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중고선가 다시 뛴다…신조선가도 탄력 2024-03-17 18:44:08
11% 올랐고 케이프사이즈(15만t급) 벌크선 가격은 선령별로 13~33% 상승했다. 이 덕분에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에도 이런 선박 발주가 늘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간은 최근 신조선가(2억6500만달러)보다 높은 2억7000만달러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중고로 팔았다. JP모간은 중고선 판매 또는...
[게시판] 연안여객선 안전관리 실태 집중점검 2024-03-13 11:13:22
등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은 선령 20년이 넘은 연안여객선을 우선 점검해 시설·장비의 관리 실태는 물론 여객 신분증 확인과 차량 고박 여부 등 안전 수칙이 이행되고 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현재 운항 중인 선령 20년 이상 연안여객선은 예비선을 포함해 모두 25척이다. (서울=연합뉴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車 만들면 뭐하나"…운반선 '용선료' 10배 뛰자 벌어진 일 2024-02-24 08:00:08
선박들입니다. 내년부터 선령 30년 안팎의 자동차운반선이 대거 폐선되는 것은 글로벌 선박 공급 부족 상황을 더욱 심각하게 만듭니다. 해운업계에서는 2027년까지 116척의 노후 선박이 폐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중국의 자동차 수출 증가는 자동차운반선 수요를 키웠습니다. 작년 중국은 자동차를 491만대 수출했습니다....
HD현대마린솔루션, LNG운반선 저탄소 개조 '재액화' 공사 수주 2024-02-22 11:00:02
있다. 최근에 건조돼 선령이 낮은 LNG선 중 재액화 설비가 없는 선박은 100여척에 달하고, 이들 선박을 대상으로 한 재액화 설비 시장 규모는 약 7억달러(약 9천322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재액화 설비 설치가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는 배경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6월...
"부르는 게 값"…10배 뛴 車운반선 용선료 2024-02-21 17:19:27
49척이 2019년부터 차례로 폐선됐다. 내년엔 선령 30년 안팎의 PCTC 대거 폐선 시기가 도래한다. 해운업계는 2027년까지 총 116척의 선박이 고철로 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PCTC 760척 정도가 운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자동차를 대거 수출하며 수요를 끌어당기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491만...
올해 친환경선박 전환에 2천422억원 투입…온실가스 규제 대응 2024-01-30 06:00:13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며 비교적 최근에 건조돼 선령이 낮은 선박 20척은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대기질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민간부문에서는 17척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지원하고 추가로 10척의 선박에 대해 친환경 설비 설치 시 이차보전 등 금융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료공급 시설...
"불법어업 감시 확대한다"…원양어선원 근로여건도 개선 2024-01-24 11:00:07
선령 30년을 초과한 노후 원양어선의 신조·수리 자금을 지원해 조업 안전과 조업여건을 개선하고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친환경 어구·설비 등에 대한 융자도 지원할 계획이다. 원양선사와 국내 수산식품 수출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판로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가치소비 확산 추세에 대응해 친환경 어업...
어선 전복사고시 증빙 없이도 어선원 소지품 유실급여 청구 가능 2024-01-01 11:00:02
추가 보상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기존에는 어선 선령이 높을수록 보상기준이 되는 선박의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보험금이 수리비보다 적어 수리를 포기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이번 특약 도입으로 어선주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s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中이 쓸어간 탱커 시장…한국 조선사 '수주 포문' 2023-11-08 18:04:45
선령이 12년 이상으로 노후화한 상태여서 신규 탱커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LNG 운반선의 발주와 선가가 정점을 찍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탱커가 향후 한국 조선사의 먹거리로 여겨지는 이유다. 한국 조선사들은 LNG 이외 초대형 가스선(VLGC) 시장에서 수주를 늘리고 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中 잠수함 침투 막는다…대만, 차세대 경형 호위함 2026년 양산 2023-10-23 18:20:06
선령이 50년 넘은 지양급 군함 6척 등을 차세대 경형 호위함으로 단계적으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해군이 이 경형 호위함의 원형함 2척에 이어 후속함 10척도 건조, 지양급 등 노후 군함을 대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남부 가오슝 중신(中信) 조선소가 원형함 2척을 90억5천만 대만달러(약 3천781억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