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발견되는 유전자형인 ‘R1b-M343형’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Y염색체는 남성 부계에 따라 유전되는 유전형이다. 이광호 교수는 “칭기즈칸 가계의 부계 기원이 기존에 알려진 동북아시아(몽골로이드) 계열이 아니라 서유라시아(코카서스)계열일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특히 ‘Y염색체 짧은반복수변이(Y-STR)’ 분석에서는 적어도 2구에서 동일한 형태가 나와 둘 사이가 유전적 거리가 매우 가까운 부자나 형제 관계로 분석됐다. DNA 염색체에서 특정 부위에서 염기서열(STR)이 짧게 반복되는 수는 개인마다 다른데, 형제나 부자 사이에는 비슷해 이들 관계를 밝히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연구진은 “이 지역에서 발굴된 남성 유골은 칭기즈칸 가계 출신일뿐 아니라 한 아버지 자손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남성 유골 3구에서 발견된 유전자형를 가진 현대인은 러시아 칼미크인, 중국 회족, 우주베크인, 타지크인이다. 이는 이들 부계는 칭기즈칸 아들과 손자들이 지배한 황금군단과 차카타이칸국, 원나라 영토이던 러시아, 중앙아시아, 중국 등과 일치한다. 연구팀은 타반 톨고이 유골들이 칭기즈칸의 직계 자손이거나, 칭기즈칸이 딸들을 시집보내 지배했던 옹구드족 자손일 가능성, 전통적인 몽골 황후 가문인 옹기라트족과의 혼인에 의해 태어난 황족일 가능성이 있다고 소개했다.(끝) / kunta@hankyung.com



모바일한경는 PC·폰·태블릿에서 읽을 수 있는 프리미엄 뉴스 서비스입니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