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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 왜안와] ②"몇달째 기사 월급도 못 줘"…휘청이는 '서민의 발' 2023-04-29 06:01:01
"민영제와 공영제를 병행해 운영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내버스나 전철 등과는 달리 공공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등 마을버스를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생겼다"며 "요금을 인상한다면 되레 수요가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마을버스 매출액 및 흑자업체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서도...
서울시, 재정지원 늘린다지만…마을버스 "요금 올려야" 2023-04-28 18:29:30
손실액 전부를 보전받지만 마을버스는 민영제이기 때문에 운송원가를 보전해 준다고 하더라도 실제로는 손실액의 절반 정도만 지원받고 있다. 서울시와 마을버스조합 등에 따르면 지난해 대중교통(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적자액은 1조8000억원에 달했다. 요금 인상 등의 조치가 없으면 올해 적자 폭은 2조원을 넘길...
대구 시내버스 막차, 종점전 운행중단 18일 부터 사라진다 2023-02-14 15:26:13
모든 노선을 공동으로 운행하는 방식으로 민영제에서 수익노선 운행을 위해 주기적으로 추첨해 회사별 운행노선을 결정하는 방식이었다. 이에 따라 막차의 경우 23시 30분까지 종점 미도착 차량은 중간지점에서 운행 종료됨에 따라 외곽의 막차 이용 시민들의 불편은 물론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그동안 시내버스 막차의...
`출근길 어쩌나`…경기 광역버스 18일부터 입석 중단 2022-11-16 21:58:23
민영제를 제외하면 경기지역 전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가 중단된다. 13개 회사의 입석률은 9월 말 현재 3%가량으로 하루 3천여 명이 입석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장 광역버스를 이용,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클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경기도는 서울시 등과 협의를 거쳐 입석 문제 해결을 위해...
수원·화성·파주 광역버스 3개노선 준공영제로…2층버스 투입 2022-10-27 11:00:02
결정하는 민영제에서 정부가 운영체계 전반을 책임지는 준공영제로 전환했다. 준공영제 전환으로 정규 노선 운행이 확대되고, 2층 전기버스와 수요대응형 전세버스가 투입된다. 출퇴근 시간대 91회 집중 배차로 탑승 혼잡도가 낮아지고 대중교통 이용 여건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 삼성전자[005930] 중앙문과...
경기 버스 노사협상 극적 타결…교통대란 피해 2022-09-30 08:37:21
진했다. 이 자리에서 노사는 공공버스와 민영제노선 버스 기사 임금을 5% 인상하는 안에 합의했다.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14일 전에 배차 근무표를 작성하는 것과, 유급휴일에 수당을 지급하는 단체협약 개정안에도 합의했다. 노조는 이날 예고한 파업을 철회하고 버스 운행을 정상화했다. 재협상이 첫 차 출발 시간인...
경기 버스 노사, 새벽 재협상 극적 타결…버스 정상운행 2022-09-30 06:57:36
진행했다. 추가 협상에서 양측은 △공공버스·민영제노선 버스 기사 임금 5% 인상 △14일 전 배치 근무표 작성 △유급휴일 수당 지급에 합의했다. 협상 타결이 오전 4시를 넘기면서 일부 노선은 첫 차가 운행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정상적으로 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이날 협상장에는 오전 4시께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직접...
경기 버스 노조 파업 철회, 버스 정상운행 2022-09-30 06:34:01
진행했다. 이 협상에서 양측은 공공버스와 민영제노선 버스 기사 임금을 5% 인상하는 안에 합의했다. 또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14일 전에 배차 근무표를 작성하는 것과, 유급휴일에 수당을 지급하는 단체협약 개정안에도 합의했다. 이로써 협의회는 이날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적으로 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경기 버스노조 "불투명한 준공영제 전면 도입안 수용 불가" 2022-09-28 16:09:44
버스노조는 지난 20일 47개 버스업체 재적 조합원 1만5234명 가운데 1만4485명이 참여한 투표에서 97.3%의 찬성율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조정회의가 결렬되면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92%에 달하는 민영제노선 버스 8500여대와 준공영제노선 버스 2100여대 등 1만600여대가 멈추게 된다. 노사가 파업 직전 막판 합의점을...
버스노조 요구 수용한 경기도 2022-09-27 18:03:40
버스회사가 노선을 운영하는 민영제와 달리 지방자치단체가 버스회사 수익을 일정부분 지원하는 방식이다. 버스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고, ‘적자노선’도 운영하도록 뒷받침한다는 장점이 있다. 예산 부담이 크고 버스회사의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것은 단점이다. 경기도가 준공영제 전환을 예고한 도내 시내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