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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서서 사는 '에루샤'…작년에 매출 2조4000억 올렸다 2021-04-14 18:57:34
베블런 효과' 등이 요인으로 꼽힌다.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가 명품을 개성 표출 수단으로 여기는 플렉스(flex) 문화도 일조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는 "30대를 중심으로 1인 가구가 늘면서 본인에게 투자하는 성향이 더 강해졌다"며 "MZ세대의 명품 선호 역시 이같은 흐름의...
"샤넬, 오늘이 제일 싸다"…백화점 앞에 100명 줄섰다 2021-04-14 16:01:00
과시를 위해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줄지 않는 '베블런 효과' 덕에 지난해 주요 명품브랜드는 호실적을 거둔 바 있다.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가 명품을 개성 표출 수단으로 여기는 플렉스 문화도 일조했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는 "30대를 중심으로 1인 가구가 늘면서 본인에...
[국가공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맛보기] 가격탄력성 2021-04-12 09:01:38
⑤ 파레토 최적 [해설] 베블런 효과란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상류층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를 가리킨다.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이 자신의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상류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수요의 가격탄력성 2021-03-23 17:50:12
(5) 파레토 최적 [해설] 베블런 효과란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상류층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를 가리킨다.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사회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Thorstein Bunde Veblen)이 자신의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상류층계급의 두드러진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영화 '작은아씨들'로 본 예술의 경제학 2021-01-30 11:01:02
호화롭게 산다. 미국의 사회학자 베블런은 1899년 《유한계급론》에서 ‘생산활동에 종사하지 않으면서 소유한 재산으로 소비만 하는 계층’을 ‘유한계급’으로 정의했다. 노동에 종사하지 않으면서 명예를 주로 추구하는 계층을 일컫는 말이다. 베블런은 인간이 ‘소유권’을 갖게 되면서 유한계급이 나타났다고 봤다....
겨울장사 망친 패션업계…해외 명품만 웃었다 2021-01-25 17:38:35
‘베블런 현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이 같은 현상은 홈쇼핑에서도 두드러졌다. 현대홈쇼핑의 1월 여성복 매출은 전년 같은 달보다 2.1% 증가하는 데 그쳤지만 명품 매출은 221.7% 급증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경기가 위축되면서 럭셔리 브랜드는 두 자릿수씩 성장하는 반면 국내 브랜드들은...
[테샛 공부합시다] '애그플레이션'=농산물 가격 상승이 물가상승 야기하는 현상 2020-12-14 09:00:30
서명했다.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으로 상류층 소비자의 소비 행태를 가르킨다. 예를 들어 값비싼 귀금속류나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 상황이 악화해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는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과시욕으로 인한 수요 행태다....
포드, 레이싱 대회 우승으로 '후광효과' 거뒀지만…판매 대수 적은 페라리에 사람들은 왜 열광할까 2020-12-14 09:00:01
움직인다. 미국 사회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이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상위 계층의 소비는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이뤄진다”고 적은 데서 유래했다. 의 위쪽 그래프는 일반적인 재화다. 가격이 오르면 수요도 떨어진다. 아래쪽 그래프는 베블런 효과의 대상인 사치재다. 가격이 오르는데 수요가 오르는 역현상이...
고급 오피스텔 `파크텐 삼성`...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시 2020-12-04 10:26:28
베블런 효과가 가장 잘 나타나는 제품군이 바로 명품이다. 샤넬, 루이비통, 프라다, 구찌 등 명품 브랜드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4% 안팎의 가격을 올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현대백화점 명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가 늘었고, 신세계백화점은 20%, 갤러리아백화점은 17%가량...
"어떻게 하루아침에…" 샤넬백 사러 간 예비신부 '당황' 2020-11-02 14:31:15
부의 과시를 위해 가격이 올라도 수요가 줄지 않는 '베블런 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영국 경제지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2004∼2016년 명품핸드백 가격은 연평균 8% 상승했고, 지난해에는 역대 최고인 13% 급등했다. 이미경/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