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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저해운 울릉∼독도에 22년 된 '낡은 선박' 투입…안전 논란 2017-04-11 08:32:01
"선령이 적고 성능이 더 좋은 배로 교체하는 것이 상식인데 법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더 낡은 배로 바꾸는 것은 승객 안전을 무시한 영리 목적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울릉주민 이주석(45)씨는 "접안시설이 빈약하고 바다가 험한 울릉∼독도 항로에 20년이 다 되거나 넘는 낡은 배를 투입하는 건 문제가 있다"며...
스텔라데이지 실종 열흘째…정부, 사고경위 조사 착수 2017-04-09 17:08:52
무게가 급격히 상승해 균형을 잃기 쉽다. 선령이 25년으로 높은 편인 스텔라 데이지호가 선체 피로도가 누적된 상황에서 작은 파도에도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고 보는 근거다. 일각에서는 선박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선적 과정이 잘못됐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선장 출신으로 유조선과 광탄선에 승선한 경험이 있는 김인...
해상노련 "노후선박 무리하게 개조했다면 책임 물어야" 2017-04-06 20:42:12
"선령 25년의 스텔라데이지호가 실제로는 우리나라 선사가 소유하면서도 국적만 마셜 아일랜드에 둔 국적취득조건부나용선이라는 점은 부실 노후선박 관리의 책임을 피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상노련은 "선사인 '폴라리스쉬핑'이 보유한 화물선 32척 중 19척이 유조선을 개조한 화물선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피로도 쌓인 선체 갑자기 균열·침몰…"선박검사 강화해야" 2017-04-06 11:46:56
다수 침몰 "선령제한 없는 외항화물선 비파괴 검사 필요"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초대형 철광석 운반선인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사고로 22명이 실종된 가운데 선령 제한이 없는 외항 화물선의 선박 검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과거 선박 침몰 사례를 보더라도 철광석을 실은 화물선이...
스텔라데이지호 선사 소속 다른 배도 균열…부실검사 의혹 2017-04-05 20:09:55
시기·선령 등 같아…당시 육지로 긴급대피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남대서양에서 화물선 스텔라 데이지호가 침몰한 직후 같은 선사 소속의 다른 배가 선체 균열로 인해 육지로 긴급 대피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이 선박 역시 원래 유조선이었다가 스텔라 데이지호와 비슷한 시기에 화물선으로 개조된 것으로...
추성엽 팬오션 사장 "신사업 키워 '한국판 카길' 도약" 2017-04-05 15:37:18
계획이다. 또 베트남, 브라질, 중동 등 빠르게 성장하지만 자체 해운사의 역량이 부족한 신흥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선점한다는 구상이다. 추 사장은 최근 한진해운의 벌크선 2척을 인수한 사실을 언급하며 "선령이 20년 이상 된 비경제적인 선박을 대체하도록 친환경 선박(에코십)을 계속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국 주요 신문 톱뉴스](5일 조간) 2017-04-05 08:00:02
= 중단 장기화ㆍ선령 임박 제주 뱃길 위축 지역경제 타격 ▲ 제주新보(제주) = 관리보전지역 1ㆍ2등급 대폭 확대 ▲ 제주매일(제주) = 오라단지 심의 앞둬 '특혜ㆍ자본 검증' 여론 고조 ▲ 제주일보(제주) = 매기 끊긴 부동산…'거품' 빠지나 ▲ 제주신문(제주) = 제주특성 고비용 물류체계 개선 ▲...
부산-제주 카페리 16일부터 블루스타 1척만 운항 2017-04-04 09:37:17
선령제한 때문에 국내에서 더 운항할 수 없어 동북아카페리가 말레이시아 선사에 매각했다. 동북아카페리는 대체선을 구할 때까지 블루스타호(6천626t)만으로 화물과 승객을 수송할 계획이다. 블루스타호는 월·수·금요일 오후 7시 부산에서 출발해 다음 날 오전 7시 제주에 도착한다. 동북아카페리는 레드스타호를 대체할...
부산~제주 노후 여객선 교체 '전전긍긍' 2017-04-03 18:18:39
있다.신조선을 발주하거나 선령 15년 이내 중고선을 도입해야 하지만 정부 지원은 실효성이 없고 금융회사도 담보를 요구해 대체선박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면 한동안 부산·전남과 제주를 오가는 여객선 운항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여객선 사업은 선박 구입...
의문 커지는 화물선 침몰…"기상 나쁜 상황 아니었다" 2017-04-03 16:44:56
선원의 가족들은 스텔라 데이지호의 선령이 25년이라는 점을 들어 '선박 노후화'가 원인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냉각팬이 고장 나 48시간 잠을 못 자고 고치는 등 평소에 선박 고장이 잦아 선원들이 힘들어했다는 것이다. 스텔라 데이지호는 한국선급으로부터 5년마다 선체 전반의 안전성에 대한 정기검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