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가족 끌고 산으로 들어간 남자…15년간 '자연인' 된 사연이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9-20 01:17:37
그곳의 미술학교에 다니며 새로운 유럽 미술의 흐름도 접했습니다. 그가 특히 마음에 들어 했던 건 아름다움 그림 속에 삶의 의미를 숨겨 놓은 상징주의 작품이었습니다. 공부를 시작한 지 4년째 되던 해, 솔베르그가 발표한 작품 ‘저녁 노을’은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으며 노르웨이 국립미술관에 작품이 소장되는 영광을...
'디자人'이 빚은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2025-09-19 02:39:11
뉴욕현대미술관(MoMA)에 소장된 페달 휴지통으로 잘 알려진 85주년의 빕(Vipp)처럼 익숙한 이름을 만날 수 있다. 전설적인 건축가이자 가구 디자이너 핀 율의 유산을 잇는 ‘하우스 오브 핀 율’ 등 크고 작은 디자이너 아틀리에가 골목마다 가득하다. 전통의 브랜드뿐만 아니라 신진 디자이너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박물관 속의 박물관' 이건희 컬렉션...마침내 미국으로 2025-09-15 08:36:14
미술관 첫 미디어 전시 접수했다 1923년 미국 정치의 상징인 내셔널몰에 가장 먼저 문을 연 미술관으로, 설립 100년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이곳은 찰스 랭 프리어라는 컬렉터이자 기업가의 대규모 기증으로 시작했습니다. 개인이 오랜 기간 컬렉션 한 것을 국가에 기증하며 공적 자산으로 탈바꿈한 것인데, 이건희 컬렉션의...
거미줄처럼 얽힌 상처와 사랑, 루이스 부르주아의 예술 2025-09-15 08:33:01
에꼴 데 보자르와 에꼴 뒤 루브르에서 미술을 공부했습니다. 동시에 화가들의 스튜디오에 찾아가서도 배웠는데요. 이때 만난 스승이 바로 입체주의 회화의 거장인 프랑스 화가 페르낭 레제입니다. 그는 부르주아의 감각이 단지 회화에 머물지 않고 3차원 입체를 구현할 수 있는 조각적 성향에 가깝다고 발견해 주었습니다....
'선'을 통해 무한히 펼쳐진…산비탈·밭고랑의 기억들 2025-09-09 17:00:10
지구를 휩쓸기 직전, 나는 상업 미술의 정점에 서 있던 인물이었다. 모든 것이 팬데믹으로 멈춰버린 경험은 나를 초심으로 돌려놨다”고 고백했다. 그의 모든 작업은 농사를 짓는 마음처럼 이뤄지고 있다. 땅을 고르고 비닐로 싼 뒤 씨앗을 뿌리는 과정은 광목천과 폴리코트(합성수지의 일종)를 다루는 작업으로 변용됐다....
피카소는 살색, 윤형근 이강소는 검정, 김은진은 초록…색(色)으로 보는 KIAF 2025-09-05 16:54:09
전통 재료를 활용한 독창적인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갤러리 관계자는 “주로 자연의 이야기를 담는 김은진 작가의 작품과 초록빛이 어울릴 것이라고 판단해 일부러 색을 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디갤러리(DIE GALERIE)는 작품이 제작된 시기순대로 가벽의 색상을 달리 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마인 강변에 자리잡은 이...
20년전 혜성처럼 등장…현대 미술계를 뒤집은 이불의 '비주얼 쇼크' 2025-09-04 16:29:52
유수의 미술관과 소장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이불의 작품을 빌려오느라 애를 먹었다”며 웃었다.관객 압도하는 ‘비주얼 쇼크’이불은 어떤 작품을 만드는가. 이 질문에 한마디로 답하기는 쉽지 않다. 다루는 주제가 워낙 넓고 깊어서다. 곽준영 리움미술관 전시기획실장은 “작가가 아니라 철학자나 사상가로 불러도 무리가...
6·25전쟁서 목격한 피와 눈물…캔버스 위 영롱한 물방울 되다 2025-09-04 16:20:08
캔버스에 쏟아냈다. 1950년대 후반부터 한국 미술계에서는 앵포르멜(Informel·비정형 회화)이라는 추상화 형식이 유행했다. 프랑스에서 시작된 화풍으로, 물감을 비롯한 여러 재료를 캔버스에 거칠게 발라 정치·사회적 불안을 표현한 게 특징이다. 김창열의 고통을 표현하기에 제격인 화풍이었다. 이때 그린 앵포르멜 연...
을지로 롯데호텔 자리엔 큰딸을 향한 김환기의 사랑이 담겨있다 2025-09-04 15:44:17
, , , 등을 출품했다. 미술 작업을 직접 하기도 했던 브루노 문정관은 화가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피난 시절, 화가들의 어려운 상황을 알고 유화물감이나 재료를 지원해 주기도 했다. 그 인연은 김환기가 뉴욕에 갈 때까지 이어진다. 피난 가면서 하나씩 끈으로 엮어서 마당 우물 속, 혹은 광이나 마루 밑에 숨겨뒀던...
호암 갈까, 국제 갈까…'거미 여인' 부르주아를 보는 두 개의 시선 2025-09-04 15:00:33
전시가 두 곳에서 개막했다. 용인 호암미술관과 서울 국제갤러리다. 거대한 거미 조각으로 잘 알려져 있는 그 작가다.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여러 매체로 승화해온 그였지만, 세상이 부르주아를 알아본 건 60세가 넘어서였다. 70여 년에 걸친 부르주아의 작품 세계는 몇 개의 단어로 정의하기 어렵다. 두 전시를 모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