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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택시 3부제 해제 첫 주말…시민들 "두 시간 기다려도 안와" 2022-11-13 18:00:41
승객은 승차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택시기사와 가벼운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약 두 시간이 지난 13일 오전 1시.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다. 같은 자리에서 30여 명이 오매불망 택시를 기다렸다. 이 중 절반은 택시 잡기를 포기한 듯 점포 앞 계단에 주저앉아 있었다. 한 시간 넘게 택시를 기다렸다는 류모씨(41)는 경기...
앱으로 버스 호출…인천 '아이모드' 서비스 인기 2022-11-09 19:06:06
차량을 호출해 승차하고, 노선과 관계없이 가고 싶은 정류장으로 이동하는 공공버스 운행 시스템이다. 앱에서 사전 예약 후 버스를 이용해야 하며, 기본 정거장은 있지만 고객 수요에 맞춰 버스 노선을 변경할 수 있다. ‘승객이 부르면 오는 버스’ ‘콜버스’로 불린다. 총 4대(16인승)가 대중교통 사각지대에서 운행되고...
서울시, 개인택시 3부제 45년 만에 전면 해제 2022-11-08 16:29:01
등 승차난이 심한 추가 지역 8개소에도 임시승차대를 설치해 시와 택시조합 관계자들이 승객-택시 간 1:1 매칭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택시보호 격벽 설치 지원, 긴급 경보체계 구축 등으로 택시 안전 서비스를 대폭 강화해 기사들이 심야에도 안심하고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승객들 대상 택시 서비스 개선도...
"밤에 택시 잡기 쉬워졌다"…배차 성공률 25%→50% 2022-11-07 19:20:34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탄력 호출료 제도가 정착되고, 택시 부제 해제, 서울시 심야할증 요금 인상 등이 본격 시행되면 예전과 비교해 택시 수급 상황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승객의 호출을 접수한 뒤 택시 기사가 승객에게 유선으로 목적지를 문의하고 단거리일 경우 호출을 취소...
"심야 택시난 일부 완화…배차 성공률 25%→50%" 2022-11-07 18:24:04
호출료 제도가 정착되고, 택시 부제 해제, 서울시 심야할증 요금 인상 등이 본격 시행되면 예전과 비교해 택시 수급 상황이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승객의 호출을 접수한 뒤 택시 기사가 승객에게 유선으로 목적지를 문의하고 단거리일 경우 호출을 일방적으로 취소하는 행위에 대해 택시발전법상...
택시 기본료 1만원 시대…오늘부터 '심야 탄력 호출료' 시행 2022-11-03 17:02:27
돌아가도록 권고된다. 호출료가 적용을 선택할 경우 기사에게 승객의 목적지를 미표시해 승객들은 승차 거부로부터 보호받고, 택시 대기시간도 단축될 수 있다. 하지만 고객들의 부담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심야 택시(서울 기준) 기본요금은 4천600원인데 호출료 5천원을 더하면 총 9천600원의 기본요금을 지불하고...
혁신과 기득권 싸움 끝은…토스의 성공일까, 타다의 좌절일까 [김주완의 스타트업 나우] 2022-11-01 17:47:29
승차 공유 플랫폼 ‘타다’ 논란은 법적 규제로 사업이 사실상 막히기도 했다. 하지만 ‘택시 대란’이 이어지자 정부는 결국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 산업계의 변화 흐름을 막무가내로 막기는 어렵다는 얘기다. 디지털 전환이 가속하면서 사회적 공론화와 적극적인 정부 중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커진다. 직방도...
[시론] 심야택시 대란, 택시요금의 문제다 2022-10-30 18:03:55
연일 계속되는 심야택시 승차난에 이달 초 국토교통부가 칼을 빼 들었다. ‘심야택시난 완화 대책’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된 대책에선 이틀 일하고 하루 쉬어야 하는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하고, 법인택시 취업절차를 간소화하고, 심야시간 파트타임 택시기사를 허용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핵심은 밤 10시부터 새벽...
"별점 테러 무서워 참았다"…카카오 떠나는 택시기사들 2022-10-30 10:42:05
승차거부도 못해한편 일부 택시기사들 사이에서는 수익성이 낮은 배차를 강제로 받아야 한다는 불만이 지속해서 제기된다. 택시 기사 유 모씨(38)는 "카카오로 콜을 수락하기 전에는 승객이 정한 목적지가 안 떠서 보통은 모르고 콜을 잡게 된다"며 "서울 택시인데 밤 시간대에 경기도 이상의 지역으로 가려는 승객이...
[취재수첩] 잠자는 국토부의 택시 대란 대책 2022-10-26 17:30:40
노인들만 남은 게 현실이다. 호출료, 기본요금 인상 정도로는 해결될 일이 아니다. 손님을 태우지 않은 시간은 근무시간에서 빼고, 수당을 깎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변형 전액관리제는 ‘기사 복지’ 강화라는 애초 취지에서 멀어진 지 오래다. 택시 공급을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해 회사가 운송사업 면허와 차량을 기사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