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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해 복귀 희망 보였는데…" 트럼프 가자구상 탓 해운업계 좌절 2025-02-09 18:27:22
공격해왔다. 이에 해운사는 홍해 항로와 수에즈 운하를 포기하고 시간이 최대 2주 더 걸리는 아프리카 남단 희망봉을 돌아가는 우회로를 택했고, 운송 비용은 급증했다. 후티 반군은 지난달 19일 하마스와 이스라엘 휴전이 발효되자 미국과 영국 선박을 겨냥한 공격은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이를 미국의 테러조직...
예멘 반군 "가자 휴전했으니 英美 선박 공격 중단" 2025-01-21 00:26:55
항로와 수에즈 운하를 포기하고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 우회 운항하고 있다. BIMCO의 해상안전 담당자 야코브 라르센은 "휴전이 유지되고 미국도 무력 사용을 자제한다면 해운업체들도 홍해 운항을 점차 재개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트럼프 취임으로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말했다. 마이크 왈츠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흥아해운, 이스라엘·후티반군 충돌에 강세 2025-01-13 09:23:07
대한 보복으로 지난 10일(현지시간) 예멘의 발전소와 항구를 공격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흥아해운 주가가 들썩이고 있다. 특히 후티반군은 중동 지역 군사적 긴장 고조에 따른 해상운임 상승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수에즈운하 진입로인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공격해왔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수에즈운하가 사실상...
"AI로부터 일자리 지켜냈다"…美동부 항만노조의 승리 2025-01-10 15:58:55
"수에즈 운하 등지의 물류 차질과 트럼프 당선인의 수입품 관세 인상 공약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미국 소매업체, 제조업체들이 이번 극적 합의 덕분에 한시름 놓게 됐다"고 전했다. 이날 금융권에서는 AI가 인간의 업무를 잠식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산하 연구기관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 보고서를...
홍해 막히고 美中 갈등…컨선 대형화 제동 2025-01-06 17:36:42
수에즈 운하 통항에 차질이 빚어진 가운데 중국에 대한 무역 규제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돼 향후 중형 컨테이너선 운송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 탈출하는 제조업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해운사에 인도되는 규모 1만7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이상의...
이스라엘 "후티에 마지막 경고…하마스·헤즈볼라와 같은 운명" 2024-12-31 16:40:41
수에즈 운하 통행을 마비시킬뻔하는 등 그냥 둘 수 없는 존재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엔이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예멘에 대한 무기 수출 금지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다논 대사는 예멘 사나 공항에 이스라엘이 지난 26일 폭격을 퍼붓는 바람에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또 꿈틀대는 해상운임…내년 1분기가 정점 2024-12-24 17:43:52
지속돼왔습니다. 수에즈 운하가 가로막힌 탓에 해운사들이 희망봉을 우회하는 항로를 택하면서입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중국을 향한 관세 압박이 거세질 것이란 관측 속에 중국 기업들이 밀어내기 수출에 나서고 있는 점도 운임 상승의 배경입니다. 높은 물류비는 주요 수출 기업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내년 해상 운임 더 오를 것"…삼중고에 신음하는 산업계 2024-12-23 17:47:26
15일 이후 재개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임금 인상은 합의가 됐으나 노조 측에서 ‘갠트리 크레인’(컨테이너 운반용 크레인) 도입 등 항만 자동화 계획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수에즈 운하를 막으며 SCFI를 2000선 위로 밀어 올렸던 중동 사태는 1년 넘게 해결될 기미가 없다”며...
"수출기업·물류업계 74%, 내년 해상운임 상승 기조 전망" 2024-12-23 13:42:45
이후 글로벌 선사들이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우회하면서 실질 선복량이 감소하고 병목 현상이 발생해 운임 상승 압력이 커질 것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아울러 선사들이 수익 극대화를 추구하며 임시 결항과 선박 수리 등을 통해 공급을 제한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미국이 대(對)중국 관세 인상 조처를...
[기고] 트럼프 2기의 해상물류 전략 2024-12-22 17:09:41
과잉이 심각하다. 수에즈운하 통행이 제한돼 항해 거리가 40일씩 늘어난 영향 등으로 선복 과잉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면서 정기선 해운 운임이 견조하게 유지됐다. 하지만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 부과 전에 일어나는 물동량 급증이 해소되면 선복 과잉이라는 냉혹한 현실에 해운 시장은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운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