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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소부장 '좀비기업' 4년새 2배…"정부 예산에 의존" 2021-10-07 11:50:24
가능성이 있다. 좀비기업은 3년 연속으로 이자보상비율이 1미만인 기업을 뜻한다. 이자보상비율은 이자지출 대비 영업이익의 비율을 의미한다. 이 비율이 1미만이라는 건 버는돈으로 이자조차 다갚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의미다. 화학제품 제조업, 전자부품·통신장비 제조업, 기계 장비 제조업 등에서 특히 좀비기업이 크...
"사장님, 자금 쓰시죠"…가계대출 막힌 은행들 '기업고객 모시기' 2021-10-06 17:30:28
“이자 상환유예 조치가 계속 연장되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은행의 건전성은 역대 최고로 좋은 수준이지만 이대로 대출이 나가도 되는지 우려될 때가 많다”고 털어놨다. 상반기 기준 국내 은행들의 부실채권 비율은 0.54%로 지난해 상반기(0.71%) 보다 크게 낮아졌다. 은행의 또 다른 기능인 기업, 산업에 대한 부실 평가도...
"대출 늘어난 국내 은행, 작은 충격에도 부실화 가능성" 2021-10-03 12:00:02
영업이익으로 금융비용을 감당하지 못하는(이자보상비율 100% 미만) 기업이 전체의 34.5%에 달해 금융위기 때인 2009년 32.3%보다도 높았다는 한국은행 통계를 인용해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은행과 감독 당국은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시행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차사고 경상환자 '고액' 치료비, 과실 비율대로 분담(종합) 2021-09-30 15:16:05
비율만큼 본인 보험(자기신체사고보상, 자동차상해특약)으로 책임져야 한다. 현재는 과실의 경중에 무관하게 사고 상대 차량의 보험사가 치료비를 모두 부담한다. 이에 따라 과실이 더 큰 운전자가 더 많은 보상금을 받고, 과실이 작은 운전자가 더 큰 보험금을 부담해 문제로 지적됐다. 예를 들어 A차량과 B차량 사이에...
차사고 경상, 과실 비례로 보상…사망·장애 보험금 대폭확대 2021-09-30 12:03:59
음주운전처럼 부담금 부과 경상환자 보상제도 개선과 함께 보장 확대도 함께 추진된다. 부부특약에 가입한 무사고 운전경력 배우자가 보험을 분리해 가입하려면 보험료 부담이 급증하는 문제점을 개선해 배우자(종피보험자)가 별도 보험을 가입하려 할 때 무사고기간을 최대 3년까지 동일하게 인정해준다. 사망·후유장애에...
[디지털 이코노미] 독점은 소득 불평등 뿐만 아니라 혁신도 가로막아 2021-09-27 17:00:20
《아마존 반독점의 역설》의 저자이자 얼마 전 미국 공정거래위원장에 선임된 리나 칸의 계획대로 모든 것이 이뤄진다 하더라도 독점화 문제는 시장 곳곳에 여전히 존재한다. 언뜻 다양한 브랜드 간의 경쟁이 치열해 보이는 안경 시장이 그중 하나다. 이탈리아 기업 룩소티카는 레이벤, 보그, 프라다, 샤넬, 올리버 피플스...
도시가스료 11월 오르나…산업부 "더는 못버텨" 2021-09-26 17:19:24
부채비율도 지난해 247.8%에 이어 올해는 297.2%까지 오를 전망이다. 철도공사는 적자 구조를 심화시키는 요인인 공익서비스의무(PSO) 보상 현실화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PSO는 노약자·학생에게 철도요금을 할인해주거나 적자노선·적자역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부가 비용의 일정 부분을 보상해주는 구조다. 철도공사가...
도시가스 11월 인상 대기…"철도·통행료도 올려달라"(종합) 2021-09-26 15:04:53
부채비율도 지난해 247.8%에 이어 올해는 297.2%까지 오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철도공사는 공익서비스의무(PSO: Public service obligation) 보상 현실화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PSO는 노약자·학생에 철도요금을 할인해주거나 적자노선·적자역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부가 비용의 일정 부분을 보상해주는 구조다....
공공요금 `들썩`…전기 이어 도시가스·철도 줄인상 대기 2021-09-26 07:30:09
비율도 지난해 247.8%에 이어 올해는 297.2%까지 오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철도공사는 공익서비스의무 보상 현실화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PSO는 노약자·학생에 철도요금을 할인해주거나 적자노선·적자역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부가 비용의 일정 부분을 보상해주는 구조다. 철도공사에 따르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도시가스 11월 인상 대기…"철도·통행료도 올려달라" 2021-09-26 05:31:20
부채비율도 지난해 247.8%에 이어 올해는 297.2%까지 오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철도공사는 공익서비스의무(PSO: Public service obligation) 보상 현실화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PSO는 노약자·학생에 철도요금을 할인해주거나 적자노선·적자역을 유지하는 것으로 정부가 비용의 일정 부분을 보상해주는 구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