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임단협 합의했는데… 기아차 노조, 20~24일 부분파업

입력 2018-08-17 20:12  

사측 압박하려 '파업 카드'
하루 4~6시간씩 공장 멈춰



[ 도병욱 기자 ] 기아자동차 노동조합이 오는 20~24일 5일간 부분파업을 벌인다.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해 사측 압박용으로 ‘파업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기아차 노조는 17일 쟁의대책위원회 2차 회의를 열어 각 지회(소하·화성·광주·정비·판매)가 20일부터 24일까지 하루 4~6시간씩 부분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 기아차 노사는 지난 6월부터 임단협 교섭을 시작했다. 당초 여름휴가 전 타결을 목표로 교섭을 진행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기아차 노사는 휴가가 끝난 지난 7일부터 협상을 재개해 2주간의 집중교섭 기간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에도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고, 노조는 16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기아차 노조는 기본급 11만6276원(5.3%)을 인상하고, 영업이익의 30%를 인센티브로 달라고 요구했다. 사측은 기본급은 4만3000원 올리고, 성과급 250% 및 일시격려금 270만원(상품권 20만원 포함)을 지급하는 안을 제시했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기본급 4만5000원 인상, 성과급 250% 및 일시금 300만원(상품권 20만원 포함) 지급 등에 합의했다. 그동안 기아차 노사는 현대차 노사가 타결한 수준을 그대로 이어왔다. 기아차 노사가 이번주에 합의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많았던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차 노조가 노사 협상이 재개되면 파업을 하지 않겠다고 단서를 달긴 했지만, 현대차가 임단협을 완료한 시점에서 굳이 파업을 하겠다고 나선 건 무리수”라고 지적했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달 24~25일 파업 찬반투표를 했고, 조합원 72.2%가 찬성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