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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판사, 인간 판사 중 누구를 선택하겠습니까? 2021-08-19 06:00:26
복잡한 문제를 고민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AI에게 윤리를 학습시키기 위해 ‘윤리가 무엇인지’를 과거보다 더욱 깊이 있게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윤리적 고민과 제도적 발전을 통해 사회적 가치관을 잘 반영하는 가슴 따뜻한 AI 판사를 기대해 본다. 윤주웅 KT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
'구독경제' 소상공인 3000명 키운다 2021-08-05 17:12:29
구독경제란 일정 금액을 지급하고 정기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거래 유형이다. 디지털 플랫폼, 물류, 상품 구성(큐레이션)이 구독경제의 3대 요소로 꼽힌다. 신도꼼지락시장은 신선식품, 반찬 등 다양한 품목을 보유한 전통시장의 강점에 플랫폼과 물류 체계를 더한 소상공인 구독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AI가 이끄는 디지털 치료제 혁명 2021-08-05 05:25:28
수 있다(Incumbent Trap). 따라서 혁신기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채택하여 기존 기업과는 다른 경로를 통해 빠른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회를 잘 살려 디지털 역량에 강점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디지털 치료제 시장을 주도하길 기원해본다. 진성민 KT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차세대 AI유니콘에 도전하세요! 2021-07-25 18:02:43
진행되는 심사에는 KAIST와 KT경제경영연구소가 독자 개발한 새로운 스타트업 평가 모델이 적용된다. 국내에서 창업한 AI 스타트업, 한국인이 해외에서 창업한 AI 스타트업이면 모두 응모할 수 있다. 머신러닝, 자연어처리, 대화형 엔진 등 AI 기반 기술을 활용하는 스타트업이 대상이다.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최종...
"올해 기술 키워드는 풀 디지털 전환·초협력·메타버스" 2021-06-29 18:04:04
초협력도 중요한 과제로 지목됐다. 김재현 KT 경제경영연구소 경영전략연구담당 상무는 “글로벌 통신사들이 너도나도 개방과 협력을 얘기하기 시작했다”며 “5G 통신망 구축만으로는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없고 5G망 위에서 AI, 확장현실(XR), 전통 산업 등이 융합해야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커졌다”고...
'MWC 2021 완전정복' 특별 웨비나 2021-06-28 17:10:33
류탁기 SK텔레콤 5GX 인프라기술그룹 팀장과 김재현 KT 경제경영연구소 경영전략연구담당 상무가 나와 기술 이슈와 시장 동향 분석에 깊이와 넓이를 더합니다. AI·IoT·메타버스 전문가 총출동안영주 KOTRA 마드리드 무역관장은 현지에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해 전시회 분위기를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입니다. MWC는 CES...
"짬내서 도시락 배달로 月800만원 부수입" 2021-06-24 17:26:40
“구독경제 참여 원해”시장이반찬의 도시락 정기 배달 서비스는 성공적인 소상공인 구독경제 사업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구독경제란 일정 금액을 지급하고 정기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거래 유형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정 내 생활시간이 늘면서 간편식, 홈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런 유형의 거래가...
시민단체·노조, KT에 `인터넷 속도저하` 해결 위한 공식면담 요청 2021-05-24 17:34:01
KT의 인터넷 속도에 문제를 제기해온 노동조합과 시민단체들이 KT에 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민생경제연구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KT새노조, 희망연대노조 KT서비스지부는 오늘(24일) 구현모 KT 대표이사와 KT 이사회에 인터넷 속도저하 사건의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안을 전달하고 공식면담을 요청했다. 또한...
"돈 내고 콘텐츠 보세요"…네이버 vs 카카오 '구독채널' 격돌 2021-05-21 06:31:02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16년 25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40조1000억원으로 4년간 55% 성장했다. SK텔레콤은 최근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지난해 구독 시장 규모가 49조원이라고 추산했고 2025년엔 1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에서는 지난해 기준 콘텐츠, 생필품, 화장품...
술·책·마스크까지…'구독경제' 힘 쏟는 카드사 2021-05-05 17:27:54
경제는 성장 돌파구가 될 수 있다. 가입자들이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경쟁사로 이탈하지 못하도록 묶어두는 ‘록인(lock in) 효과’를 볼 수 있어서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음악이나 동영상 관련 콘텐츠 소비자의 약 70%가 3개월 이상 해당 콘텐츠를 정기구독한다. 꾸준히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을 확보해 안정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