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넓어진 동선·붐비는 태극당…확 달라진 KIAF 2025-09-07 17:13:00
한남·청담·삼청 나잇도 올해 더 짜임새 있는 퍼포먼스와 기획으로 빛났다. 4일 국제갤러리는 갈라포라스 김의 아티스트 토크와 연계해 발 디딜 틈 없이 붐볐고, 같은 날 갤러리 현대는 국가무형유산 서해안 배연신굿 및 대동굿 전승 교육사 김혜경 만신의 ‘대동굿-비수거리(작두굿)’로 화제를 모았다. 김보라/강은영...
"살 맞는 장면 찍다 호흡곤란도"…시청률 여신 등극한 김지연의 열정 [인터뷰+] 2025-06-09 16:27:46
했다던 만신의 하나뿐인 손녀로 조모의 신기를 이어받아 큰 무당이 될 거란 기대를 받았지만, 악신 강철이가 그의 몸을 노리면서 애체(안경) 장인의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무당의 운명을 거부하며 소소하게 살아갔던 여리는 윤갑이 궐에 나타난 악귀 팔척귀를 쫓기 위해 그를 찾아오면서 깊은 운명의 소용돌이에 빠져든다....
'파묘'와 다른 귀신, '보물섬' 인기 잇는 '귀궁' 온다 [종합] 2025-04-17 17:04:31
여리는 영매다. 나라굿도 맡아 했다던 만신 납덕의 하나뿐인 손녀로 조모의 신기를 이어받아 장차 큰 무당이 될 거란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하지만 악신 강철이 찾아온 후 운명이 지독하게 뒤틀리기 시작한다. 김지연은 "대본을 볼 때부터 이게 어떻게 화면에 펼쳐질지 궁금했다"며 "이무기와 한국의 귀신들이...
'귀궁' 육성재·김지연 "16년 지기와 로맨스? 몰랐던 모습 보고 '깜짝'" 2025-04-17 16:20:50
영매다. 나라굿도 맡아 했다던 만신 납덕의 하나뿐인 손녀로 조모의 신기를 이어받아 장차 큰 무당이 될 거란 사람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았다. 하지만 악신 강철이 찾아온 후 운명이 지독하게 뒤틀리기 시작한다. 한편 '귀궁'은 매주 금, 토요일 밤 9시 50분 방송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단독] 故 김새론 복귀하려 내림굿? 측근 "전혀 사실 아냐" 2025-04-14 17:47:41
것이 측근의 설명이다. '만신'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큰 무당이자 세계가 먼저 인정한 굿의 천재, 만신 김금화의 드라마틱한 삶을 그린 영화다. 김새론은 주인공 김금화 아역을 맡았다. '우수무당 가두심'에선 악령에 맞서는 소녀 무당 가두심 역을 연기해 호평을 받았다. 최근 연예기자출신 유튜버 A...
"너 무당 잘하겠는데?" 들은 이 배우…진짜 무속인 됐다 2024-08-07 19:46:59
내용의 영상이 올라왔다. 당시 이건주는 "여러 만신들의 공통적인 의견이 '너는 무당을 해야 하는 친구인데 왜 안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조언을 구했다. 이에 무속인은 바로 그에게서 신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건주, 무당 너무 잘하겠는데? 너 무당 맞는구나?"라고 했다....
에피소드가 서말이라도 꿰어야 '명작' 2024-06-30 17:13:29
사이를 이어주는 대리인 무당. 만신, 샤먼, 텡그리 등 수많은 이름으로 불리지만 이들이 주도하는 무속신앙은 지역을 막론하고 전 세계에서 공통으로 발견되는 고대문화다. 국립창극단의 ‘만신: 페이퍼샤먼’(사진)은 전 세계 무당을 한데 모은 공연으로 30일까지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열렸다. 신기를...
악역 전문 배우→무속인…"파묘, 내가 했다면 더 리얼" [이일내일] 2024-06-13 06:27:01
사람이 있었을 정도라고. "할머니가 만신이었다"는 정호근은 "알고 보니 대를 이어온 무당 집안이었다"면서 신을 모시는 운명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촬영장에서 갑자기 뭐가 보이고, 소리가 들리니 대사를 날려버릴 정도였다"며 "신을 어떻게 이기겠나. 무당이 될 팔자는 무당 외에는 아무것도 할 게 없다"면서...
[다산칼럼] 국회의사당의 '위대한' 태권브이 2024-05-19 18:06:44
모셔놓은 만신전이다. 그런데 돔이란 게 건축 과정이 까다롭고 비용이 엄청나서 쉽게 짓기 어렵다. 그래서 ‘내가 이런 낭비까지 할 수 있는 위대한 존재’라는 걸 과시하고 싶을 때 거금을 들여 건축했다. 이스탄불의 아야소피아, 피렌체의 두오모가 대표적이다. 그래서일까? 독일어로 돔(Dom)은 의미가 아예 성당이다....
[한경에세이] 캐스팅 오디션, 그 감동의 현장에서 2024-02-22 17:34:45
‘만신: 페이퍼 샤먼’의 박칼린 연출가와 작가 그리고 예술감독인 내가 심사자로 나섰다. 국립창극단은 레퍼토리 시즌제로 운영하는 특성상 1년 전에 작품과 배역을 정하기에 ‘만신: 페이퍼 샤먼’은 A부터 Z까지 오롯이 내 손으로 제작하는 첫 작품이라 의미가 더 크다. 오디션 시작부터 정신이 번쩍 들었다. 평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