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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파도' 한국 왔다…청주에 온 日 보물들 2025-09-08 13:52:36
풍성하게 나와 있다. 이양수 국립청주박물관장은 “다양한 회화 작품을 소개하고 유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2주마다 일부가 교체된다”며 “2주에 한 번씩 봐야 할 전시”라고 말했다. 전시 작품 교체 일정은 국립청주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시는 12월 28일까지.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48개국 8만명 찾았다…KIAF-프리즈 "의외의 선방" 2025-09-07 17:13:38
각각 20억원대에 팔았고, 학고재갤러리는 김환기의 회화 ‘구름과 달’을 새 주인에게 20억원에 넘겼다. 페로탕 갤러리는 무라카미 다카시의 작품 12점을 약 19억원에 완판했다. 관람객도 북적였다. KIAF와 프리즈는 “올해 총관람객은 약 8만2000명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증가했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
"사람이 죽었다" 경찰 긴급 출동…끔찍한 냄새 정체에 '경악'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9-06 08:57:21
물감층은 후대 추상회화 거장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가 “화가들의 화가”라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오늘날 경매에서 수틴의 작품은 수백억원대에 낙찰되곤 합니다. ‘보기 좋은 그림’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이런 현상이 의아할 수 있습니다. 수틴의 그림이 혐오스럽다는 사람도 적지 않으니까요....
피카소는 살색, 윤형근 이강소는 검정, 김은진은 초록…색(色)으로 보는 KIAF 2025-09-05 16:54:09
전했다. 프리모 마렐라는 이번 행사에 이탈리아 현대회화의 거장으로 평가받는 아고스티노 아리바베네(Agostino Arrivabene)의 작품과 돌이나 황동 위에 그림을 그리는 콜라 사모리(Nicola Samori), 플랑드르 미술이나 루벤스의 작품 등 고전회화를 참조해 독창적인 해석을 선보이는 싱가포르 출신 루벤 팽(Ruben Pang) 등...
"끔찍한 작품"…베니스가 '무언의 액션극' 상영한 이유 [여기는 베니스] 2025-09-05 10:53:57
장르로 묶인다. 하지만 회화와 다른 점은 시각에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극장에서 한 편의 영화를 볼 때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를 꼽으라면 소리, 그중에서 대사를 들 수 있다. 등장인물의 말 한마디는 스크린과 관객을 연결하는 통로이기 때문. 이 대사를 의도적으로 지운다면 어떻게 될까. 100여년 전 무성영화...
日츠타야는 왜 KIAF에 부스를 차렸나…MZ컬렉터 홀린 뉴웨이브 2025-09-04 23:44:09
내건 태국 작가 니암 마우온카농의 회화도 MZ 관람객의 발걸음을 붙들었다. 작가는 위생도기의 하얗고 빛나는 표면을 우주선처럼 해석했다. 새로운 별로 이주하고 싶어하는 작은 동물들을 도기에 담아 그들의 피난처로 삼은 회화를 선보였다. 조이만 갤러리 관계자는 "동물들에게 위생도기는 세상의 혼란으로부터 벗어난...
물의 도시 닿은 별들의 배, 가장 오랜 '영화'를 누리다 2025-09-04 18:01:46
엘 그레코가 이곳에서 서양 회화의 뿌리를 내렸고 클로드 모네는 “이 도시는 너무나 아름답다”며 캔버스를 감탄으로 적셨다. 베네치아를 여행하며 음악가 구스타프 말러의 부고를 접한 소설가 토마스 만은 걸작 을 남겼다. 베네치아를 상징하는 깃발엔 사자와 여섯 기둥이 새겨진다. 오랜 세월 섬을 지탱한 여섯 개의...
기억과 욕망의 트라우마…'거미 여인'이 건넨 두 초대장 2025-09-04 16:45:47
회화와 ‘인물’ 연작, 1990년대 시작된 대형 ‘밀실’ 연작, 말년의 패브릭 작업, 시적 드로잉부터 대형 설치 작품까지 작가의 작업 여정을 따라간다. 삼성문화재단 소장품 13점, 해외 기관 소장품도 포함됐다. 전시 제목은 부르주아가 쓴 글에서 차용했다. 평생 탐구해온 기억, 트라우마, 신체, 시간과 관련한 내면을...
6·25전쟁서 목격한 피와 눈물…캔버스 위 영롱한 물방울 되다 2025-09-04 16:20:08
설원지 학예연구사가 기획한 이번 전시에는 미공개 회화 21점을 포함해 총 120여 점에 달하는 김 화백 작품이 나왔다. 죽음과 전쟁에서 길어 올린 피와 땀을 영롱한 물방울로 바꾼 한 인간의 삶이 그 안에 있다. 전쟁과 소외의 상처를 딛고 1929년 평안남도 맹산에서 태어난 김창열은 1949년 서울대 미술대학에 입학했다....
호암 갈까, 국제 갈까…'거미 여인' 부르주아를 보는 두 개의 시선 2025-09-04 15:00:33
초기 회화와 ‘인물’ 연작, 1990년대 시작된 대형 ‘밀실’ 연작, 말년의 패브릭 작업, 시적 드로잉부터 대형 설치 작품까지 작가의 작업 여정을 따라간다. 삼성문화재단의 소장품 13점, 해외 기관의 소장품도 포함됐다. 전시 제목은 부르주아가 쓴 글에서 차용했다. 일평생 탐구해온 기억, 트라우마, 신체, 시간과 관련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