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몸싸움하는 '동물국회'…입법 0건 '식물국회' 2014-10-18 04:37:12
- 同意의 분석환경세 등 공익 앞세운 정책에도 특정집단 이익 극대화 '함정' 있어집단적 의사결정의 주체는 집단일까, 집단의 구성원일까. 현대 공공선택학의 근간이 된 ‘동의의 분석’은 이런 근본적 질문으로 시작된 연구의 결과물이다.제임스 뷰캐넌과 고든 털럭의 공저 ‘동의의 분석’은...
[강현철의 시사경제 뽀개기] '특허 괴물' 무더기 소송에 몸살 앓는 글로벌 IT기업 2014-10-10 16:54:34
들어 환경세)을 부과하고, 외부경제에 대해선 보조금(예를 들어 r&d 보조금)을 지급하면 해결할 수 있다. 외부불경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과하는 세금을 피구세라고 한다. 외부경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특허권을 보장해주거나 양봉업자와 과수원처럼 m&a를 유도하는 등의 방법도 있다. 피와 땀을 흘려 세상에 없는 제품이나...
[시론]전기차 보급 막는 현실적인 장벽은 '세금' 2014-10-08 08:17:39
이 중 760원은 국세(교통에너지환경세, 교육세 및 부가세)이고, 137원은 자치단체 세수(주행세)입니다. 주유소마다 기름 가격에 차이가 있어 정유사 공급 기준으로 삼았지만 대리점과 주유소를 거치면 부가세가 추가되니 중앙 정부 세수는 더 늘겠지요. 어쨌든 lf쏘나타의 복합효율이 ℓ당 12.1㎞(표시연비...
[2015년 예산안] 내년 국세수입 221.5조원‥2.3%↑ 2014-09-18 09:20:00
또 교통·에너지·환경세는 올해보다 100억원(0.1%) 줄어든 13조5000억원, 관세는 환율하락, FTA 체결 효과 등으로 올해보다 5000억원(5.1%) 감소한 10조원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정부는 2015년 이후 경기가 회복되면서 국세 수입이 2016년 238조1천억원, 2017년 254조1천억원, 2018년 272조3천억원 등 연평균...
작년 국민 1인당 세금부담 509만원…4년만에 감소세(종합) 2014-09-11 10:27:55
가량 증가했지만 법인세는 2조원, 교통·에너지·환경세는 6천억원 가량 줄었다. 지방세의 경우 지방소비세는 1천억원, 재산세는 2천억원, 지방소득세는 500억원가량 늘었으나 지방교육세는 600억원, 취득세는 5천억원 가량 감소했다. 안창남 강남대 세무학과 교수는 "경기가 살아나야 기업 매출이 증가해...
작년 국민 1인당 세금부담 509만원…4년만에 감소세 2014-09-11 06:05:06
가량 증가했지만 법인세는 2조원, 교통·에너지·환경세는 6천억원 가량 줄었다. 지방세의 경우 지방소비세는 1천억원, 재산세는 2천억원, 지방소득세는 500억원 가량 늘었으나 지방교육세는 600억원, 취득세는 5천억원 가량 감소했다. 안창남 강남대 세무학과 교수는 "경기가 살아나야 기업 매출이 증가해...
지난해 소득세 늘고 법인세 줄었다 2014-08-29 12:00:25
부가가치세는 3천억원 증가했지만 법인세는 2조원, 교통·에너지·환경세는 6천억원 줄었다. 지난해 국세청의 세입은 190조2천353억원으로 전체 국세 201조9천65억원의 94.2%를 차지했다. 지난해 법인세 신고 법인은 전년도에 비해 3만5천개 증가한 51만8천개였으며 총부담 세액은 36조7천540억원으로 전년도에...
신흥국 규제 강화에 자동차 수출 '먹구름' 2014-07-23 06:01:10
바첼레트 정부의 조세개혁 프로젝트의 하나로 디젤차에 환경세를 부과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 법안이 상원을 통과해 확정되면 디젤차에는 대당 100만∼200만 페소(1천800∼3천600달러)의 추가 부담금이 발생한다. 디젤차는 같은 급의 가솔린모델보다 약 2천∼5천500달러 더 비싸다는 점에서 디젤차...
[오토타임즈의 확대경] 디젤과 가솔린, 차별의 시작은 차이에서 2014-06-26 07:02:09
가솔린에 붙는 529원의 교통에너지환경세를 375원인 디젤 수준으로 맞추든지, 아니면 디젤의 세금을 가솔린만큼 높여야 형평성 논란이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탄소함량의 태생적 차이, 그리고 에너지세제에 따른 가솔린 가격의 불리함을 그대로 둔 채 가솔린과 디젤의 탄소배출량을 직접 비교해 보조금과 부담금을...
[차이나 뷰] 제조업 PMI 8개월래 최저···미니 부양책 기대감 ↑ 2014-03-24 15:50:14
특히 중국이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환경세, 오염세를 도입하게 된다. 이렇게 된다면 리사이클 산업들을 부흥시킬 수가 있고, 에코 자동차, 에코 가전제품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공기처리정화시설, 자동차 매연 절감 장치와 같은 새로운 산업들에게는 호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