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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해양플랜트 中企 수출 지원 2022-04-21 18:03:27
부산지역 조선기자재업계가 ‘포스트 코로나’를 맞아 수출 재개를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선박 부품뿐 아니라 해양플랜트 분야에서도 중소기업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글로벌지원센터(이하 센터)는 다음달 2일부터 사흘간 미국 휴스턴주에서 열리는 해양플랜트 전시회 ‘OTC...
부산시-산업계 '디지털 전환 동맹' 2022-02-17 17:51:40
조성해 기계부품·자동차·조선기자재산업 전반의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 산업계 손 맞잡아부산시는 산·학·연·관 협업을 통한 지역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해 ‘디지털 융합 얼라이언스’를 지난 16일 출범시켰다고 17일 밝혔다. 이 동맹에는 한국산업지능화협회를 비롯해 조선기자재, 자동차부품, 로봇,...
수소전기車 바람 부는 부산 2022-02-16 17:50:44
보유한 지역 조선기자재 업계가 수소차 관련 기술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한동안 전기차 사업 분야로의 진입을 망설였던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부품업체도 수소차 기술 개발에 뛰어들면서 지역 수소산업 생태계가 더욱 풍부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조선기자재 업계의 변신16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가 주축이 돼...
"친환경船 시대 막 올랐다"…선박 부품업체들의 '변신' 2022-02-13 18:07:17
업체의 수주가 이어지면서 오랜 침체기를 겪어온 조선기자재 업계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업체들은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맞춰 대세가 된 이중연료추진선 등 친환경선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시장 선점에 나섰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조선기자재 업체들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을 화두로...
부산 조선 기자재업체 인력난 조짐 2022-01-26 18:19:31
추산 중”이라며 “구직자가 조선기자재업체보다 조선소 취업을 선호해 채용 과정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산업계가 체감하는 인력난은 더욱 심각하다. 용접과 도장, 배관 조립 등은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는 분야다. 하지만 3년 전부터 시작된 구조조정 여파로 필수 인력이 다수 빠져나갔다. 최금식...
"안전관리 강화, 기준이 없다"...부산상의, 중대재해법 모니터링 결과 발표 2022-01-25 15:49:35
수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기자재업체 A사는 안전 관리 전담 조직을 구성 중이며, 노무사와 관련 법을 검토 중이다. 화학업체 B사는 회사 차원에서 안전경영선포식을 개최하고, 안전 관리 조직을 강화했다. 처벌 사례를 본 뒤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응답한 기업도 다수 있었다. 철강업체 C사는 시행령...
STX엔진 "친환경 기자재 국산화" 2022-01-24 15:09:10
기자재 국산화에 도전1976년 엔진 전문 생산업체로 출범한 STX엔진은 방위산업체로 지정,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엔진 전문 메이커이자 전자 통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했다. 지금까지 민수 선박용 디젤엔진 약 1만1500대, 3000만마력을 생산했다. 이런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친환경 선박 엔진과 기자재...
'하도급 단가 일률적 인하' 세진중공업에 과징금 8억8천만원 2022-01-24 12:00:17
조선기자재 부품 제조판매업체 세진중공업(울산 울주군 소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8억7천900만원을 부과한다고 24일 밝혔다. 법인과 대표는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공정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진중공업은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중공업이 발주한 공사와 관련해 34개 하도급업체(수급사업자)와 2017년도분 계약을...
적자 메우려 '투잡' 뛰는 中企사장…"제조업으론 생계 막막" 2022-01-16 17:33:03
업체 창업 1세대가 은퇴할 시점이지만 2세가 승계를 거부하면서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60세 이상 중소제조업체 대표자 비중은 2010년(13.0%)에 비해 2019년 26.2%로 2배 이상 증가했다. 폐업자 가운데 60~70대 연령층 비중도 계속 증가해 2020년의 경우 폐업자 89만명 가운데 60대 이상은 20만명(22.2%)에 육박했다....
대우조선해양, 납품업체 도면 다른 업체에 제공…과징금 6억여원 2021-12-15 12:00:17
납품업체의 제작도면을 새 납품업체에 두 차례 전달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또 2016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조선기자재를 납품하는 91개 납품업체에 총 617건의 기술자료를 요구하면서 법정 서면을 교부하지 않았다. 공정위는 대우조선해양이 선주의 승인을 받기 위해 업체에 기술자료를 요구한 것은 정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