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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올해 철도시스템 분야 2조 1718억원 신규 발주 2024-02-13 12:51:58
철도공단은 지난해 철도 시스템 분야에서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 등 총 264건, 1조 1711억원을 발주해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상반기 중에 발주를 적극 추진하고, 신속한 사업비 집행을 통해 침체한 경기회복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연천에서 용산까지 100분이면 간다 2023-12-14 13:55:11
디젤열차가 오가던 20.9㎞ 구간을 노선신설과 함께 전철화한 사업으로, 지난 2010년 시작됐다. 이번 개통으로 연천에서 동두천까지 이동시간이 30분에서 16분으로 단축되며, 서울 용산까지는 1시간 40분대로 이동 가능할 전망이다. 백원국 국토부 2차관은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편...
경기 연천서 용산역까지 16일부터 1호선 타고 간다 2023-12-14 10:59:01
연천역까지 디젤 열차가 오가던 20.9㎞ 구간에 노선을 새로 만들고 전철화한 사업이다. 494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동두천~연천 구간 운행 시간은 기존 30분에서 16분으로 10여 분 단축된다. 서울 용산까지는 1시간40분 걸린다. 신규 역사는 지역 상징인 고인돌, 주먹도끼 등을 형상화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
전남 나주~부산 '2시간 시대' 열린다…나주혁신도시역 신설 2023-12-12 13:47:31
송정에서 나주, 순천 구간이 전철화된다. 고속화 열차를 운행할 수 있어 지역 간 이동시간이 크게 줄고 이용객 편의와 영호남 간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라는 게 나주시의 설명이다. 광주역~순천역 구간도 기존엔 2시간 32분이 걸렸지만 1시간 40분이 단축된 52분이면 오갈 수 있게 된다. 빛가람 혁신도시에는 한국전력 본사...
348억 쓰고 3개월 운영…21개월째 멈춘 '도라산 셔틀열차' 2023-11-24 07:50:42
348억원을 들여 전철화한 경의선 셔틀열차(임진강역∼도라산역 3.7㎞)가 3개월 만에 운행이 중단된 후 21개월째 재개되지 않아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4일 경기도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은 2016년부터 국비 348억원을 들여 공사를 마치고 2021년 11월 27일부터 경기 파주시...
포항~삼척철도 2025년 완전개통 2023-11-16 19:13:09
공사 중인 구간(166.3㎞)까지 동해중부선 전체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총 172.8㎞)으로 2020년 12월 착공해 시스템 및 통신 공사를 추진 중이다. 당초 동해선 전 구간은 비전철 사업으로 계획됐으나 경상북도와 시·군 등이 노력해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동해선 전철화(포항~동...
포항~삼척 동해중부선철도, 2025년 1월 개통 2023-11-16 08:16:02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면제 대상사업으로 동해선 전철화(포항~동해)사업이 선정됐다. 2024년 12월 말 준공 예정이며 포항~영덕~삼척 전 구간이 개통되면 약 54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은 2024년 6월부터 9월 초까지 시설물 검증시험, 9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영업 시운전, 12...
허영 "文정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집행률 12%…서둘러야"(종합) 2023-10-25 10:13:20
전철화(포항∼동해), 국도 위험구간 개선 등 4개 사업의 경우엔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밖에 제2경춘국도(남양주∼춘천), 석문 산단 인입 철도 등 5개 사업은 기본 내지 실시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허 의원은 "전국 23개 사업, 총사업비 25조원에 달하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은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文정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비 4년만에 1조3천억 증가" 2023-10-25 06:33:01
전철화(포항∼동해) ▲ 국도 위험구간 개선 사업 등 4개는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밖에 ▲ 제2경춘국도(남양주∼춘천) ▲ 석문 산단 인입 철도 등 5개 사업은 기본 내지 실시 설계가 진행되고 있다. 허 의원은 "전국 23개 사업, 총사업비 25조 원에 달하는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 사업은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경제...
광주에서 부전까지 두 시간이면 간다 2023-08-18 15:25:30
사업은 경전선의 유일한 비전철구간인 광주역과 순천역 사이를 전철화로 개량해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 구축과 고속화 서비스 수혜 지역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다. 사업비만 2조1,366억 원 규모로, 총 연장 121.5㎞ 중 89.2㎞는 단선전철로 신설하고 나머지 32.3㎞는 기존선을 활용한다. 이번 공사발주 대상인 3개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