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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에세이] 경계의 종말 2022-09-21 17:43:56
성장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은 자신들이 성공한 사업 분야의 수직적 확장(vertical expansion)에 연연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말해 본업에서 고객 맥락을 파악하고, 이를 다른 사업에 적용하는 것이다. 동남아시아에서 우버를 이긴 그랩은 모빌리티 서비스뿐 아니라 음식을 배달하고,...
[단독] "물류창고 돈된다" 15억으로 1200억 대출…파산 부른 '불나방 투자' 2022-09-20 18:06:22
누렸지만…택배·신선식품 배송 증가로 사상 최대 호황을 누렸던 물류센터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건축비를 구하지 못해 공사를 중단하거나 완공 후에도 공실률이 높아 매각을 못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물류센터를 담보로 사업장마다 수백억~수천억원을 빌려 놓은 상태여서 사업 부실 문제가 금융권 전체로 번질...
'배송시장 블루오션' 특수배송으로 1000억 유치한 유진그룹 2022-09-15 11:05:19
서비스'를 직영체제로 운영하는 회사다.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란 물류 업체가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의 최종단계를 일컫는 말이다. 주요 거래처는 홈플러스, SSG닷컴, GS리테일, 오아시스 등으로 일반 택배나 화물로는 소화가 어려운 냉동·냉장·가구 설치, 새벽·주간 등 물류업계의 틈새시장으로 떠오른...
"반격 등에 업은 우크라, 경제도 점차 회복 중" 2022-09-14 10:51:26
내면서 점차 안정화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택배회사 노바 포슈타의 실적 회복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2월 말 러시아가 침공한 이후 매출이 전쟁 전 수준의 2% 선까지 떨어졌지만, 봄이 지나 최전방에서 떨어진 지역을 중심으로 온라인 거래와 기업 활동이 재개되면서 회사도 다시 살아나기 시작했다. 현재는 전쟁 이전...
'물건이 안 왔어요'…명절 택배 피해구제 신청, 연평균 100건 2022-09-08 06:02:27
이에 A씨는 소비자 잘못이 없는 명백한 택배 분실 사건이기에 전액 배상을 요구했다. B씨는 재래시장에서 냉동 떡과 건어물을 구입하고 배송을 의뢰했다. 그러나 4일 만에 도착한 물품은 심하게 부패해있었다. B씨는 택배 회사에 이의를 제기했으나 택배 회사는 구매 영수증이 없으면 배상을 해줄 수 없다고 답했다....
기사들도 늙어간다…택시대란 부추긴 '칼퇴' 2022-09-07 18:25:54
정부는 택시기사가 하루 벌어들인 모든 돈을 회사에 입금하고, 실적과 무관하게 정해진 급여를 받도록 규정하는 전액관리제를 2020년 1월 시행했다. 사실상의 월급제로 불린다. 일을 더 하더라도 큰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에 젊은 층이 업계를 떠났다는 지적이다. 법인택시가 월 50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릴 경우 운전기사가...
'디지털전환 고속道' 5G 특화망…삼성도 진출 초읽기 2022-09-05 17:08:20
2층부터 28층까지 오르내리며 도시락 배달, 택배 운반 등 궂은일을 도맡아 한다. 루키가 건물 곳곳을 누빌 수 있는 것은 초고속 네트워크 ‘5G 특화망’의 힘이 크다. 업무 지시를 내리는 클라우드와 개별 로봇을 안정적으로 연결해 성능을 최적화하기 때문이다.이달 신규 사업자 세 곳 허가5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사설] 택시요금 인상…기사 처우와 서비스 개선 동시에 이뤄져야 2022-09-02 17:39:51
월급제인 ‘전액관리제’를 도입했지만, 회사와 일부 기사의 반대 속에 유명무실한 게 현실이다. 요금 인상 대책이 택시회사와 플랫폼 업체의 배만 불린다는 불평이 나오지 않도록 세심한 정책 설계가 뒤따라야 한다. 택시의 고질적인 병폐로 꼽히는 불친절, 승차 거부, 난폭 운전 등의 문제를 개선하는 방안도 병행해야...
심야 4600→6700원…'택시대란' 잡겠다고 요금인상 꺼내든 서울시 2022-09-01 18:07:30
적용하면 기본료만 1만원(9800원)에 육박하게 된다. ○배달·택배 업계로 떠난 기사들한국경제신문이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받은 ‘택시 운송원가 분석 및 요금체계 개선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택시 하루 운행 대수는 2016년 2만127대에서 2021년 1만3883대로 31.0% 줄었다. 법인택시 기사 수는 2016...
"택배 멈추고 쓰레기 수거도 못할 판"…발칵 뒤집힌 日 [정영효의 일본산업 분석] 2022-08-31 07:14:40
상용차 회사다. 2021년 상용차 시장 점유율은 38%였다. 이스즈, 미쓰비시후소, UD트럭스 등이 뒤를 잇고 있다. 화물업계는 특히 주력 모델인 2t 트럭 히노듀트로의 판매 중지를 우려하고 있다. 도심 지역 택배와 편의점 상품 운송, 쓰레기차 등에 폭넓게 사용되는 모델이기 때문이다. 스즈메 다카오 도쿄트럭협회 부회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