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호원 국빈수행 한국기자 폭행사건..형사사건으로 비화

입력 2017-12-14 20:25  

14일(현지시간) 중국을 국빈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행사장에서 중국측 경호원들이 한국 취재기자 2명을 집단 폭행했다. 이 사건이 양국간 외교적 파장을 불러 일으킨 가운데 형사사건으로 비화됐다.

청와대는 이날 이번 사건에 대해 중국 정부에 엄중히 항의하는 한편 외교부를 통해 중국 공안에 정식으로 수사의뢰했다. 청와대는 폭행 현장에서 채증한 동영상과 사진을 공안에 증거물로 제출했으며, 중국 공안은 곧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폭행당한 사진기자 두 명은 베이징 시내 대학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폭행당한 사진기자 2명은 15일 중국 공안에 출석해 폭행 가담자에 대한 처벌 의사를 밝히는 등 피해자 진술을 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사후 브리핑을 통해 “중국 정부에 수사의뢰했다”며 “수사 진행을 위해선 폭행사건인 만큼 피해 당사자가 처벌 의사를 표현하고 상해 진단서와 함께 공식적인 수사의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폭행을 당한 2명의 사진기자는 가해자의 처벌 의사를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가해자는 현재까지 코트라측이 현지에서 고용한 정보업체 직원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코트라는 문 대통령의 국빈방중 기간인 14일 열리는 한중 무역파트너십 개막식을 위해 현지에서 190명의 현지 보안업체 직원과 계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을 폭행한 가해자는 채증한 영상물과 사진 등을 중국 공안에 증거물에 제출한후 피해 기자들이 경찰서에 출두해 진출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이 과정을 거치면 가해자가 누구인지 등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외신기자클럽(FCCC)도 한국 취재기자 폭행과 관련해 중국 정부에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FCCC는 이날 성명을 통해 “보안 요원들이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 취재진에게 심한 폭력을 가한 사실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이어 “FCCC는 2017년에에만 특파원에 대한 폭행 사건을 수 차례 보고받았다”며 “언론인에 대한 폭행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으며 FCCC는 중국 정부에 사건에 대한 조사와 설명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