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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대광위,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 12개 선정 2025-11-26 11:38:41
민영제에서 준공영제로 전환된다. 신규 노선은 내년 운행을 개시하고 고양·화성 노선은 오는 27일부터 준공영제로 운행된다. 파주 노선은 내년 상반기 중 준공영제로 운행할 예정이다. 김용석 대광위 위원장은 "광역교통이 부족한 지역에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을 확충해 국민들께 편리하고 안정적인 광역교통 서비스를...
'서민의 발'인데…관리는 사각지대 2025-11-21 17:38:40
있지만 마을버스는 민영제로 운영되고 있어 재정 지원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495개 노선(9월 기준)은 2004년 준공영제 도입 이후 모든 운송 수익을 시가 한데 모아 관리하고 있다. 수입과 비용을 통합해 재정을 운영하는 시스템이어서 노선 운행의 안정성과 공공성이 비교적 잘...
경기도 버스 파업 철회…노사 극적 합의 2025-10-01 08:08:48
합의안은 준공영제 노선 임금 8.5% 인상, 민영제 노선 월 40만원 인상이다. 또 최대 쟁점이던 민영제 노선 처우 개선 문제는 2027년 1월부터 준공영제 수준의 임금과 근무 조건을 적용하기로 노사정이 합의했다. 다만 김포운수·선진버스·선진상운·파주여객 등 광역버스 업체 4곳은 자체 임금정책 문제로 합의에 이르지...
경기 버스 노사협상 14시간 만에 타결…파업 예고 철회 2025-10-01 06:24:42
50개 업체, 공공관리제(2300여대), 민영제(7100여대), 시외버스(800여대) 등 1만여대(인가 대수 기준)의 버스가 속해있다. 소속 조합원은 1만9000여명이다. 지노위의 조정 기한은 당초 이날 자정까지였다. 노사 양측은 합의를 위해 시한을 이날 오전 6시까지로 연장해 밤샘 협상을 진행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경기 버스 파업 예고 철회...노사협상 타결 2025-10-01 06:16:52
속해 있으며 구체적으론 공공관리제 2천300여대, 민영제 7천100여대, 시외버스 800여대 등이다. 경기지역 전체 버스 기사의 90% 수준인 조합원 1만9천여명이 소속되어 있다. 지노위의 조정 기한은 당초 이날 자정까지였지만, 노사 양측이 시한을 이날 오전 6시까지로 연장해 밤샘 협상을 진행한 끝에 합의에 이르렀다....
경기 버스, 전면파업 '초읽기'…수도권 출퇴근 대란 빚어지나 2025-09-29 17:27:22
노조는 공공관리제 노선과 민영제 노선의 임금 격차 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시 수준의 임금 인상, 1일 2교대제 전환, 탄력근로제 연장 반대도 노조의 핵심 요구다. 노조는 민영제 노선의 장시간 노동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용자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은 재정 부담을 이유로 수용하기 어렵다는...
경기도 버스 내달 1일 총파업 예고…8000여대 참여 관측 2025-09-29 08:23:29
포함한 서울시 수준의 임금 인상, 민영제는 탄력근로제 연장 반대와 1일 2교대제 전환, 공공관리제와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임금 인상을 주장하고 있으나 사측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는 오는 30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최종 조정회의까지 결렬되면 시내·외 버스 50개 업체 소속 조합원들을...
경기버스노조, 노동쟁의 조정 신청…결렬 시 10월 1일 '버스 올스톱' 2025-09-15 19:54:50
속해 있다. 전체 경기지역 버스 기사 90% 규모다. 노조는 △민영제 노선 1일 2교대제 전환 △서울버스 수준 임금 인상 △공공관리제 전면 확대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처우 개선과 공공관리제 조기 시행 합의가 없으면 파업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경기=정진욱 기자 정진욱 기자 crocus@hankyung.com
울산 버스 노사, 급여 10%대 인상 합의…통상임금 판결 후 임금체계 개편 속속 2025-06-08 18:20:43
적자의 96%를 시가 부담하는 ‘재정지원형 민영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임금 인상으로 시의 적자 보전 규모는 올해 약 140억원 늘어날 전망이다. 이번 합의가 서울시 등 다른 지자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울버스노조는 오세훈 시장과 면담을 요청하고, 버스에 플래카드를 부착하는...
울산 시내버스 총파업 하루 만에 끝…결국 10%대 임금 인상 2025-06-08 03:49:05
맞서 왔다. 울산시는 매년 약 1100억 원의 적자 보전금을 버스업체에 지원하고 있다. 울산 시내버스는 민간업체가 노선을 운영하고, 적자의 96%를 지자체가 부담하는 '재정지원형 민영제' 방식으로 운영돼 울산시의 입장도 협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번 임금 인상 합의로 시의 올해 적자 보전 규모는 약...