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올림픽 공동입장' 8개월 뒤 핵실험한 북한, 잊지 말아야

입력 2018-02-08 18:07  

오늘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을 계기로 ‘북한핵 위기’ 타결을 위한 정상급 외교가 여러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로 온 한정 정치국 상무위원을 만난 데 이어, 오늘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한다. 10일에는 북한의 공식 국가수반인 김영남을 접견할 예정이다.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살려 북핵 문제를 슬기롭게 풀고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하지만 현실은 만만찮다. 그제 펜스-아베 회담에서 미·일 양국은 “북한이 핵을 포기할 때까지 계속 압박해 고립시키겠다”는 초강경 입장을 재확인했다. 펜스 부통령은 더 강력한 대북 제재를 가하겠다는 방침까지 밝혔고, 아베 총리도 동의했다. 이 와중에 북한은 어제 국제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ICBM급 미사일을 동원한 대규모 군사 열병식을 강행했다. ‘평창 이후’ 우리가 갈 길이 쉽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는 장면들이다.

대규모로 들어온 북한의 예술단과 응원단도 대화국면 조성에 전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이들의 활동이 자칫 ‘남남갈등’을 부채질하고 한·미 동맹에 균열을 초래하는 불씨가 될 것이라는 지적에도 당국은 유념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어떤 경우에도 우리 정부가 남북 대화의 지향점과 방향을 잃지 않는 것이다. 남북 공동팀이 구성되고 개막식 동시 입장에도 합의했지만,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될 일이 있다. 북한의 첫 핵실험 때 충격이다. 2006년 10월9일 북한의 1차 핵실험은 그해 2월10일 토리노 동계올림픽에서 한반도기를 함께 흔들며 남북 팀이 공동 입장한 지 8개월 만의 일이었다. 이런 사실에도 우리는 무덤덤해졌지만, 펜스 부통령은 아베 총리와의 회담에서 이를 냉철히 지적했다.

정부가 핵무기 저지와 함께 눈감지 말아야 할 것은 북한의 인권 문제다. 대화에 매달려 이 문제를 외면하면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도, 대화도 다 놓칠 것이다. 정면승부의 자세로 핵과 인권 문제에 접근할 때 북한도 대한민국의 존재를 무시할 수 없게 된다. 오늘 평창에서 남북한은 국제 스포츠 행사로는 11번째 동시 입장한다. 이로써 북한이 조금이라도 변할지, 두 눈 부릅뜨고 지켜봐야 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