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79.77점 민사고 '통과', 79.61점 상산고 '탈락'…엇갈린 희비

입력 2019-07-01 16:44   수정 2019-07-02 16:39


‘원조 자사고’인 민족사관고가 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통과했다. 79.77점을 받아 강원도교육청 커트라인(70점)을 넘겼다. 앞서 또 다른 원조 자사고인 상산고가 79.61점으로 전라북도교육청 기준(80점)에 못 미쳐 탈락한 것과 대비된다.

강원교육청은 1일 민사고 운영성과 평가 결과 ‘교육과정 운영’(100점 만점 중 30점 배점) 항목 등에서 좋은 점수를 얻은 반면 2017년 교육청 회계감사에서의 지적사항 14건으로 인해 상당 감점을 받았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재지정 평가 통과에 따라 민사고는 향후 5년간 자사고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강원도 횡성 민사고는 김대중 정부 시절 ‘자립형 사립고’로 출발한 이른바 원조 자사고다. 전북 전주 상산고도 여기에 해당한다. 이명박 정부 들어 ‘자율형 사립고’ 숫자가 크게 늘면서 자립형·자율형 구분 없이 자사고로 통합됐다.

원조 자사고 가운데 상산고와 부산 해운대고는 평가에서 탈락했다. 특히 상산고는 지난달 20일 민사고와 비슷한 점수를 받고도 지역교육청 설정 기준 점수가 달라 자사고 지위를 잃게 돼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민사고는 평가 결과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자사고 지정 연장이 됐지만 다행이란 말보다는 자사고 평가의 본질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면서 “평가 항목과 기준을 협의 없이 변경해 강행한 것은 문제다. 법령에 따라 자사고 설립 목적과 취지에 맞게 운영됐는지 평가하는 것에서 벗어나 교육 당국이 임의의 잣대로 평가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특히 사회통합전형 선발 이행 정도를 평가 잣대로 삼은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민사고는 “옛 자립형 사립고에서 전환한 자사고는 사회통합전형 선발 의무가 없을 뿐더러 해당 전형으로 선발할 경우 정부 교육비도 지원되지 않는다. 반면 일반 자사고는 사회통합전형 선발에 대한 교육비가 지원된다”며 “상황이 이런데도 저소득층 학생을 소수라도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한다면 평가에서 감점이 아닌 가점을 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학금 지급도 같은 맥락에서 봐야 한다면서 “민사고는 설립 초기엔 전교생 전액 장학생으로 운영을 시작했으나 현재는 후원 기업(파스퇴르 유업) 매각으로 재정 지원이 부족한 형편”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5년 뒤 또다시 유사한 논란이 벌어질 수 있는 만큼 교육부·교육청은 법과 상식에 걸맞은 절차로 자사고 평가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