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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먹거리는 원자력발전船…우군 찾는 HD한국조선해양 2024-02-04 17:41:53
MSR을 상용화해 선박에 탑재하는 것이다. 삼성중공업도 지난해 4월 한국수력원자력, 덴마크 SMR업체 시보그와 함께 원자력발전선을 사업화하기 위한 컨소시엄을 결성했다. SMR을 선박 위에 올린 형태인 원자력발전선은 도서·산간 지역에 무(無)탄소로 생산한 전기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HD현대重, 힘센엔진 15,000대 생산…세계 시장 1위 2024-01-29 16:10:45
누계 생산 1만5천대를 29일 달성했다. HD현대중공업은 엔진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뚫고 전 세계 60여개국에 수출하며 선박용 중속엔진 시장 점유율 35%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날 한주석 엔진기계사업대표와 HD현대마린솔루션 이기동 사장, 선주 감독관, 해외 조선소 및 선급 관계자 등이 함께한...
암모니아 운반선, K-조선 전략선종 부상…올해 수주 점유율 100% 2024-01-24 06:01:03
삼성중공업 2척, 한화오션 2척이다. 암모니아 운반선 발주가 시작된 지난해 총 21척의 계약이 체결된 것을 고려하며 발주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에도 한국은 총 15척(HD한국조선해양 8척, 한화오션 5척, 삼성중공업 2척)의 암모니아 운반선을 수주하며 71.4%의 점유율을 보였다. 중국은 6척을...
中 조선사, 이 정도일 줄이야…'해양강국' 日에 첫 수주 2024-01-23 16:49:15
아니지만, 중국 조선사의 대외 확장이 빨라지고 있다는 점은 위협적”이라고 말했다. 고부가가치인 친환경 선박 분야에서는 한국 조선사가 한 수 위로 평가받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은 연초부터 미래 먹거리인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를 잇따라 수주해내고 있다. 중국 조선사가 아직...
조선 3사, 새해 화두 '기술 초격차'…R&D 역량 결집 2024-01-12 18:55:49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수익성이 높은 선박 분야 기술력을 중국이 상당 부분 따라잡았다는 판단에서다. 한국보다 싸게 배를 건조할 수 있는 중국의 추격을 따돌리기 위해선 R&D 역량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의미다. 1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성안 삼성중공업 부회장(64)은 최근 미래사업개발실을 신설했다. 각 부서에...
"과당 경쟁 끊겠다"…한화오션, 年 수주목표 발표 않기로 2024-01-09 17:53:12
고부가가치 선박을 선별 수주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수주 목표 제시는 조선업계만의 독특한 기업설명(IR) 방식이다. 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3사는 매년 1월 초 한 해의 수주 목표치를 발표해왔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4일 올해 연간 수주 목표치를 135억달러로 잡았다고...
"제살 깎아 먹기, 이제 그만"…한화오션, 파격 결단 내린 이유 2024-01-09 11:30:02
깎아 먹기’식 저가 수주가 이어졌단 분석이다. 중국 조선사의 성장으로 수주 목표를 맞추기 쉽지 않다는 현실적 이유도 있다. 지난해 조선 3사 중 수주 목표를 채운 곳은 HD한국조선해양이 유일하다. HD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합쳐 총 223억2000만 달러를 수주했다. 당초...
3년 연속 中에 밀린 K조선…"수주 질은 높아졌다" 2024-01-07 18:36:05
2위였다. 중국 조선사가 자국에서 발주된 선박 물량을 싹쓸이한 영향이다. 한국 조선사의 도크가 4년치 일감으로 가득 차면서 글로벌 선사들도 중국 조선소에 맡기는 물량을 늘리고 있다. 한국 조선사들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의 80%를 따내는 등 ‘선별 수주’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전체...
"1척 만들때마다 100억 손해"…캐시카우서 계륵된 컨테이너船 2024-01-07 18:23:52
삼성중공업도 이런 점을 감안해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있다. 이런 고부가가치 선박으로만 도크를 다 채울 수 없는 만큼 당분간 컨테이너선 수주 영업은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보유한 도크는 각각 17개와 8개로 한화오션(5개)보다 훨씬 많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한화오션, 컨테이너船 사업 접는다 2024-01-07 18:23:14
설명했다. 한화오션은 고부가가치 선박에 올인한다는 전략에 따라 현재 5개인 도크(배를 건조하는 장소)를 수년 내 4개로 줄이기로 했다. 도크를 놀리지 않기 위해 수익성 낮은 선박을 따내지 않겠다는 의미다. 세계 1위인 HD한국조선해양(전체 도크 17개)과 2위 삼성중공업(8개)도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무게중심을 옮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