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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사라지고 택배 멈출 수도…" 한국도 '초비상'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4-02-11 08:00:03
7월 주 52시간 근로제를 시행한 한국은 육상 운송업(노선버스 제외) 등을 법 적용을 받지 않는 특례업종으로 지정했다. 일본처럼 유예기간을 둔 게 아니기 때문에 법을 바꾸지 않는 한 트럭 운전기사는 근로시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노선버스 운전기사 등은 처음에 주 52시간 근로제의 예외를 인정 받았다가 적용 대상으...
카카오도 '택시 플랫폼 공유' 막혔다 2024-02-02 18:38:24
내주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타입1은 택시 면허 없이 차량을 구매하거나 빌려 운송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 운송사업자다. 정부가 2020년 타다를 퇴출할 당시 ‘제2의 타다’를 육성하겠다는 취지로 도입했으며 총 520여 대가 운행 중이다. 택시업계는 수입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로 타입1의 진출을 반대하고 있...
[단독] 국토부 반대에…카카오도 '택시 플랫폼 공유' 막혔다 2024-02-02 17:55:18
택시업계 반발이 심해 허가를 내주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타입1은 택시 면허 없이 차량을 구매하거나 빌려 운송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 운송사업자다. 정부가 2020년 타다를 퇴출할 당시 ‘제2의 타다’를 육성하겠다는 취지로 도입했으며 총 520여 대가 운행 중이다. 택시업계는 수입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로...
'일손부족' 일본, 외국인 취업체류에 운전·역무원도 허용 검토 2024-01-28 12:45:18
한정돼있다. 정부 당국자는 추가될 자동차 운송업에서는 버스나 택시, 트럭 운전사를, 철도에서는 역무원과 차장 등을 각각 허용 대상 직종으로 검토 중이며, 기존 음식료 제조업 분야에서도 슈퍼마켓 내 반찬 조리 직종을 인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변경을 통해 가능하다. 저...
타다 퇴출 4년 만에…'제2 타다' 시동 2024-01-17 18:00:46
운전기사 고령화 등으로 심야시간 등에 택시 공급이 빠듯해졌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인포컴퍼니 등 타입1 사업자는 택시 면허 없이 차량을 구매하거나 대여해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국토부 허가를 받아 운송사업을 하는 업체로 2020년 3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단독] 타다 퇴출 4년 만에…'혁신 택시' 시동 건다 2024-01-17 17:14:59
운전기사들의 노령화 등으로 심야 시간 등에 택시 공급이 빠듯해졌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레인포컴퍼니 등 타입1 사업자는 택시 면허 없이 차량을 구매하거나 대여해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국토부의 허가를 받아 운송사업을 하는 업체로 2020년 3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을 ...
'노동력 부족' 일본, 철도·택시·버스 면허 취득 문호 넓힌다 2023-12-26 13:30:51
'노동력 부족' 일본, 철도·택시·버스 면허 취득 문호 넓힌다 철도면허 하한 연령 20세→18세…택시면허는 외국어로 응시 가능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일손 부족 심화로 교통수단 운행 인력이 감소하자 일부 면허의 취득 요건 완화를 추진하는 등 운송업계 진입 문호를 넓히고 있다. 26일...
일상회복으로 해외여행 늘자 지난해 운수업 매출 19.8%↑ 2023-12-08 12:00:02
수는 용달·개별화물자동차운송업체 증가 등으로 전년보다 4.1%(2만4천개) 늘어난 59만8천개를 기록했다. 종사자 수는 133만8천명으로 전년 대비 1.6%(2만2천명) 증가했다. 택시운송업, 일반화물자동차운송업 등에서는 종사자 수가 줄었지만 택배 물동량이 늘면서 용달화물자동차운송업, 택배업 등에서 증가했다. 물류산업...
택배 멈추고 새벽배송 사라진다…'충격적 상황'에 日 발칵 [글로벌리포트] 2023-12-08 07:00:01
육상 운송업(노선버스 제외) 등은 법 적용을 받지 않는 특례업종으로 지정됐다. 운전기사의 고령화 또한 일본 못지 않게 심각하다. 올해 8월말 기준 서울시 택시기사 6만9255명 가운데 3만4811명이 65세 이상이었다. 이대로라면 한국에서는 예상보다 훨씬 빨리 새벽배송이 사라지고, 택배가 멈추는 '한국판 물류 **년...
[사설] 현대차가 테스트베드를 싱가포르에 만든 이유 2023-11-22 17:42:49
기업으로 성장하는 동안 우리 정부는 비슷한 서비스를 가로막아왔다. 2014년에 우버가, 2018년엔 카풀 앱이, 2020년엔 타다가 철퇴를 맞았다. 그뿐인가. 자율주행 운송산업은 기존 운송업계의 반발에 발목을 잡히고 있고, 전기차 충전 인프라 규제 개선도 더디다. 셀 방식의 차량 생산 실험도 한국에서 했다면 노동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