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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춘의 지금세계는] 한미 FTA 1주년… 효과는? 2013-03-18 07:38:58
그런 각도에서 관세나 비관세 장벽의 인하 효과를 보려면 두 가지가 충족되어야 한다. 하나는 우리 수출 제품이 그만큼 가격 탄력적이어야 된다. 또 한 가지는 미국과의 FTA에 따라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려면 미국은 칠레보다 경제 수준이 높다. 그러면 품질 자체가 어느 정도는 보장되어야 한다. 수출 제품 자체가 가격...
"다자간 FTA·선진국 통합 경제권 확대에 대비해야" 2013-03-17 20:36:36
관세는 한·미 fta 발효와 함께 바로 없어졌지만 완성차 관세는 2016년 이후에 사라지기 때문에 당장 자동차 분야 성과를 속단하기 이르다는 것이다. 또 의약품과 법률 시장도 4~5년 후부터 본격적으로 개방되기 때문에 한·미 fta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김형주 연구위원은 “국내에서 한·미...
아베, TPP 참여 선언…美·日 주도 '초대형 무역지대' 나오나 2013-03-15 18:00:44
“관세철폐에 예외를 둘 수 있다”며 일본의 숨통을 터줬다. 일본 정부는 tpp가 타결될 경우 gdp가 0.66%(3조2000억엔)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본은 tpp와 함께 유럽연합(eu)과의 경제동반자협정(epa) 및 한·중·일 fta를 동시에 추진 중이다. 한국의 tpp 가입 문제도 수면으로 떠올랐다. 윤상직...
[기획대담] 한·미 FTA 발효 1년.. 성과와 과제 2013-03-14 14:19:35
등이 있다. 전선, 금형, 조명기기 등의 품목도 관세 혜택을 받았다. 간접적인 효과도 봐야 한다. 예를 들면 중소기업은 직접 수출을 하지 않지만 중소기업이 납품을 하는 대기업 업체를 생각해야 한다. 부정적이라기 보다 아직까지도 이것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 대한상의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 중 절반 이상이 FT...
한미 FTA 수혜품목이 對美 수출 견인 2013-03-14 11:00:35
'한미 FTA 1주년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3∼12월 한미 FTA로 관세가 인하된 수혜품목의 대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6% 증가했지만 비수혜품목 수출은 2.9% 감소했다. 경쟁국과 비교해도 FTA 수혜품목의 수출 성과는 두드러진다. 일본은 해당 품목의 수출증가율이 13%, 대만은 8.5%, 중국이 6.9...
양파 의무수입 물량 5만t 늘어난다 2013-03-13 14:05:59
시장접근물량은 우루과이라운드(UR) 협상 때 시장 개방을 위해 합의한 최소한의의무 수입 물량이다. 여기에는 낮은 관세율을 적용하고 그 밖의 수입물량에는 높은관세를 매긴다. 4월에 국내산 양파가 출하될 때까지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보고 3월 말까지 시장접근물량 2만t을 들여올 예정이다. 나머지 3만t은 수급...
한·중 수출입안전관리 협정 이르면 상반기 발효 2013-03-13 12:00:16
한·중 교역에서 관세당국으로부터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 공인업체(AEO)로 선정되면 물품검사 면제 등 통관 상 각종 혜택이 부여되는 AEO 상호인정협정(MRA)이 상반기중 발효할 전망이다. 관세청은 "11일부터 4일간 중국 청도에서 열린 중국 해관총서와의 AEO MRA 체결을 위한 마지막 실무협상이 성공적으로...
<통상정책, 실리·시너지 중심 변화 예고> 2013-03-11 18:51:15
국내 이해관계자와 피드백을하며 협상을 하겠다는 의미인 것 같다"고 분석했다. 또 "선진국은 관세 중심으로 논의하지만 이런 협상은 다 끝났다"면서 "개발도상국과의 협상에서는 기술지원과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이 취임사에서 '통상정책 수립-교섭-이행-국내대책'에 이르는...
<한미FTA 1년> 절반의 성공…도약하려면 지금부터 중요 2013-03-10 06:00:23
수 있도록 관세청 등 정부와 코트라가 컨설팅을 강화하고 산업별, 업종별 정밀한 시장공략 전략을 수립하는데 정부와 기업이머리를 맞대야 한다. 현재 본협상 중인 한중 FTA와 첫 협상을 앞둔 한·중·일 FTA, 아세안 10개국과6개국이 참여하는 역내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등은 한미 FTA와 시너지효과를낼 수...
[한국자동차산업 40년, 제2 위기 맞았다 ①] 현대·기아차 긴장하는 까닭은… 2013-02-28 08:14:25
소송을 냈던 원고 측과 합의를 위한 협상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흘러나왔으나 최종 합의까진 당분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게 회사측 입장이다.해외 자본이 투입된 나머지 3개사의 경영 상황은 더 어렵다. 차가 안 팔려 수년간 열심히 일해온 직원들 상당수가 회사를 떠나고 있다. 지난해 르노삼성차는 회사 출범 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