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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기 사고]조종사 4명 귀국…국토부 조사 예정 2013-07-14 13:07:53
국토교통부는 아시아나항공 사고 여객기 214편의 조종사 4명이 13일 오전 6시30분께 귀국했다고 14일 밝혔다.국토부는 항공법에 따라 이들 조종사가 비행절차를 준수했는지를 비롯해 교육훈련의 적정성, 공항의 운항조건 준수 등을 서류검사와 면담조사로 확인한다.조종사 면담 조사는 우선 16일까지 조종사 건강검진을...
[아시아나기 사고]美 1차 조사결과 마무리…3초전 복행 시도 2013-07-12 19:14:43
아시아나항공 사고에 대한 미 당국의 1차 조사결과 발표가 마무리됐다.데버러 허스먼 ntsb 위원장은 11일(현지시간) 열린 브리핑에서 조종석음성기록장치(cvr) 분석 결과 조종사들이 충돌 9초전까지는 속도와 관련해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고 말했다.이는 충돌 9초전이 돼서야 비행기의 착륙속도가 잘못됐다는 사실을...
[아시아나기 사고] "美, 10년동안 저속 경고장치 보강 외면했다" 2013-07-12 18:10:02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항공기 속도가 급격히 떨어질 경우 이를 시·청각적으로 조종사에게 알릴 수 있도록 경고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고 약 10년간 권고해 왔다고 usa투데이와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이 보도했다.그러나 실제로 권고를 채택하고 기업들에 요구 사항을 결정할 권한을 가진 faa가 행동에 나서지...
"복항, 복항!" 아시아나 조종사들 충돌 3초·1.5초전 외쳐 2013-07-12 17:12:10
낸 아시아나항공 214편 조종사들이 충돌 직전 두 차례나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올리라는 뜻인 ‘복항(go around)’을 외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은 11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조종실 대화 녹음을 분석한 결과 충돌 3초 전 누군가 ‘복항’을...
아시아나 조종사 충돌직전 `복항` 외쳐 2013-07-12 09:43:02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들이 충돌 직전 두차례에 걸쳐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올리라는 뜻인 `복항(go around)`을 외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데버라 허스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위원장은 현지시각으로 11일 브리핑을 통해 "충돌 3초 전과 1.5초 전 두차례에 걸쳐 `복항`을 외친 것이 조종실 대화 녹음 분석 결과...
"복항 두 번 외쳤다"‥충돌 직전까지 고도 잘못된 것 몰랐던 듯 2013-07-12 09:35:14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착륙 사고를 낸 아시아나항공 214편 조종사들이 충돌 직전에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올리라는 뜻인 `복항(go around)`을 두 번이나 외친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은 11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아시아나기 사고]조종사 충돌직전 '복항' 두번 외쳐 2013-07-12 08:16:49
아시아나항공 214편 조종사들이 충돌 직전에 착륙을 포기하고 기수를 올리라는 뜻인 '복항(go around)'을 두 번 외친 것으로 알려졌다.11일(현지시간) 사고를 조사하고 있는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데버러 허스먼 위원장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혔다.조종실 대화 녹음을 더 정밀하게...
[취재수첩] 과잉 보도에 속타는 아시아나항공 2013-07-11 17:28:12
공개했다. 상당히 이례적이다. 세계 최대 조종사노조단체인 국제민간항공조종사협회(alpa)가 “전례 없는 부적절한 조치였다”는 비판 성명을 낼 정도다. 항공 전문가들은 과잉 정보 공개로 조사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고 지적한다. 항공기의 고도 및 속도와 관련한 정보가 알려지면서 각종 억측이 난무하고 있어서다....
허스먼 美 NTSB 위원장 "아시아나 오토스로틀 작동 안했을 가능성" 2013-07-11 17:18:10
대한 점검도 조종사의 책임임을 지적하는 의도를 내비친 셈이다. 이와 관련, 최정호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11일 브리핑을 통해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경고한 것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오토 스로틀 작동 여부는 블랙박스를 조사해 봐야 안다”고 설명했다. 사고 항공기를 조종한 이강국 기장이 “충돌 34초...
[내 생각은] 항공사고 조사 목적은 '재발방지' 2013-07-11 17:13:58
항공기 기종에 결함이 있다고 판명될 경우 동일 기종을 운항하는 국가, 항공사, 이용자 모두에게 이해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또 사고 조사 과정에서 공항이나 항공관제부분에 보이지 않던 결함이 발견된다면 더 큰 참사를 막을 수 있도록 수정돼야 한다. 현 단계에서 조종사 과실을 운운하고, 잘잘못을 지레짐작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