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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머노이드 로봇 작동시간 2배 늘어난다 2025-11-05 15:14:38
이온·전기 전도도를 향상시켜 고용량 복합양극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출력과 수명을 동시에 향상시켜 휴머노이드 로봇의 작동시간 증가·열화 최소화·충전 효율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아이엘은 이번 기술을 적용한 파우치타입 테스트셀...
"中 배터리 수출통제, 군사용 고성능 배터리 등 우위 굳히려" 2025-10-17 12:01:28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쓰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배터리다. 열과 압력에 강해 화재·폭발 위험이 적고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액체 전해질보다 이온 전도도가 낮고 고체 전해질과 전극의 계면에서 발생하는 높은 저항으로 성능이 빠르게...
대진첨단소재 "배터리 강화재로 연 매출 5000억 낼 것" 2025-10-12 16:54:15
미래 성장동력은 CNT 도전재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소재다.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에서 전자의 이동을 촉진해 전기 전도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 회사는 미국 테네시주에 2800t 규모의 CNT 도전재 제조 공장을 짓고 있다. 올해 11월 말 완공해 내년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유...
에버켐텍, 그래핀 활용 이차전지 도전재 개발 2025-03-25 15:50:00
공동으로 수행해온 ‘고용량 리튬이차전지용 비산화 그래핀 기반 도전재 개발’ 프로젝트에 의한 것으로, 기존 산화 그래핀의 한계를 극복하고 배터리 성능과 원가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으로 목표로 추진됐다. 그래핀은 강도, 전자이동도, 열전도성 등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소재로 꼽힌다. 탄소 원자들이 2차원...
에버켐텍, 꿈의 신소재 '그래핀' 활용한 2차전지 도전재 개발 2025-03-25 14:07:12
이번에 개발한 도전재는 실리콘 함량이 높은 리튬이온배터리 음극재 성능을 개선했다. 동시에 기존 단일 소재인 단일벽탄소나노튜브(SWCNT) 대신 비산화 그래핀과 SWCNT를 혼합 적용하는 기술이 사용됐다. 그래핀은 강도, 전자이동도, 열 전도성 등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소재로 꼽힌다. 탄소 원자들이 2차원 벌집 구조로...
[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리튬이차전지용 전해질 원천 소재를 개발해 상용화하는 ‘자인에너지’ 2024-12-10 23:11:39
매우 우수하나, 이온전도도 특성이 비교적 낮아서 전지 구현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자인에너지 고분자 전해질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상온에서도 1 mS/cm 이상의 높은 이온전도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열경화성 고분자 전해질로서 액상으로 주입 후 에이징을 통해 고상화되어 기존 공정에서...
"비산화 그래핀의 효과"…케이비엘러먼트, 전고체배터리 성능 향상 2024-09-13 10:46:07
리튬이온이 고체 격자 사이를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액체 전해질 대비 "이온전도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그래핀을 첨가제로 사용해왔고 더 좋은 성능 개선을 위해 케이비엘러먼트의 비산화그래핀을 첨가제로 사용한 결과 타사 그래핀 대비 전기전도도를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전고체배터리 핵심 기술 확보…SK온, 고분자 전해질 개발 2024-06-16 19:04:13
전해질은 2차전지 내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소재다. 차세대 배터리에 들어가는 전해질 후보로는 산화물계, 황화물계, 고분자 전해질이 있다. 다만 고분자 전해질은 두 소재와 달리 상온에서 배터리 효율이 낮았다. SK온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단점을 개선했다. 고분자 전해질의 이온 전도도를 이전보다 약 열...
SK온, '상온 구동' 리튬메탈 배터리용 고분자 전해질 개발 2024-06-16 08:52:50
배터리로 주목받는다. 다만 산화물계나 황화물계보다 이온 전도도가 낮아 70∼80℃ 고온에서만 구동하는 점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혔다. SIPE는 이온 전도도와 리튬 이온 운반율을 개선해 이를 해결했다. 기존 고분자 전해질 대비 상온 이온 전도도를 약 10배까지 끌어올렸으며, 리튬 이온 운반율도 5배 가까이 늘렸다. ...
'꿈의 배터리' 전고체전지, 상용화 숙제는 '높은 원료가격' 2024-03-21 15:42:24
이온 전도도와 기계적 유연성으로 전기차용 전고체 전지에 적용될 후보 소재로 가장 유력하게 다뤄지고 있다. 하 센터장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해질과 분리막은 현재 ㎏당 15달러 수준이지만,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에 쓰이는 전해질의 기초 물질인 황화리튬은 ㎏당 1만2천달러에 달한다. 황화물계 고체전해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