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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아친 바람에도…선비의 기개는 꼿꼿했다 2025-12-09 17:13:18
하나가 있다. 조선 세종대왕의 현손(5대손)이자 문인화가였던 탄은 이정(1554~1626)의 대표작 ‘풍죽’이다. 이정은 한국 최고의 묵죽화(수묵으로 대나무를 그린 그림) 대가로 꼽히는 인물. 그가 그린 풍죽에 등장하는 대나무는 휘몰아치는 바람에 당당히 맞서는 모습이다. 바람에 흔들리면서도 제자리를 지키는 줄기와 가...
한국문화원연합회 주관 '2025 지역문화박람회 및 실버문화페스티벌' 대성황 2025-10-02 09:00:13
김해문화원의 고지도·유리건판·문인화·짚풀공예 작품 전시와 함께 지역문화의 깊이와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종합 전시관 역할을 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연합회가 기획한 팔도막걸리대전을 비롯해 짚풀공예체험, 문인화그리기체험, 전통주체험활동, SOS생존팔찌 만들기, 전통사진체험, 투호놀이...
5만원권 뒷면의 그 그림?...'조선의 혼' 서린 걸작들 대구에 2025-10-01 15:11:28
하나가 있다. 조선 세종대왕의 현손(5대손)이자 문인화가였던 탄은 이정(1554~1626)의 대표작 ‘풍죽’이다. 이정은 한국 최고의 묵죽화(수묵으로 대나무를 그린 그림) 대가로 꼽히는 인물. 그가 그린 풍죽에 등장하는 대나무는 휘몰아치는 바람에 당당히 맞서는 모습이다. 바람에 흔들리면서도 제자리를 지키는 줄기와 가...
AX대표도시 대구, 문화와 ABB 기술융합 작품 선보인다 2025-09-10 11:10:03
문인화의 현대적 재해석(스탤라시냅스), 기후 담론을 회화·설치·AI로 재구성(ARTAI), 중금속 환경 적응 시뮬레이터 전시(전도사들), 로보틱스 기반 감성적 키네틱 아트(팀꼬물) 등 개성 있는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16일 전시 오픈 날에는 엘발레단, 10월 12일 전자음악협회 새온소리, 10월 18~19일 한울림의 특별공연이...
해남 수묵·청주 공예·부산 바다미술…비엔날레로 물드는 가을 2025-09-03 17:25:30
문인화의 뿌리를 밝히며 수묵비엔날레의 출발을 알린다. 진도에서는 소전 손재형 선생을 기리는 전시로 근현대 한국 서예의 흐름을 조명한다. 20개국 63명의 작가가 모이는 목포는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전시를 통해 수묵을 오늘날 어떻게 재해석할 수 있는지 탐색한다. 팀랩(teamLab), 파라스투 포로우하르, 마리얀토,...
가을에 날아온 전국 7개 비엔날레…공예·수묵·사진 뭘 볼까? 2025-09-01 23:54:17
문인화의 뿌리를 밝히며 수묵비엔날레의 출발을 알린다. 진도에서는 소전 손재형 선생을 기리는 전시로 근현대 한국 서예의 흐름을 조명한다. 20개국 63명의 작가가 모이는 목포는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전시를 통해 수묵을 오늘날 어떻게 재해석할 수 있는지 탐색한다. 팀랩(teamLab), 파라스투 포로우하르, 마리얀토,...
겸재가 그린 꽃과 고양이…복원 후 첫 공개 2025-06-23 18:00:54
있는 곳은 조선 중기 문인화풍 화조화를 소개하는 첫 번째 전시장.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서예가 조속의 ‘고매서작’과 그의 아들 조지운의 ‘매상숙조’를 나란히 배치했다. 이번 전시 기획에 참여한 이랑 학예연구사는 “주로 민화에 자주 등장하던 까치를 문인화풍으로 그린 ‘고매서작’은 굉장히 독창적인...
추상으로 표현한 온화한 자연…석난희의 60년 외길 2025-04-15 18:14:25
붙은 연작에서 동양적 서예나 문인화적 기풍이 느껴지는 까닭이다. 석난희 회화를 이해하는 또 다른 포인트는 고집이다. 캔버스에 그린 회화에서 목판화, 석판화 등 매체는 바뀌지만 60년 화업을 관통하는 것은 오직 추상표현이기 때문이다. 석난희가 1964년부터 약 5년간 파리 유학을 마치고 돌아왔을 때 한국 화단에서...
파리지앵 홀린 '이응노의 군무'…빛으로 태어나다 2025-01-09 16:43:57
전통 문인화를 배웠다. 40대 초반 일본으로 자리를 옮겨 사실주의 화풍을 장착했다. 프랑스로 넘어간 것도 54세라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서다. 옥살이할 때도 밥풀과 간장으로 그림을 그리는 등 실험적 시도를 놓지 않았다. 이번 전시는 반세기 넘는 작가의 여정을 크게 다섯 단계로 구분한다. 스승 해강 김규진 선생한테...
잿빛 서울역, 60년만에 꽃빛·풀빛으로 물들다 2024-10-03 19:15:42
작품들이 일렬로 배치됐다. 동양의 문인화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푸른색 계열 채색은 서양화의 기법을 따른다. 왼쪽에서 오른쪽 작품으로 갈수록 여백의 미를 과감히 내려놓은 것도 이례적이다. 어느 미술평론가는 “자연과 문명의 충돌을 은유한다”고 평했고, 전시를 찾은 중년 관람객은 “나이 들수록 복잡해지는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