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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석 배민 대표 "최혜대우 요구 안 해"…'가격조작'은 "실수" 2025-10-14 16:37:42
낮추도록 하는 '최혜대우'를 강요한 혐의(공정거래법 위반)로 공정위 제재를 앞두고 있다. 이들 배달앱은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점업체에 가격을 높인 뒤 할인을 적용해 소비자가 할인을 받는 것처럼 꾸미라고 권유해 가격을 조작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김 대표는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
주병기, '화물연대 조사방해' 무죄에 "헌법적 권리 침해 사과" 2025-10-14 12:07:35
앞서 공정위는 2022년 12월 부당공동행위 현장조사에서 화물연대가 조사공무원의 사무실 진입을 저지한 점이 공정거래법을 위반했다며 이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화물연대는 자신들이 근로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이므로 공정위 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했지만, 당시 공정위는 '사업자단체'로 규정하며...
공정위, 쿠팡이츠·배민 '최혜대우 요구' 제재 착수 2025-10-13 18:54:41
대한 제재 절차에 착수했다. 13일 공정위는 "배달앱 사업자의 최혜대우 요구, 끼워팔기 사건과 관련해 오늘 오후 심사보고서를 상정하고 (각 업체에) 송부했다"고 밝혔다. 심사보고서는 공정위 조사 대상 기업의 조사 결과와 제재 의견을 담은 문건으로, 검찰의 공소장과 유사하다. 이후 전원회의를 통해 제재 여부가...
공정위, 쿠팡이츠·배민 '최혜대우 요구' 갑질 제재 착수 2025-10-13 17:02:16
제재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13일 "배달앱 사업자의 최혜대우 요구, 끼워팔기 사건과 관련해 오늘 오후 심사보고서를 상정하고 (각 업체에) 송부했다"고 밝혔다. 심사보고서는 공정위 조사 대상 기업의 조사 결과와 제재 의견을 담은 문건으로, 검찰의 공소장과 유사하다. 쿠팡이츠와 배민은 입접업체에...
공정위, 배달플랫폼 제재 착수 2025-10-13 14:34:03
직접 제재 절차에 나선다. 쿠팡이츠·배달의민족이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동의의결’을 신청했지만 반 년이 지나도록 실효성 있는 상생 방안을 내놓지 않아 결국 공정위가 전통적 제재 수순을 밟기로 한 것이다. 13일 김문식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최혜 대우 요구나 끼워팔기 ...
공정위 "조만간 쿠팡이츠·배민 갑질 의혹 제재 착수" 2025-10-13 12:04:24
이대희 기자 = 공정거래위원회가 조만간 쿠팡이츠·배달의민족 등 배달앱의 갑질 의혹에 관한 제재 절차에 착수한다. 두 플랫폼이 조사받던 중 일종의 합의 절차인 '동의의결'을 신청했지만, 반년 넘도록 충분한 상생 방안이 제출되지 않아 절차가 공전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공정위 김문식 시장감시국장은 13일...
한국해운협회, 포스코그룹에 'HMM 인수 검토 철회' 건의 2025-10-13 11:18:27
국적선 수송 확대 노력, 해운법과 공정거래법 준수 및 해운업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이행할 것을 요청했다. 협회는 "앞으로도 해운산업이 철강산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과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서로 상생하는 관계로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포스코그룹은 현재 자문단을 꾸려 산업은행...
해운협회 "포스코의 HMM 인수 철회해야" 2025-10-13 10:12:45
국적선 수송 확대 노력, 해운법과 공정거래법 준수 및 해운업에 진출하지 않겠다는 업무협약서(MOU)의 내용을 이행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해운산업이 철강산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과 국가 경제발전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서로 상생하는 관계로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공정위 하도급 신고포상 유명무실…2천500건 신고에 지급은 '0' 2025-10-13 05:53:01
전체 불공정행위 신고(5천760건) 중 43.8%로 가장 비중이 컸다. 하지만 같은 기간 공정위는 하도급법 위반 신고에는 포상금을 지급하지 않았다. 5년 동안 담합이나 가맹거래법 위반 입증에 기여한 사례 233건에 총 111억5천624만원을 포상금으로 지급했지만, 하도급법 위반 신고에는 유독 소극적이었다. 이는 공정위가...
"네이버·쿠팡 등 온라인 거래 분쟁 늘어…온플법 마련해야" 2025-10-12 13:20:18
의원은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접수한 갈등 사례는 대부분 품질이 떨어지거나 안전하지 않은 상품 혹은 가품을 배송받았거나,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환불을 거절하는 경우, 사업자 간의 일방적인 거래 거절이나 거래 강제 행위 등이다. 이 의원은 "쿠팡이나 네이버 등이 국민 소비의 핵심 채널이 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