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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에 1.7조 두산중공업에 6천억…기간산업 대책 윤곽(종합2보) 2020-04-21 20:03:39
매입, 보증공급 확대 등을 50조원 넘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산은이나 수은 등 국책은행의 자본을 확충해준 뒤 이들이 기간산업의 회사채나 기업어음(CP)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 중이다. 아예 회사채·CP 등을 매입하는 별도의 기구를 설립하는 방안도 논의 선상에 올라...
20조 이상 항공 등 기간산업 대책 나온다…고용유지 조건(종합) 2020-04-19 18:53:34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정유, 해운 등도 긴급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코로나19발 고용충격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고용유지 등의 조건을 붙일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4·19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 기념식에서 " 노사합의를 통해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항공 등 기간산업 대책 나온다…20조안팎 회사채 정부보증 검토 2020-04-19 06:03:10
해운 등도 긴급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지원 방안으로는 기업의 회사채를 정부가 보증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다. 만기 도래 회사채를 차환 발행할 때 정부가 지급보증을 서면 기업들이 시장에서 수월하게 자금 조달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간산업 회사채를 매입하는 펀드나 별도의 매입기구를 도입하는 방식...
항공사 6조 피해 직면했는데…정부 "3000억 빌려줄테니 나눠 써라" 2020-03-19 17:32:51
항공·해운과 정유, 자동차 부품업계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국적 항공사 임원들은 19일 긴급회의를 열어 국토교통부에 추가 지원을 요청하기로 했다. ‘최악 위기’ 맞은 정유·유통업체 산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
상반기 15개사 선박 53척에 친환경 설비 설치 금융지원 2020-02-06 11:00:03
보증을 제공한다. 이 사업은 올해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연료유 황함유량 기준 강화(3.5%→0.5%)와 선박평형수처리설비 설치 의무화에 따른 해운선사의 금융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작년에 처음 도입됐다. 해수부는 하반기에도 공모를 진행해 지원 대상 선사를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분석과 전망] 해운강국 재건 가속하려면 2019-12-22 17:33:23
재원은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후순위 보증을 포함한 정부 지원으로 조성된다. 세계 해운사를 돌이켜봐도 이례적인 정부 지원이다. 문제는 금융지원에 따른 보증수수료가 과도해 현대상선의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의 경우 해운산업에 대한 신조선 금융은 연 0%대로 지원하고 있다. 반면 우리는 보증수수료까지...
[시론] 벌크선 해운 재건 기회 살려야 2019-10-21 17:34:08
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설립 목적은 ‘해운 재건’에 있다. 공사는 금융권을 설득하거나 금융 보증을 제공해서라도 운용 능력이 증명된 선주들이 적극적으로 선박을 건조할 수 있게 지원할 필요가 있다. 새 선박 건조가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면 2, 3년 동안 외국 선주의 선박을 임대할 수 있는 장기...
해양진흥공사 출범 1년…"해운산업 선순환 기반 확대" 2019-07-05 13:15:00
했다. 이에 힘입어 현대상선은 3대 글로벌 해운동맹의 하나인 디얼라이언스 정회원 가입을 확정, 내년 4월부터 이 동맹에 속한 다른 선사들과 선복을 공유하는 등 안정된 영업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해양진흥공사는 현대상선 등 국적 선사들의 선복량 증가에 맞춰 컨테이너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해운선사들...
준비 끝낸 韓 조선·정유사 "경쟁社 따돌릴 기회" 2019-06-19 17:31:14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된 환경 규제에 대비해 국내 조선·정유업체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세계 초일류 기술과 선제 설비투자를 무기 삼아 규제 강화를 후발 업체들과의 격차를 벌리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정유사는 고부가 저유황중유로19일 업계에 따르면 imo는 선박용 연료유의 황산화물...
'해운재건 5개년 계획' 1년…"반등 시작" vs "갈 길 멀어" 2019-04-23 09:00:00
해운 파산 이후 최대 국적 선사가 된 현대상선[011200]을 '100만TEU급' 글로벌 10위권 원양 선사로 키우기 위한 조치였다. 아울러 정부는 강화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113척의 선박에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 장착을 지원하고 55척에 선박평형수 처리설비(BWMS) 장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