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토종 헤지펀드, '맥쿼리인프라운용 수수료 높다' 행동주의 공격

입력 2018-06-26 15:30  

국내 12개 인프라 자산, 시총 3조 맥쿼리인프라투융자회사(MKIF)
자산 운용 맡은 맥쿼리인프라운용 수수료 '과도하다' '운용사 바꿔야' 주장
플랫폼파트너스 맥쿼리 내부인력 영입.. 국내 헤지펀드, 펀드 향한 공격 눈길



≪이 기사는 06월26일(15:03)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토종 헤지펀드가 호주 맥쿼리그룹이 국내에서 운용하는 맥쿼리인프라에 대한 공격에 나섰다. 맥쿼리그룹이 한국에서만 상장 인프라펀드 수수료를 폭취하고 있다면서 맥쿼리인프라 운용사 교체에 나섰다. 일반 기업으로 보면 적대적 인수합병(M&A) 시도와 비슷하다. 한국형 헤지펀드가 이 같은 조직적인 주주행동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맥쿼리인프라에 운용사인 맥쿼리자산운용를 해임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소집해달라는 요구서를 26일 발송했다고 밝혔다. 맥쿼리인프라는 국내 유일한 상장 인프라펀드로 천안논산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등 12개 사회기반시설(SOC) 알짜 자산을 편입하고 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매 분기 주가에 연동되는 비합리적인 맥쿼리의 성과보수 구조로 인해 주주가치가 크게 훼손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재훈 플랫폼파트너스 대표는 “맥쿼리자산운용이 2006년 맥쿼리인프라 상장 이후 전체 주주 분배금(배당)의 32.1%에 해당하는 5353억원을 수수료로 받았다”며 “해외시장에 상장된 맥쿼리의 다른 인프라 펀드들은 이 같은 보수 체계를 인하하거나 없앴다”고 말했다. 이어 “기형적인 수수료 체계가 개선되면 주가는 현 수준에서 40% 가량 상승할 여지가 생긴다”고 말했다.

플랫폼파트너스는 주주행동주의 헤지펀드를 조성해 맥쿼리인프라 지분 5.1%(스와프 지분 포함)를 보유하고 있다. 주주 동의를 이끌어 수수료를 10분의 1 수준만 받을 예정인 코람코자산운용으로 교체하는 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맥쿼리인프라 운용사는 정관에 따라 전체 발행주식총수의 50% 이상의 찬성이 있으면 바꿀 수 있다.

조진형/김대훈 기자 u2@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이슈톡톡] 40억 주식 잭팟 성공 남성?? 알고보니 개인파산 개그맨 A씨?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 >> [바로확인]
▶ 터졌다! 매집주130%수익은 시작일뿐 연일上한가! 종목 또적중! 500%황제주 선취매 타임 전격 大공개!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