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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선가 다시 뛴다…신조선가도 탄력 2024-03-17 18:44:08
원유운반선(VLCC) 중고선 가격은 작년 말보다 11% 올랐고 케이프사이즈(15만t급) 벌크선 가격은 선령별로 13~33% 상승했다. 이 덕분에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에도 이런 선박 발주가 늘고 있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간은 최근 신조선가(2억6500만달러)보다 높은 2억7000만달러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을...
"청약 흥행 이유 있네"…호실적 이어간 '이 회사' 2024-03-15 14:32:00
중고선가 상승으로 신규 선박 발주가 늘었기 때문이다. 2022년 말 1억4600만달러였던 중고선가는 꾸준히 올라 지난 8일 13% 오른 1억6500만달러까지 늘어났다. 영업이익 확대는 불발됐다.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매출원가가 늘어난 탓이다. 지난해 한선엔지니어링 매출원가는 전년 대비 22.11% 증가한 375억원을 기록했다....
뱃고동 울리는 조선주…하반기 기대해도 좋은 이유 2024-03-12 16:27:15
신조선가의 선행지표 역할을 하는 중고선가지수(165.37)도 7주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선박 발주량도 꾸준히 늘며 '피크 아웃' 우려감을 지우고 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올해 1~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240만GT로,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다. 높아진 선박 가격이 반영되며 금액 기준으로는 17%...
신조선가지수 45주 만에 하락…조선업 '피크아웃 우려' 솔솔 2023-12-12 18:23:26
논리다. 선사들이 중고선을 매입하는 가격을 나타내는 중고선가지수가 동반 상승하다가 최근 하락한 점도 우려를 낳고 있다. 해운업 불황이 장기화하며 선사들이 선박 공급을 조절하고 있다는 의미여서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에 발주될 선박은 총 1593척으로 전망된다. 2021년 2336척, 2022년 1941척에...
인천 백령노선 운영사 공모 마감...2개 선사 도전 2023-08-14 11:02:48
옹진군은 백령항로 운항 결손금을 연간 10억7000만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20년간 총 21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예상 결손금은 여객 점유율을 55%로 가정하고 이윤 10%를 보장했을 경우다. 중고선은 선령 5년 미만으로 최대 속력 40노트(1시간 74㎞) 이상이어야 한다. 이전 카페리와 마찬가지로 2000톤 이상...
중고 LNG선도 없어서 못산다…최고가 행진 2023-07-12 18:40:57
인도가 2026년 이후로 미뤄지자 중고선 가격까지 들썩이고 있는 것이다. 중고선 가격 상승에 영향을 받아 LNG 신조선 가격도 더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2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5년 된 중고 LNG선(17만4000㎥ 기준) 거래가격은 2억5000만달러(약 3200억원)에 달했다. 2021년...
"백령항로, 결손금 지원한다"...오늘 선사 모집 입찰 공고 2023-07-03 16:15:14
대청과 소청도에 후미 접안이 가능해야 한다. 중고선은 선령 5년 미만으로 최대 속력 40노트(1시간 74㎞) 이상이어야 한다. 이전 카페리와 마찬가지로 2000톤 이상 선박을 운영하는 조건이다. 지원 규모는 연도별 여객선 운항에 따라 발생하는 결손액이다. 카페리 이용 승객이 적어서 매년 적자에 시달렸던 백령항로에 연...
조선주, 실적 개선·정부 지원 '겹호재'…외국인·기관 쌍끌이 2023-05-22 16:44:09
상승했다. 중고선가도 155포인트로 같은 기간 6.2% 상승했다. 이날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의 올해 2분기 예상 영업이익은 333억원이다. 흑자 전환에 성공한 1분기(196억원)보다 이익이 100억원 넘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HD현대중공업과 HD한국조선해양의 2분기 영업이익 예상치는 각각 833억원,...
한국자산관리공사, 유동성 위기 해운사 살린 '특급 소방수' 2.7兆 선박펀드 조성…국부유출 방지 2023-04-24 16:41:25
새롭게 출범해 선박펀드 범위를 기존 중고선뿐 아니라 신조선까지 확대해 친환경·고효율 선박 신조 투자를 진행 중이다. 캠코신조펀드는 선박 건조 완료 후 해당 해운사로부터 선박 매입 후 재용선하는 구조로, 신조선에 한해 건조선가의 70% 한도에서 지원한다. 지금까지 4조4000억원 규모의 캠코신조펀드를 조성해 4개...
"팬오션, 2분기·하반기 실적도 서프라이즈 기대…목표가↑"-대신 2022-05-12 07:45:10
계약으로 위험을 관리했고, 원가 경쟁력이 중고선 매입을 통한 사선을 확충했으며, 견조한 시황을 유지한 중형선 위주의 운영을 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시황이 조정 국면이던 1분기에 1년 이상의 용선 계약을 통해 선대를 확대해둔 점은 2분기 및 하반기의 수익성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