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카페베네 스타벅스 최후의 승자는 누구? 2013-02-14 11:24:36
2조8000억 원으로 10여년 만에 10배 가량 성장했다.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태동기는 1990년 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98년 할리스에프엔비가 강남에 '할리스커피 1호점'을 냈다. 이듬해 스타벅스가 국내에 상륙해 이화여대 인근에 1호점을 열었다. 당시만 해도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규모는 연 2700억 원...
한파에 `원스톱` 소비 늘어‥멀티형 매장 대세 2013-02-07 09:21:12
전문점, 식사는 물론 디저트까지 선보이는 주점 프랜차이즈 등의 업체들이 주목 받고 있다. 카페네스카페, 베이커리 특화 매장 커피전문점 ‘카페네스카페’는 간단한 식사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기본 디저트 및 수제샌드위치와 베이커리 메뉴를 강화한 특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선보이는 베이커리의 종류는...
강남역 포차식 이자까야, 여성고객 몰리는 이유? 2013-01-31 15:15:06
강남맛집 ‘코다차야 강남점’ 현재 주류문화는 편안하면서도 가볍게 즐기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때문에 비교적 도수가 적은 일본 전통 술 사케나 맥주 등의 선호가 높아졌고, 거리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이자까야, 꼬치집, 세계맥주전문점 등에 술 한잔 하려는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여성들이...
[201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WABAR, 세계 각국 200여 맥주 판매 2013-01-28 15:31:32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주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는 최초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전국 와바 매장 중 70%는 출점 지역 인근 동일 업태 매장 중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2004년부터는 공동창업 방식을 도입해 현재까지 안정적으로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중국에도 진출했다. 현재 중국에...
<`기후 양극화 대비' `디지털 디톡스' 등이 뜬다> 2013-01-27 12:00:09
수 있다는전문가들의 조언도 나온다. 주류시장에도 지각변동이 나타난다. 2012년 일본에서 직수입한 사케 물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0.2% 증가했고, 위스키는 14.0% 감소했다. 젊은 세대에서 전통적인 독주인 위스키보다 와인, 맥주, 사케를 선호하는 현상이 가속화하는 것이다. 국내에 수입되는 외국 맥주...
"젊음의 거리 `홍대 맛집` 이 곳이 뜬다" 2013-01-16 09:46:47
소곱창 구이전문점 강철판은 재미있는 글로 가득한 벽과 굽는 판부터 특이해 홍대의 젊은이들의 인기를 단숨에 독차지 했다. 소곱창 모둠구이를 메인으로 염통,벌집위,막창, 곱창을 양배추와 볶아먹는 이곳은 요리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적 있는 유명 맛집이다. 중간이 동그랗게 패인 판에서 모둠구이를 굽다가 다...
<공정위, 中企ㆍ자영업자 `손톱 밑 가시' 빼낸다> 2013-01-13 08:01:00
커피전문점 등의 가맹본부 횡포를 막기 위해 지난해 모범거래기준을 제정했다. 신규 출점을 제한하고 점포 리뉴얼 강요를 막는 것 등이 주요 내용이다. 하지만 이는 `권고 조치'에 지나지 않는다. 외국계인 피자헛이 모범거래기준을거부한 것에서 알 수 있듯 법적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가맹점주들에게 강력한...
스쿨푸드, 새해 들어 4개 매장 동시 개점 2013-01-07 09:32:36
지나다니는 중앙상권으로 CGV영화관, 커피전문점 등이 함께 있어 소비자가 한번에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스쿨푸드 홍대점은 60평 72석 규모의 실내석과 홍대 거리가 한눈에 보이는 야외 테라스석으로 구성돼 있다. 홍대 스타일에 맞춰 감각적이고 독특한 상상력으로 꾸며져 있기 때문에 음식과 문화를 함께...
[주목 이 점포] 서민형 '꼼장어 숯불구이'…불황일수록 손님 발길 늘어 2013-01-06 10:12:46
주류를 이루지만 주말 저녁에는 술 손님과 가족단위의 고객이 5 대 5일 정도로 가족고객 유치에 성공했다. 가격도 대표 메뉴인 양념꼼장어 숯불구이 1인분을 9000원에 판매하는 등 모든 메뉴가 1만원을 넘지 않도록 책정했다. 최 사장의 가게는 2001년 개점 이후 별다른 굴곡없이 성장해왔다. 165㎡(50평) 규모의 점포에서...
다양성 찾는 커피전문점, 2013년 전망과 창업정보 2013-01-04 07:35:02
커피전문점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고 임대료 등 고정비를 줄여야 한다. 가령 '숍인숍(shop in shop)' 형태는 대형 매장에 소점포 스타일로 입점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권리금과 보증금이 없고 매달 매출에서 일정금액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와 고정비 부담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