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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양항, 물동량 뒷걸음질로 비상…여수광양항만공사 8월부터 비상운영체제 가동 2016-07-27 16:37:45
3만5000teu로 반토막이 났다. 더욱이 글로벌 선사들의 선대 운영 합리화 바람이 갈수록 가속화되고 있어 당분간 물량회복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비컨테이너물량도 철강 수요 감소로 작년 동기에 비해 2.4%가 감소했다. 철강생산에 필요한 철광석과 유연탄 수입량은 각각 1645만3000t, 1101만8000t으로 작년 상반기...
[뉴스의 맥] 파나마운하 확장, 아시아~미국 동부항로 초대형선 경쟁 뜨거워질 것 2016-06-07 18:17:52
30.5m 크기였다. 컨테이너선은 5000teu(1teu는 길이 약 6m짜리 컨테이너 1개), 벌크선은 8만t급이다. 이를 파나막스급이라고 부른다.개통 100년이 지나면서 파나마운하는 선박 대형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통과시간이 점점 길어지는 악순환에 봉착했다. 운하 통과 선복(화물을 실을 수 있는 선박의 공간)량은 2007년 이후 약...
광양항 개항 30년…자동차 화물처리 올해 130만대 2016-04-25 21:39:18
인센티브 예산을 증액했다. 2016년 1년 동안 컨테이너 처리 물량이 5000teu급 이상인 선사에 지급되는 선사 인센티브는 총 23억원이 지원되며 이 중 선사의 터미널 간 셔틀화물 인센티브 5억원이 신설됐다. 또 환적 화물 인센티브는 뭘?5억원이 증액돼 총 18억원을 배정했다.대형 선박용인 24열 대형 크레인 확보를 위한...
인천-광양 '2위 항만' 자존심 싸움 2016-01-25 18:24:27
연간 540만teu의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시설의 절반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공사 측은 올해 마케팅을 강화해 지난해 51만6000teu였던 환적화물 처리량을 57만5000teu로 10% 이상 늘리고 화물 유치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확대하기로 했다. 아시아·오세아니아권 신규 화물 유치와 충청권 물량을 광양항으로...
[글로벌 경제 리포트] 제2수에즈운하 개통…내년 통행료 인상설에 국내 선사 '긴장' 2015-08-09 20:07:47
국민펀드로 충당했고, 3년으로 예상했던 공사기간을 1년으로 급히 단축한 점 등에 비춰볼 때 내년 통행료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해양수산부와 수에즈운하청에 따르면 지난해 709척의 한국 선박이 수에즈운하를 통과했고, 3억2000만달러(약 3721억원)의 수수료를 냈다. 척당 약 5억원의 통행료를 냈다는...
'세계 5대 항만'서 밀려난 부산항 2014-10-02 22:17:10
중 싱가포르(2위)와 부산, 가오슝(대만·10위)을 제외한 7개가 상하이항(1위)을 비롯한 중국 항이다. 10위권 내 중국계(가오슝 포함) 항만의 올 1~8월 물동량 처리 실적은 9784만5000teu로 10대 항만 전체 처리량(1억3927만teu)의 70.3%에 달한다.부산항은 환적 화물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의 수출 물량이...
광주-광양항 컨테이너물량 올 상반기 사상 최대치 기록 2014-07-07 15:32:56
여수광양항만공사에 따르면 올해 1∼6월 광양항의 컨테이너물동량을 잠정 집계한 결과 118만4000teu를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3% 늘어난 것이다. 수입화물은 44만5000teu, 수출화물은 46만1000teu로 각각 6.4%, 5.3% 늘었다. 특히 환적화물은 27만7000teu로 무려 17.3%가 증가했다. 월별로는...
[뜨는 시장, 아프리카를 가다] 돈맥 터진 아프리카에 '한국 금융'은 없다 2014-02-10 21:52:54
1단계로 33만5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대) 규모의 화물 처리량을 55만teu로 늘리고 운영 시스템, 크레인 등 설비를 현대화했다. 여기에 2억1000만유로를 투자했다. 돈은 두바이월드가 4300만유로를 출자하고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과 아프리카개발은행(afdb)이 각각 4750만유로를 대출, 컨소시엄을 짜서 마련했다....
머스크 등 '외국 해운 골리앗' 셋이 뭉쳤다…위기의 한국 해운 "등 터지겠네" 2013-06-25 17:28:15
1만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새로 투입할 예정이다. cma-cgm도 프랑스 정부의 구제금융을 받은 후 한국 조선사에서 1만5000teu급 컨테이너선을 여러 척 발주했다. 반면 국내 해운사들은 유동성 위기로 대형선 발주를 못 하고 있다. 지난해 단 한 척의 선박도 주문하지 못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올해 각각 2척,...
'컨船' 덩치 경쟁…어디까지 커질까…"배값은 싸지고 연료비는 올라…한번에 많이 싣자" 2013-05-12 17:06:17
컨테이너선의 teu당 가격은 2005년 2만5000달러 안팎에서 최근 1만1000달러 수준까지 낮아졌다. 이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선형인 8000~1만teu급 가격이 척당 8800만~1억달러로 기존 2억~2억5000만달러보다 50% 이상 싸졌다는 의미다. 따라서 해운사들이 동일한 배 값으로 더 많은 화물을 싣고, 단위 운송량당 연료가 적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