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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이 대신 결정해주는 시대, 인간은 과연 자유로운가 2025-10-17 08:28:31
자유로운 주체가 아니라 알고리즘이 설계한 욕망의 소비자가 된다. 편리함의 기술은 결국 불안을 관리하는 감정의 기계로 변한다. 저자는 이러한 논리를 문화적 상징으로 확장한다.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도 등장한다. 드라마의 게임 속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선택했다고 믿지만,...
벌거벗은 몸에 담은 내면...인기 작가 16인이 다룬 ‘누드’ 2025-10-16 15:54:35
신체를 주제로 그림들을 그렸다. 반면 미국 화가 존 커린은 신체 비례가 맞지 않는 이상한 누드화를 출품했다. 방식은 달라도, 두 작가 모두 인간의 몸이 상업적 도구이자 저속한 욕망의 대상이 되는 상황을 비판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피셔가 출품한 브론즈 조각 작품, 마티스와 피카소 등 미술사 거장들의 영향이 녹아...
모차르트 '돈 조반니', 욕망이 가득한 무대는 회색빛으로 불탔다 2025-10-15 08:16:32
재현하는 대신, 인간의 욕망과 죄의식이 충돌하는 현대적 공간으로 이야기를 옮겨왔다. 회색빛 거대 콘크리트 구조물과 조명의 각도만으로 구축된 무대는 차갑고 단단한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그 표면의 빛은 방향에 따라 끊임없이 색조를 바꿨고, 중앙의 단 하나의 개구부는 인물들이 드나드는 통로이자, 유혹과 처벌,...
뮤지컬 속 장애를 가진 인물들...우리에겐 '아몬드'의 윤재가 있다 2025-10-13 11:42:19
활용한 안무는 에이도 애니를 성적 욕망에 솔직한 주체적인 여성으로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이러한 변주를 통해 애니는 비로소 새로운 인물이 되었다. 자신에 대해 당당하고 욕망을 표현하는 것에 부끄러워하지 않는 휠체어를 탄 에이도 애니는 브로드웨이 클래식을 생생하고 도발적인 이머시브 공연으로 변화시킨...
우리의 사랑 애니 홀이여 안녕…부디 편히 잠드시길 2025-10-12 16:07:12
이지적 눈빛의 다이앤 키튼 역시 육체적 욕망에 관한 영화를 몇 편 찍었으며 그것들은 ‘당당한’ 수작임에도 여태껏 ‘저주받은 걸작’으로 취급하곤 한다. 로 유명한 리처드 브룩스 감독의 1977년 작 에서 다이앤 키튼은 그녀답지 않게 수위 높은 연기를 선보였다. ‘미스터 굿바’의 의미는 ‘강한 남성 성기’를 의미는...
前고법부장 "김건희특검 공정성 잃어…정치 칼춤 사과해야" 2025-10-11 16:08:49
욕망이 한 인간의 생명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고 꼬집었다. 강 전 부장판사는 "그가 남긴 유서에는 '계속 다그친다. 사실을 말해도 다그치고(질책하고), 모른다고 하면 기억을 만들어내라 한다'는 문장이 있다. 이 한 줄에 모든 진실이 담겨 있다"며 "그는 조사실에서 수차례 정신적 압박을 호소했고, 지속된...
[책마을] 독재자가 가장 혐오할 고전…'빅브러더'는 사라지지 않는다 2025-10-10 17:37:32
욕망을 고스란히 고발합니다. 독재자가 제일 싫어할 법한 고전이라고 할 수 있죠. 이 작품은 디스토피아 문학의 고전입니다. 소설의 배경은 1984년. 1949년에 출간된 걸 생각하면 미래를 상상한 이야기입니다. 정체불명의 독재자이자 감시자 ‘빅 브러더’가 통치하는 가상의 전체주의 일당독재국가 오세아니아, 그곳의...
텍스트에서 해방된 무대, 관객이 각자 완성하는 '슬립 노 모어' 2025-10-10 16:13:38
관객은 조금이라도 가까이 보고자 하는 욕망에 이끌린 몇몇 관객들은 때때로 배우의 동선을 가로막거나, 다른 관객들을 밀치는 행동을 서슴지 않는다. 맥베스가 좁은 통로로 뛰어가자, 관객들이 서로 먼저 가기 위해 서로를 짓누르고 밀면서 일시적인 혼잡이 일기도 했다. 그리고 이것은 사실 왕이 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
노벨문학상에 헝가리 소설가 크러스너호르커이…역대 주인공은 2025-10-09 20:28:20
= '피아노 치는 여자' '욕망' ▲ 2003년: J M 쿳시(남아공·소설가) = '불명예' ▲ 2002년: 임레 케르테스(헝가리·소설가) = '운명' ▲ 2001년: V. S. 네이폴(영국·소설가) = '도착의 수수께끼' ▲ 2000년: 가오싱젠(중국·극작가) = '영산(靈山)' ▲ 1999년: 귄터...
"그건 정말 그저 사고였을까" 파나히가 던지는 불편한 질문 2025-10-08 16:39:37
망가뜨리는 악몽 같은 현실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 파나히가 제시하는 해답은 증오의 악순환 고리를 끊는 ‘용서할 줄 아는 용기’다. 영화에서 에크발을 나무 아래 묶어놓은 바히드는 상처와 의심, 보복의 욕망이 뒤엉킨 자리에서 “너 때문에 얼마나 고통 받았는지 아느냐”고 소리치면서도 결코 ‘에크발’이 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