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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장홍대선, 심의 문턱 넘었다…내년 착공해 2031년 준공 2024-05-08 11:30:01
준공 시점이 2027년으로 미뤄졌다. 일부 구간 지하 통과 등 사업 계획이 변경된 영향이다. 광명·서울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광명시에서 서울 방화동까지 소요 시간이 22분 단축되고, 수도권 서남부 교통 혼잡이 해소될 것으로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 '춘천 공공하수처리시설 이전·현대화 실시협약안'도 심의위...
50조원 규모 철도지하화 사업부지 연내 선정 2024-05-07 16:06:50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 노선을 확정, 내년 말 종합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대상 노선으로 선정되기 위해 지자체는 사업의 구간과 범위 뿐 아니라 지하화에 드는 비용과 상부 개발을 통해 창출될 이익과 재원 조달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실제로 국토부는 가이드 라인에 '지자체의 행정과 재정적 지원...
철도지하화 평가기준 나왔다…"12월까지 선도사업지 선정" 2024-05-07 14:00:04
지하화 계획 관련 2개 이상의 대안과 비교·분석한 결과를 포함한 최적의 기본구상(안)을 도출하도록 했다. 구간별 평면·종단 선형 계획이 무엇인지, 다른 노선과 어떻게 연계를 시킬건지, 대중교통과 연계성이나 지역주민의 동선을 잘 고려했는지 등을 각 지자체가 상세하게 마련해야 한다는 얘기다. 철도부지(상부 공간)...
국토부, 철도지하화 사업 시동…지자체 가이드라인 배포 2024-05-07 14:00:02
등에 관한 구상이 제시돼야 한다. 결국 지하화에 드는 비용과 상부 개발을 통해 창출될 이익의 균형을 맞춰 사업의 구간, 범위 등을 효율적으로 제안하는 게 지자체의 숙제다. 오송천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은 "지하화하는 데 필요한 사업비를 효율적으로 책정하고, 상부공간을 계획적으로 개발해 전체 사업성의 균형을 맞추...
GTX 타러 버스만 50분 이동…'동탄역' 이제 확 바뀐다 2024-05-06 11:00:01
도심을 가로지르던 경부고속도로 동탄~기흥동탄 구간이 지난 3월 지하화된데 따른 조치다. 도보권 확대로 GTX 이용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동탄역 서쪽에서 동탄역으로 가는 버스 노선도 직결한다. 우회 노선을 직결 노선으로 조정하면서 소요시간이 10분 이상 단축될 전망이다. 화성 영천동과 중동, 신동, 송...
"GTX 더 편리하게"…동탄·성남·구성역 연계교통 강화한다 2024-05-06 11:00:01
30일 GTX-A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된 가운데 실제 이용객은 당초 예측치에 밑도는 상황이며, 그 이유로 주요 역사의 연계교통이 미흡하다는 점이 줄곧 거론돼 왔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경기 화성시, 용인시, 성남시와 '연계교통 전담조직'(TF)을 운영해 역사별 연계교통 강화 방안을 모색해 왔고, 버스 노선...
"GTX는 좋지만 변전소는 절대 안돼" 2024-05-03 18:39:58
구간(동탄~수서·사진)은 수서고속철도(SRT) 변전소를 활용하고 있다. 오는 12월 개통을 앞둔 GTX-A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운행에 필요한 변전소는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171의 5에 짓고 있다. 주거·상업지역에서 1㎞ 이상 떨어져 있어 그동안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A노선과 달리 B·C노선 사업시행자가 주거시설이...
GTX는 좋다더니…"전자파 싫다" 발칵 뒤집힌 집주인들 2024-05-03 16:13:31
구간(동탄~수서)은 수서고속철도(SRT) 변전소를 활용하고 있다. 오는 12월 개통을 앞둔 GTX-A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운행에 필요한 변전소는 현재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 171-5번지에 짓고 있다. 주거·상업지역에서 1㎞ 이상 떨어져 있어서 그동안 크게 문제 되지 않았다. A노선과 달리 B·C노선 사업시행자는 주거시설이...
판교대장 '숲세권'…유럽정원 품은 특화설계 2024-05-01 18:29:30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11개 동, 총 212가구(전용면적 110~183㎡) 규모로 지어진다. 판교 대장지구 내 전체 15개 블록 중 전용 85㎡를 초과하는 단지는 네 곳뿐이어서 상대적으로 희소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TH212’는 테라스하우스(terrace house)의 TH에서 따온 금강주택의 하이엔드 브랜드다. 단지명에서 알 수...
공사비 인상에도 2년째 삼성역 시공사 못찾아…GTX 개통도 지연 2024-05-01 18:10:16
강남구 삼성동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서울을 서북에서 남동으로 관통하는 GTX-A노선의 핵심 정류장 사업으로 꼽힌다. 하지만 공사비가 턱없이 싸다는 이유로 2022년 이후 일부 구간의 시공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발주처인 서울시는 공사비를 당초 2928억원에서 3170억원으로 올렸다. 대부분의 건설사가 원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