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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임금 해법 좌담회] 대법 전원합의체 열어 정기상여금 포함여부 명확히 해야" 2013-05-26 17:33:01
참여하기보다 다른 방향으로 가도록 노조가 이끌 수는 있다. 예를 들어 소송으로 돌려받는 3년치 임금을 ‘사회연대기금’으로 만들어 비정규직 등의 복지 확대에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사회=미래 문제를 해결하려면 법령 개정이 필수적이다. ▷박 교수=최선의 해법은 근로기준법 개정이다. 통상임금이 뭔지 직접...
[사설] 해도 너무 한 강성 정규직 노조들의 일자리 대물림 2013-05-17 17:15:17
51곳에서 노조원 자녀들의 우선 채용조항을 두고 있다. 고연봉과 온갖 혜택을 누리는 대기업 노조들이 일자리까지 대물림하고 있는 것이다.가뜩이나 경직적인 고용시장이 청년 일자리를 가로막고 있고 노동생산성을 떨어뜨리고 있는 마당이다. 기회 균등과 공정성을 해치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노노갈등만 키우는 이런...
본사 앞 점거 비정규직 때문에…해외 고객도 못들이는 현대차 2013-05-15 17:32:13
현대차 사옥에 한발짝도 들이지 못했다. 노조 탓이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소속 비정규직 노조들은 이날 오후부터 양재사옥 정문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현대차 사내하도급(비정규직) 노조 외에 조선업종 비정규직 노조 등 현대차와 관계없는 금속노조 산하 노조원 1000여명이 몰려 경찰과 대치했다. 시위가 열린다는 소식에...
현대차 CEO들 "협력사 고충 들으러 갑니다" 2013-05-15 17:24:28
비정규직 노조▶ 현대상선, 부산신항 투자▶ 현대車 아산공장 지붕은 발전소▶ 현대重, 세계 첫 '바다 위 lng 공장' 띄웠다[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김정호 칼럼] 현대차 하청노조, 제 발등 찍는 줄은 아는지 2013-05-15 17:12:29
물어 정규직으로 전환시켜 준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 격차가 거의 없는 것도 사내하도급을 인건비 줄이기가 아닌, 고용유연화를 위한 제도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성 노조 탓에 같은 공장 내 라인 전환배치조차 사실상 불가능한 현대차와는 대조적이다. 하청노조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독일은 법이 그렇게 ...
'사회적 약자'라는 현대차 사내하청 근로자…평균연봉 5400만원 2013-05-14 17:02:36
근로자로, 현대차의 비정규직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사내하청 노조가 소속 근로자들을 사회적 약자인 것처럼 왜곡하며 강성 투쟁을 통해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이 월 100만원대의 저임금을 받고 있다는 노동계의 주장도 상여금 휴가비 연월차수당 등을 제외한 통상 급여만을 반영한 잘못된 내용이라고...
[한경에세이] '乙'을 위한 정치 2013-05-13 17:38:10
골목상권 몰아내기, 단가 후려치기, 비정규직 마구 쓰기, 하청업체 막 대하기, 목표량 밀어내기, 화학사고 감추기 등 광만 넓히는 ‘갑’의 횡포 목록이 점점 길어지니 말이다. 게다가 공정시장이나 사고근절 입법이라도 논의할라치면 “국회에 반기업 정서가 심각하다” “과징금 한 번으로 기업이 망한다” “입법 때문에...
정치권·정부·학계 모두 '인기 영합'…고용유연성 '역주행' 2013-05-13 17:34:25
있다는 이유로 비정규직 법안을 반대하는 민노당에 대해 “사이비 진보와의 전면투쟁” “비정규직법안을 반대하는 세력은 쇠망” 등의 표현까지 썼다. 민노당이 너무 앞서 나간다는 점을 비판한 것이다. 지금은 여야 모두 관심을 쏟는 법안이 되고 있다.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은...
정규직 문 열렸는데…정치투쟁에 내몰리는 현대차 비정규직 2013-05-13 17:34:02
사내하청노조 강성지도부 200여일 울산투쟁 이어 이젠 서울 본사앞 노숙시위 “정규직화에 대한 열망까지 강성 지도부와 외부 세력에 의해 정치투쟁의 볼모로 이용되고 있으니….” 현대자동차 사내하청노조(비정규직노조) 해고자로 지난 2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규직 생산직원으로 채용된 김모씨(35). 그는 13일...
[사설] 슈퍼갑 현대차 노조의 담대한 요구들 2013-05-10 17:02:11
탓이다. 노조는 점점 기득권을 쌓아 슈퍼갑이 돼 간다. 그러나 이런 상황이 계속될 리 없다. 갈수록 생산성은 낮아지고 반대로 임금 코스트는 높아간다. 차 한 대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hpv)이 울산공장은 31.3시간인 데 반해 미국 앨라배마공장은 14.6시간, 베이징공장은 19.5시간이다. 그런데도 울산공장은 9주째 휴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