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최저임금 심의 개시…"물가폭등 반영돼야" vs "영세업체 벼랑끝"(종합2보) 2024-05-21 13:39:28
말했다. 이명로 위원도 "작년 편의점, 택시 운송업, 일부 숙박·음식점업 등 3개 업종의 구분 적용에 대해 기초조사를 했으니 올해는 가사서비스업을 포함해 세부적인 논의를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반면 근로자 측의 류기섭 위원은 "최저임금을 더 이상 차별의 수단으로 악용하지 말길 바란다"며 "업종별 차등...
'시급 1만원 시대' 눈 앞…최저임금 심의 시작 2024-05-12 06:29:13
체인화 편의점, 택시 운송업, 일부 숙박·음식점업 등 3개 업종에 최저임금을 낮게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노동계는 업종별 구분 적용은 사실상 사문화된 제도로, 최저임금의 취지에도 맞지 않으며 업종별 낙인효과를 낳는다고 반대하고 있다. 올해는 3월 초 한국은행이 돌봄 서비스 인력난 해소를 위해...
벌써 '뜨거운 감자' 최저임금 논의…돌봄 업종 예외될까 [전민정의 출근 중] 2024-03-30 08:00:00
대두되면서 최임위 안팎에서도 "지난해엔 편의점업, 택시운송업, 음식·숙박업 등 자영업자 위주로 업종별 차등이 논의됐지만 이번에 나온 돌봄서비스업은 지금까지 와는 다른 '새로운 영역'"이라는 얘기가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저출생 극복의 최우선 과제로 '돌봄서비스 확대'가 꼽히고 있고, 급격한...
100만표 무기로 몽니 부린 택시업계…실리 챙기고 혁신 주저앉혔다 2024-03-29 18:33:56
택시 면허 없이도 차량을 구매하거나 대여해 운송업을 할 수 있는 업체를 뜻하는 용어다. 플랫폼업계 관계자는 “문제가 터지면 모빌리티 플랫폼 혁신 얘기가 나오지만 택시업계가 반발해 원점으로 돌아가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플랫폼업계에서는 정부가 택시업계를 의식해 혁신에 주저하고 있다고 토로한다....
공급 막히고 요금 올리고…서울 택시 면허값 1억 넘었다 2024-03-29 18:33:34
택시를 그만두는 기사에게 따로 면허를 구매해야 하는 구조다. 높게 형성된 택시면허 가격이 우버나 타다 같은 혁신 모빌리티 플랫폼 도입을 어렵게 한다는 게 관련 업계의 설명이다. 타다와 비즈니스 모델이 비슷한 여객자동차 플랫폼운송사업자(타입1) 차량은 국토교통부 관리하에 520대로 묶여 있다. 매출의 5%에 달하는...
광역 DRT·전세버스 운영 확대된다…"버스·택시 서비스 개선" 2024-03-28 11:00:09
택시 면허는 앞으로 군 지역에서도 발급이 가능해진다. 코로나19 이후 승객 회복이 더딘 운송업계 정상화도 추진한다. 국토부는 터미널 업계에 불필요한 부담으로 작용하는 간이세차장 설치 의무를 완화한다. 또 플랫폼 가맹사업의 사무소 위치와 사업구역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사업구역 관할관청이 면허를 관할하도록...
내년 최저임금 '1만원' 넘나…곧 심의 개시 2024-03-24 07:17:22
방안을 제시했다. 지난해 체인화 편의점, 택시 운송업, 일부 숙박·음식점업 등 3개 업종에 최저임금을 낮게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한 경영계는 올해도 영세 사업주 등의 처지를 고려해 또다시 구분 적용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들 업종이 현재 최저임금 수준으로도 구인난을 겪고 있는 업종인 데다 구분 적용...
국토부, 버스·택시 활성화 간담회…"정부·교통업계가 양 바퀴" 2024-03-20 14:31:21
터미널협회, 법인택시·개인택시연합회가 참석했다. 플랫폼 업계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우티, 티머니, '타다' 운영사 VCNC, 파파모빌리티가 참여했다. 국토부는 업계 부담을 덜기 위해 차고지 규제, 터미널 시설 규제, 플랫폼운송업의 차령 규제 등을 완화하고 인력 지원, 서비스 다양화 등에 나서겠다는 정책...
정부, 가맹택시 '교통정리'…모빌리티 플랫폼 숨통 2024-02-20 17:57:33
가맹택시 사업을 논의했다. 운수사까지 인수해 택시 100대를 확보한 상태였다. 하지만 서울시와 경기도 모두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경기도 관계자는 “운수법상 경기도는 허가를 내줄 권한이 없고 코액터스 사무실 소재지인 서울시가 나서야 한다”고 코액터스에 전했다. 서울시는 “경기도에서 하는 사업을 허가해줄 수...
[단독] 경기도 택시를 서울시가 허가?…국토부, 운수법 개정 2024-02-20 16:37:44
택시 사업을 논의했다. 운수사까지 인수해 택시 100대를 확보한 상태였다. 하지만 서울시와 경기도 모두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 경기도 관계자는 “운수법상 경기도는 허가를 내줄 권한이 없고 코액터스 사무실 소재지인 서울시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코액터스에 전했다. 서울시는 “경기도에서 하는 사업을 허가해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